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 필독 신문 - 고등학생이 되기 전에 읽어야 할 비문학 독해 이야기 중등 필독 신문 1
이현옥.이현주 지음 / 체인지업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등 필독 신문 / 체인지업



<중등 필독 신문>은 현대 사회에서 점점 더 중요해지는 비판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예비 중학생부터 꼭 읽어야 할 책이라고 생각되어 지는데요.


이 책은 다양한 주제와 관련된 내용을 통해 아이들이 다양한 시각과 관점에서 사고하고 의견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줘요.




비판적 사고는 어떤 문제 상황에 대해 분석하고 추론해서 얻은 지식을 종합해 결론을 토대로 대안을 제시하는 종합적 사고 체계를 말한다고 하는데요.

비판적 사고는 분석, 추론, 종합, 대안 제시 등 4가지 사고를 통해 이뤄진다고 해요.


 


우리가 학교에서 공부하는 중요한 이유 중 하나가 바로 비판적 사고력을 키우기 위한 것인데요. 특히 대입 수능 전형, 학생부 종합 전형이나 논술전형 등 학생의 비판적 사고력을 평가한다는 목적을 갖고 있죠. 그래서 비판적 사고력을 키우기 위해 논제를 세우고 이를 분석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논증적 글쓰기를 해보거나 토론을 통해 연습해 보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말은 쉽지만 어떻게 어떤 책으로 적용해야할지 막막할때가 많은데요.


<중등 필독 신문> 책을 접해보니 이 책에 다 나와 있다는걸 알았어요.


이 책은 10대에게 꼭 필요한 비판적 사고력을 기르기 위해 신문으로 꼭 필요한 정보들이 담겨 있는데요.


이 책은 총 6가지 챕터로 교육, 문화, 사회, 과학, 환경, 경제 등의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어서 아이들이 폭넓은 시야에서 생각하고 논의할 수 있도록 해요. 이러한 다양성은 학생들이 여러 분야에 대한 이해를 깊이 있게 키울 수 있어요.

 


중등 필독 신문은 비판적 사고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이를 키우는 방법에 대한 안내도 포함되어 있어 학생들은 주어진 주제에 대해 생각하고, 자신의 의견을 주장하며 근거를 제시하는 연습을 할 수 있어요.



이 책은 책 지문이 나와 있어서 책 지문을 읽고 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 것인지에 대해 설명해줘요. 그리고 비판적 사고력은 어떻게 하는지 나의 것으로 어떻게 만드는지 정리를 해줘요.


아이와 종종 뉴스를 접한적이 있었는데 아파트 옥상에서 아이가 돌을 던졌는데 지나가던 사람이 맞고 죽었다는 이야기를 접했던 기억이 나는데요.

이 책에 그런 내용도 있더라구요.

사형제는 없애야 할까, 유지해야 할까?

아이와도 이런 내용으로 말한적이 있었는데 이 책에서 또 만나니 반갑더라구요.

엄마로써는 아이에게 설명해주는 한계가 있었는데 이 책은 내용에 대해 설명해주고 배경부터 살펴보면서 아이가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더라구요.

솔직히 엄마보다 낫다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리고 가치관과 선입견까지 나가서 아이의 지식을 넓혀주고 다양한 방식에서 사고를 할 수 있게 도와줘서 만족도가 높았어요.


이뿐 아니라 다른 내용들도 내용만 보여주는게 아니라 배경에 대해서도 설명을 해주니 정말 좋았어요.



<중등 필독 신문>은 아이들의 비판적 사고력을 키우는 데 매우 유용한 책이에요.


다양한 주제와 신문 기사를 통해 아이들은 자신의 생각을 발전시키고 다른 사람과 소통하며 현실 세계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어요. 


이 책을 통해 아이들은 미래에 대비하여 비판적 사고력을 키우고 성장할 수 있을 거에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후기를 작성하였습니다.​




#중등필독신문 #체인지업 #책세상 #맘수다 #책세상맘수다카페 #중학생필독서 #예비중학생이읽어야할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