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결국 지구를 위한 답을 찾을 것이다 - 지구와의 공존을 모색하는 가장 쉬운 기후 수업
김백민 지음 / 블랙피쉬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재 환경문제가 심각하다는 건 누구나 알고 있고 동의할 수밖에 없는 사실이에요.

그런데 여기저기서 심각하다 하니까 심각한가 보다 하는 거지,

정말 심각한지, 얼마나 심각한지 정확히는 알지 못하잖아요?


기후 위기를 말하는 과학자들이 많은데,

또 가끔 반대 의견을 펼치는 과학자도 있고요.


정말 그렇게 심각하다면 왜 국제 사회는 이렇게 가만히 있는 건지 도저히 이해가 안 됐어요.

환경 문제의 심각성은 인지하고 개인적으로 제로웨이스트 등의 생활 속 환경 운동을 실천하는 '개인'은 많지만 개인의 힘으로는 한계가 있을 것 같은데 국가와 기업 차원의 노력은 왜 하지 않고 이렇게 생산과 소비만 부추기는지, 그렇다면 사실은 그리 심각하지 않은 것이 아닌가 생각됐거든요.


<우리는 결국 지구를 위한 답을 찾을 것이다>는 그러한 궁금증을 풀어주는 책이었어요.


현재의 변화가 '위기'가 아니라고 하는 과학자들의 주장은 '지구는 과거에도 계속 온도 변화가 있어 왔다. 지금은 그저 그 변화의 과정에 있을 뿐이다'라는 것이잖아요.


이 책의 1장에서부터 바로 그 주장의 근거가 되는 지구의 기온 변화를 자세히 설명하고 있어요.

그리고 정말 인간이 지구온난화의 주범인지를 과학적 증거를 들어 증명하고 있고요.


너무 절망스러운 이야기만 계속 나오면 자포자기하게 될 수도 있을 것 같지만 그래도 마지막은 어떻게 하면 이 위기를 극복할 수 있을지 '지구를 위한 답을 찾을 것이'라며 희망적인 제안을 하고 있는데요.


과학책이라 제가 읽기에 너무 어려운 게 아닐까 살짝 겁먹었는데,

저자이신 김백민 교수님이 엄청 자상하고 부드럽게 설명하고 계시고 적재적소의 이미지자료가 풍부해서 바로바로 참고가 되니 넘 좋더라고요.


기후위기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고

우리가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행동 방향을 배울 수 있어 좋았어요.





#지구를위한답을찾는사람들 #지답사 #우리는결국지구를위한답을찾을것이다 #기후위기 #기후변화 #환경보호 #환경문제 #기후위기책 #제로웨이스트 #업사이클링 #친환경 #환경책 #책추천 #추천도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