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드맨 데드맨 시리즈
가와이 간지 지음, 권일영 옮김 / 작가정신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체를 모아 만든 괴물. 그는 누구인가?

 

 

 

나는 살해당한 여섯 시체의 집합이다. 그리고 이제 완전히 독립된 한 명의 죽은 사람이다.

그래. '데드맨'이라는 이름을 쓸까?

 

 

각각 머리, 몸통, 팔과 다리가 없는 6구의 시체.

시체가 남겨진 사건 현장에 남은 범인의 DNA.

피해자들은 그 어디에서도 접점이 없다.

 

다급한 남자의 일기로 시작하는 이야기에서 섣부르게 추측했던 내 추리는 모두 틀렸다.

도입 부분에서 생각했던 [일본판 프랑켄슈타인]이라는 느낌도 점점 사라진다.

<데드맨>은 2013년에 처음 출간되었고, 2023년에 10주년 기념 개정판이 나왔다.

묵혀두었던 <데드맨>과 개정판을 두고 번갈아 읽었다.

 

연쇄살인 사건을 추적하는 경찰들에게는 아무런 단서가 없고, 피해자들의 부모까지 추적했지만 서로의 연관성은 없었다.

특별 수사반까지 만들어서 이 사건을 해결하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몇 달째 아무런 성과가 없던 어느 날 수사 책임자 가부라기에게 제보가 들어온다.

자신을 <데드맨>이라 칭하는 사람에게 온 이메일은 이 사건의 윤곽을 잡게 하고 오랜 시간이 걸린 이후에 누군가를 단죄하기 위해 벌어진 사건이라는 걸 알게 된다.

 

데드맨을 읽으며 비슷한 소재의 이야기에서 느낄 수 없는 딜레마를 느꼈다.

정신질환이라는 병명으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사회에서 단절되었을까?

본인이나 가족의 동의 없이 의료 행위가 벌어진 암흑의 시대가 있었다는 사실.

그 사실을 알고도 서로서로 눈감아주고 쉬쉬했다는 그 사실.

지금도 버젓이 일어나고 있는 의료 사고에 면죄부를 쉽게 주는 이 사회는 무엇부터 고쳐야 할까?

 

데드맨은 끈질긴 형사의 노력과 고정관념을 깨버리는 생각의 발상

아무리 감추려 해도 언젠가는 밝혀지게 마련인 행적들에 대해 생각하게 만든다.

끔찍한 범죄이지만 끔찍하게 느껴지지 않는 건 감정이 배제된 표현 때문인 거 같다.

아마도 감정이 섞이지 않은 깨끗한 사건 현장처럼.

 




"당신은 처음이자 마지막 존재. 시작이자 끝이니까. 맞아. 아조트예요."

 

 

오랜 세월을 버틴 끈질긴 노력(?)이 돋보이는 이야기 <데드맨>

우리 사회 높은 분들 중에 끔찍한 죄를 짓고도 버젓이 사회 명사로 대접받고 사는 이들이 몇이나 될까를 생각하게 된다.

그래서인지 마지막 결말이 그럴 수밖에 없었다고 생각하면서도 참 씁쓸하다.

죗값을 제때 받지 않은 인간 때문에 죄를 지을 필요가 없는 사람들이 죄를 짓게 되었다.

모두가 눈 감고 아무도 단죄하지 않았기에 결국 세월이 흘러 많은 사람들이 희생되는 결과가 된 <데드맨>

 

흡입력 좋은 이야기라 단숨에 읽힌다.

왜 이런 사건이 벌어지게 된 것인지에 초점을 맞춰 읽게 되면 생각할 거리가 많아진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자신이 누구인지를 잊지 않은 사람 덕분에, 그리고 그가 지키고자 했던 사람 때문에

묻혔던 비밀이 드러나고, 면죄부를 받은 죄가 세상에 드러나게 된다.

 

멋진 이야기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