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 탐정 완두, 우리 동네 범인을 찾아라! - 숲 생태 연구가가 들려주는 사계절 식물 생태 일기
황경택 글.그림 / 길벗스쿨 / 2009년 5월
평점 :
절판


나이테의 간격이 넓은 쪽이 남쪽이다?


사실일까요? 저도 그런 줄로만 알았는데 아니네요.
경사진 곳에서 자라는 나무는 나이테의 간격이 방향과는 상관이 없네요.



나무는 햇빛을 향해 자라므로 나뭇가지가 많은 쪽이 남쪽이다?
역시 아니랍니다.
혼자 자라는 나무는 햇빛을 향해 가지를 많이 뻗지만
나무들이 빽빽이 붙어 있는 숲속에서는 주위의 방해가 적은 쪽으로 가지들이 뻗는다네요.



이 만화 자연관찰은  우리 주변의 식물들에 대해 그동안 잘못 알고 있었던 점이나
그동안 스쳐지나가면서 깨닫지 못했던 점들을 
추리해가는 형식으로 자세히 알려주고 있어요.
또한 글줄을 통해 아이들이 쉽게 이해하지 못할 수 있는 부분도
만화라는 형식으로 설명해 주고 있어서
자연관찰을 따분하게만 느끼던 아이라도 재미있게 볼 수 있을거 같아요.

저희 아이역시 자연관찰 관련 책은 많은데 아무리 글줄이 적더라도
잘 안 읽으려고 하더라구요.
그런데 이 책은 우선 만화니까 호기심에 한 번 보기 시작해서
추리형식을 따라가다 보니 끝까지 한 번에 읽더라구요.

저 역시도 이 만화를 보면서
탐정이 된 기분으로 추리를 해 나가는 재미도 있었고,
또 어릴적에 그냥 스쳐지나가던 자연상식들도 
이 책을 통해 다시 알게 된 점이 많았어요
.
(덕분에 아들앞에서 아는 척 좀 했죠.ㅎㅎ)
정말 책 제목처럼
이 책을 읽고나면 
우리 동네 곳곳에 숨어 있는 식물들이 보이더라구요.^^

솔방울이 날씨에 따라 오므라졌다 펴졌다 하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또 솔잎씨는 왜 잘 날아갈까요?(미국 2학년 사이언스 책과 관련있는 내용)

우리가 아카시아로 알고 있는 식물의 원래 이름은 아까시 나무이고 아카시아 나무는 따로 있는 걸 아셨어요?

모든 비밀의 열쇠가 이 책 속에 풀어져 있어요. 신나게~~

이 책 곳곳에 숨어있는 자연에 대한 비밀을 읽다보면 자연공부가 많이 되더라구요.
저희 아이가 2학년인데도 관련 지식들이 많이 눈에 띄었어요.
초등학교 전학년에게 강추하고 싶은 자연영역 책이에요.
그리고 시리즈로 계속 나왔으면 좋겠어요. 너무 유익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