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8년의 목소리 - "불가능한 것을 요구하라!"
로널드 프레이저 지음, 안효상 옮김 / 박종철출판사 / 2002년 5월
평점 :
절판


 
물론 조금 시간이 지난것이지만 흔히 학생운동에서 혁명적 전망을 얘기할 때, 그 전망들은 아주 오래된, 쉽게 얘기해 철지난 구식이었다. 지금은 몸담고 있지 않아서 정확히 모르겠지만, 몇 년전만 하더라도 혁명적 전망을 얘기하고 지향을 제시할때 거론되는 사례들은 거의 100년이라는 시간을 목전에 둔 것들이었다. 내 생각에 아마도 그랬던 이유는, 혁명적 사례들 자체가 오래된 것들이었기 때문이 아닐까. 그리고 그 사례들이 소련이라는 현실사회주의 국가를 통해 실제로 지지되고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것들이 아니었을까 싶다.
 
그러나 이미 서구에선 소련을 사회주의국가가 아닌 국가독점자본주의로 정의내렸고, 자본주의와의 이념대결 속에서만 유효한 사회주의국가로 존재하고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적 상황에서 그것은 개량적인것으로 치부되었고, 유럽에서 발생한 다양한 '사회주의적' 질서들을 포착하지 못했던 것은 아닐까.
 
이런 의미에서 이 책은 1960년대를 전후로 유럽에서 나타난 다양한 사회주의적 질서들을 소개하고 있다. 로널드 프레이저를 비롯한 수많은 사람들이 각국에서 당시 학생운동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담당했던 사람들과 인터뷰를 한 결과가 바로 이 책의 내용이다.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주로 서독), 이딸리아, 그리고 아일랜드 등지에서  가장 전투적인, 가장 혁명적인 학생운동이 어떻게 나타나게 되었으며 어떠한 전성기를 거쳐 사라지게 되었는지를, 당시 활동가들의 입을 통해 생생히 담아내고 있다.
 
책장을 넘기며 가장 놀랬던 점은, 너무나도, 너무나도 놀라운 상상력에 놀라움을 금치않을수 없었다. 지금으로부터 약 30년 이전임에도 불구하고, 한국적인 상황을 고려하더라도 그들의 상상력은 너무나도 급진적인 것이었다. 그리고 그 상상력을 현실로 만들어나가는 과정에서 사람들이 보여준 활력, 자신들이 살아있음을 느끼고 있다는 그 활력은 활자 하나하나에서 살아 꿈틀거리는 것 같았다.
 
500페이지가 넘는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기란 어렵지만, 학생이 아닌 시민으로 인정해달라는 외침, 부당한 인종, 성, 계급 차별을 철폐하라는 요구, 학교가 가르치는 내용이 아닌, 우리가 듣고 싶은 수업은 우리가 만들것이라는 주장, 내가 배운 지식이 기업의 이윤을 높이기 위해, 전쟁에서 사람을 죽이는데 쓰이도록 하지 않겠다는 결심 등은 여전히 유효하다. 오히려 지금 대학생들이 가진 생각보다 더 급진적이며 더욱 공동체적인 생각들이다.
 
흥미로운 내용임에도 불구하고, 구술이라는 특징 때문인지도 모르겠지만, 번역이 매끄럽지 못한 점이 이책의 아쉬운 부분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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