선녀를 위한 변론
송시우 지음 / 래빗홀 / 2023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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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오래된 법정 드라마를 몰아보는 중이다.

그래서인지 이 소설집에 담긴 이야기들을 여러 가지 측면에서 곱씹어 보는 시간이었다.

 

맥스 왕자를 살해한 혐의를 받고 법정에 선 <인어 공주> 에일.

에일이 자신을 구한 것을 알았음에도 카스 공주와의 결혼을 진행하려는 왕자.

에일은 그런 왕자의 마음을 알고 죽였던 걸까?

이 이야기에 나오는 고유명사와 등장인물들의 이름은 모두 '술'과 관련되어 있다.

어디서 많이 듣던 이름인데? 하다가 모두 술을 가리킨다는 걸 깨닫고 술이 땡겼던 <인어의 소송>

 

나무꾼에게 잡혀서 하늘로 올라가지 못하고 아이를 줄줄이 낳으며 베나 짜고 있던 선녀가 나무꾼을 살해한 혐의로 법정에 섰다.

그녀의 날개옷은 갈기갈기 찢어진 채로 발견되었고 하늘나라로 올라가지 못할 것을 안 선녀는 앙심을 품고 나무꾼을 죽였을까?

자기 눈의 대들보는 못 보면서 남의 눈에 티끌은 잘도 아는 사람들의 모습을 보면서 하늘로 올라가지 못할 선녀의 고달픔이 내내 가슴에 남았던 <선녀를 위한 변론>

 

오래 쓴 빗자루같이 부스스한 단발머리와 항상 조금씩 미안해하는 듯한 어리숙한 표정의 임기숙이 등장하는 <누구의 편도 아닌 타미>와 <모서리의 메리>는 탐정은 아니지만 탐정 뺨치는 실력을 가진 임기숙의 주변에서 일어난 이야기를 담고 있다. 두 이야기에서 임기숙 이상으로 열연(?)을 펼친 이는 바로 타미와 메리라는 강아지들. 사소한 것들을 예사로 넘기지 않고 그것에서 어떤 단서를 찾아내는 임기숙. 분리 불안증을 가지고 있는 타미의 울부짖음이 누군가의 생명을 구하고, 카페 한 귀퉁이에 있는 자기 집에서 고개만 빼꼼 내밀어 손님들을 관찰하는 메리의 눈길이 악한 마음을 다독인다.

 

앞의 이야기들이 독자들의 마음에 온기를 채웠다면 그건 마지막 이야기의 독기를 어루만지기 위한 것이다.

<알렉산드리아의 겨울> 을 읽으며 불편한 마음이 가시지 않았다.

현실과 가상세계를 분리하지 못하는 사람들, 아니 분리하지 않으려 하는 사람들은 가상세계의 것을 현실로 가져온다.

그것에 대한 일말의 죄책감도 책임감도 없다.

그들의 일상이 된 가상세계에서는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았으니까...

끔찍한 범죄를 저지르고도 반성조차 하지 않는 어린 범죄자.

그런 치기 어린 마음을 슬슬 꼬드겨 범죄를 저지르게 하고 나 몰라라 하는 어른.

미성년자이기에 처벌이 가볍다는 사실을 들먹이며 해리성 정신장애를 연기하는 범인의 모습이 뇌리에서 지워지지 않는다.

 

다섯 편의 이야기는 모두 여성이 주체가 되어 있다.

동화를 비틀고, 임기숙이라는 평범하기 그지없는 탐정을 등장시켜 재밌고 따뜻한 온기를 주더니 마지막 이야기에서 작가의 본심이 드러난 느낌이다.

끔찍한 범죄 보다 더 끔찍한 범죄자의 마음을 보여주는 것만으로 읽는 이는 언젠가 뉴스에서 보고 경악했던 이야기를 떠올리게 된다.

짤막한 뉴스와 기사로는 알 수 없었던 것들을 소설을 통해서 채운 느낌이다.

 

송시우 작가의 다음 이야기는 단편이 아니라 제대로 된 장편으로 만나 보고 싶다.

이 사회에서 일어나는 이해되지 않는 이야기를 송시우의 소설을 통해 이해해 보고 싶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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