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무슨 책 읽고 계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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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중그네 ㅣ 오늘의 일본문학 2
오쿠다 히데오 지음, 이영미 옮김 / 은행나무 / 2005년 1월
평점 :
밀폐된 공간에 들어서면 반드시 출구부터 확인하고 소화기 위치를 꼭꼭 알아둔다. 버스나 지하철을 탈 때는 되도록 출구 가까운 곳에 기대지 말라거나 비상시 대책 등을 써 붙인 빨갛고 노란 스티커를 한 글자도 빼놓지 않고 다 읽는다. 물론, '불이 나면.....' 등에 대한 대책 시뮬레이션은 머릿속으로 이미 마친 상태이다. 나 혼자 이름 붙여놓기론, 나의 강박증세는 이른바 '안전염려증'이다.
그러니까 그런 정도의 강박증 같은 거...누구에게나 있는 거 아니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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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은 어때야 한다'라는 나름의 강박증을 가지고 있는 이들에게ㅔ 닥터 이라부의 처방은 그야말로 '돌팔이 의사'들의 전형일 뿐이다. 당연히 이라부는 개의치 않는다. 이라부에게 중요한 건 겉으로 드러나는 형식적인 것들이 아니니까. 이라부는 하루 종일 책상 앞에 앉아서 그럴듯하고, 누구나 신뢰할만한 전문용어를 늘어놓으며 환자들의 우위에 서려고 하지 않는다. 환자들은 어디에 쓰이는지 건지 조차 알지 못하는데, 이름 모를 알약들을 잔뜩 처방함으로써 그들의 병을 고칠 수 있다고 믿지도 않는다. 화학 성분이 가득 함유된 신경안정제 따위의 몇 가지 알약 정도로 인간의 마음을 근본적으로 치료할 수는 없을 테니까.
이라부는 직접 환자의 생활로 뛰어들어 환자의 내면에 잠재되어 있는 상처를 감싸주고, 위로해주는 쪽을 택한다. 그렇다고 환자에게 명령하거나 간섭하지는 않는다. '공중그네'에서만 봐도 이라부는 흉하리 만큼 자기 자신을 웃음거리로 만들면서도 공중그네 뛰기를 멈추지 않는다. 단순히 '아무렴 어때, 약처방만 받으면 되지'라고 생각한 '고헤이'의 서커스단에 마구 쳐들어 가서는 제멋대로 공중그네 뛰기를 배우는 이라부는 오히려 환자에게 무심한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그는 그저 '방관자'가 아니다. 환자가 스스로 자신의 내면을 되돌아 보고, 자신의 삶을 바로 잡기를 바라는 것이다. 따라서 이라부는 환자를 그저 객체로 대하는 다른 의사와는 확연히 구별된다. (인용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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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의 자유로움을 추종하고 그의 획기적인 치료법을 찬양하는 입장이라면(나를 포함해서) 얼마든지 이렇게 말할 수 있을 거다. 그런데.....인간은 누구나 이기적인 동물이지 않았던가?
선단공포증에 걸린 야쿠자(고슴도치)라든가, 입스증세를 보이는 야구선수(3루수), 파괴충동에 사로잡힌 잘 나가는 신경과 의사(장인의 가발), 창작 스트레스인 로맨스 작가 선생(여류작가)과 전혀 다를 바 없는 그 역시, 그들을 통해 대리만족과 더할 나위 없는 안도감을 느꼈던 것이리라 짐작해 본다.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의 위대한 점은 치떨리는 위선과 역겨운 가식으로 포장해 자신을 상품으로 선전하며 살아가야 하는 비극에서 그나마 자유로울 수 있었다는 점이다. 솔직해지기 참 어려운 세상에서 자신의 진실에 충실할 수 있었던 그의 자유를 한없이 닮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