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교양 꿀꺽 : 우리나라 근대에는 어떤 일이 있었을까? ㅣ 교양 꿀꺽 9
이계형 지음, 천현정 그림 / 봄마중 / 2025년 2월
평점 :
"봄마중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솔직하게 후기를 작성하였습니다."

📖 우리나라 근대에는 어떤 일이 있었을까? 📖
아이들이 역사에 관심이 많아도 근대사는 어렵게 느끼는 경우가 많은데요. <우리나라 근대에는 어떤 일이 있었을까?>는 어린이 눈높이에 맞춰 근대사를 재미있고 쉽게 풀어내 아이들과 함께 읽기에 참 좋았어요.
초등 2학년과 5학년 아이와 함께 읽었는데, 책 표지부터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해서 같이 읽어 볼 수 있었어요.

<우리나라 근대에는 어떤 일이 있었을까?>는 철종이 갑자기 세상을 떠나고 고종이 왕이 된 순간부터 을사늑약으로 외교권을 빼앗기기까지 우리나라 근대 역사를 차근차근 알려줘요.

흥선대원군이 나라를 닫으려고 했던 쇄국정책, 강화도 조약, 새로운 생각을 가진 개화파와 전통을 지키려던 위정척사파의 다툼, 임오군란과 갑신정변, 동학농민운동, 명성황후 시해 사건, 그리고 대한제국이 세워지기까지 복잡한 이야기가 담겨 있어요.

책 사이 사이에 아이들이 궁금해할 만한 질문을 하면서 알려주니 아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어요.
특히 5학년 아이는 ‘갑신정변’에 큰 관심을 보였어요. 더 나아가 인터넷으로 자료검색도 해보고 왜 갑신정변이 일어났는지, 누가 어떤 생각으로 개혁을 시도했는지 궁금해하며 관련 부분을 집중해서 읽고, 마인드맵도 그려보았는데요..

엄마 눈에는 마인드 맵 내용이 너무 아쉬웠지만.. 그래도.... 아이가 스스로 정리해서 칭찬해주었어요..
그리고 <우리나라 근대에는 어떤 일이 있었을까?>를 읽고 국립중앙박물관 중세관도 방문했는데요. 전에는 보이지 않던 중세관이 5학년 아이에겐 조금 더 가슴 아프게 다가온 것 같았어요.

이 책은 단순한 사실 전달에 그치지 않고 ‘왜 이런 일이 벌어졌을까’라는 질문을 아이 스스로 하게 만들어 줘요. 역사를 단순히 외워야 할 연도가 아닌, 나라와 사람들의 선택과 결과로 바라볼 수 있게 해주었어요.
근대사는 초등학생에게 특히 복잡하고 어려운 부분인데요.
<우리나라 근대에는 어떤 일이 있었을까?>는 대화와 그림, 질문과 답변 형식으로 그 어려움을 풀어주기 때문에 초등 고학년 아이들에게 꼭 읽어보기를 강력 추천드려요.
이 책 덕분에 엄마인 저도 아이들과 함께 배우며 아이들도 한 뼘 성장한 듯한 소중한 시간이었어요.

#도서협찬 #봄마중 #교양꿀꺽우리나라근대에는어떤일이있었을까
#교양꿀꺽시리즈 #교양꿀꺽 #근대사책추천 #초등역사책 #초등역사 #생각이싹트는어린이 #생각이싹트는어린이1기 #책육아 #아이와함께 #독서습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