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는 자전거와 똑똑한 경제 여행 - 호기심 뿜뿜 이상한 사회
석혜원 지음, 이한울 그림 / 분홍고래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말하는 자전거와 똑똑한 경제여행 / 분홍고래



두발 자전거여 네 이야기를 해줄래?


자전거 이야기로 경제와 사회를 풀어나가는 이야기는 엄마인 저에게 너무 신선했는데요.  책을 읽으면서 자전거는 과학과 기술의 발전과 함께 진화되어온 존재임을 알았어요. 더불어 자전거 붐으로 일어난 경제와 사회의 변화와 역사를 이 책 안에서 다양한 관점으로 살펴볼 수 있었어요.


이 책은 자전거와의 대화를 통해 과거와 현재의 사회 변화를 살펴보며, 인공지능이 더해진 현재의 자전거가 어떻게 사람들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는지를 다루고 있어요.



주인공 진경이는 자전거 상품 테스트에 참여하게 되면서 새로운 자전거를 만나게 되는데, 이 자전거는 AI 기술이 탑재된 말하는 자전거이죠. 처음에는 기계와 대화하는 것이 어색하다고 생각했지만, 점점 자전거와의 대화를 통해 사회와 경제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는 내용인데요.



책은 자전거를 통해 과거와 현재의 사회 변화를 살펴보며, 산업 혁명부터 시작하여 현재의 인공지능 기술까지의 발전 과정을 설명해줘요. 이를 통해 미래 사회에 대한 이해를 높일 뿐만 아니라, 새로운 기술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적응하는 방법에 대해 배울 수 있었어요.

이 책은 재미있는 이야기와 함께 경제와 사회에 대한 다양한

개념을 소개하고 있어서, 아이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었어요. 


주인공 진경이와 자전거의 대화를 통해 아이는 새로운 기술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적극적으로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어 너무 알찼어요.


이 책은 자전거를 통해 다양한 주제를 다루면서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사회와 기술의 발전에 대해 생각해보게 하는 좋은 책인데요. 


초등학생들이 읽어보면 도움 될 책으로 꼭 읽어보길 추천합니다.




“20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세상의 변화를 지켜본 자전거는 많은 이야기를 들려주었습니다. 이야기를 들으면서 자전거는 과학과 기술의 발전과 함께 진화되었고, 자전거 붐으로 일어난 경제와 사회의 변화는 역사를 바꾸었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자전거가 지구 환경을 지키는데 한몫할 수 있다는 것도 새삼 깨달았어요.


2016년 3월, 바둑 대국에서 바둑 프로그램인 알파고가 이세돌 9단을 이겼을 때는 놀라움보다 인공 지능이 사람을 지배하는 세상이 올까 봐 두려움이 앞섰습니다. 그런데 2022년 11월에 공개된 대화형 인공 지능 쳇GPT를 알게 되었을 때는 두렵지 않았어요. 자전거가 나에게 어떤 기술도 사람을 뛰어넘을 수 없다는 걸 일깨워 주었거든요.”


-작가의 말 중에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후기를 작성하였습니다.



#도서협찬  #말하는자전거와똑똑한경제여행 #분홍고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