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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라이 1
미우라 노리코 지음 / 삼양출판사(만화) / 2000년 10월
평점 :
절판


나를 미우라 노리코의 작품세계로 인도해준 고마운 작품. 처음엔 그림이 허접하고(이런류의 노련한 그림체를 좋아하지만 좀 심했다) 대사량 또한 빈약해 망설였지만(돈 아깝지 않은가!) 독자들의 호평에 도박하는 셈치고 빌려 봤다. 결과는 대박~!스토리는 진부 그 자체다. 킹카에 여자를 엄청 밝히지만 사실은 여자불신인 남자주인공 신. 반대로 성실하고 다부진 여주인공 사쿠라는 같은반의 신이 눈의 가시지만 둘의 부모님이 재혼을 하게되는 바람에 함께 살게 된다. 기대하지 않았던 신의 배려심과 매력에 사쿠라는 급기야 신을 사랑하게 되지만 진지한 연애를 거부하는 신 때문에 마음을 드러내지 못하고 고민하다 신또한 사쿠라에 대한 자신의 감정을 깨닫고 커플이 된다는 그렇고 그런 얘기.

그럼 이렇듯 흔해 빠진 설정에도 불구하고 왜 그렇게 재밌는 걸까? 그건 평범하지만 똑 부러지는 여주인공이 근사하지만 문제가 많은 남주인공을 갱생시키고야 만다는 ‘바람둥이 길들이기’ 스토리가 여성들의 대리만족을 충족 시켜 주기 때문이기도 하겠지만 뭐니뭐니 해도 싸구려 재료를 가지고도 기똥찬 요리를 한그릇 뚝딱 만들어내는 노리코 미우라의 타고난 손맛 때문일 것이다.

신이 광고모델로 발탁 됐을때 이야기가 연예계로 빠지는 건가 했으나 그런 예측은 얼굴말곤 아무것도 볼게없다라는 식으로 인식되는게 싫다는 신의 시큰둥한 말 한마디에 무참히 깨지고 아슬아슬한 순간엔 사쿠라가 신을 주먹으로 한대 뻥 치게 한다거나 하는 무식한 방법으로 해결하는데 참 간도 잘 맞추고 불 조절도 잘한다. 읽다보면 작가가 계획적으로 스토리를 진행시켜 나간다기 보단 그때그때 즉흥적으로 만들어 나간다는 느낌이 강한데 계량 기구의 도움 없이도 좀처럼 실패하지 않는 게 신기하다 . 양념도 조금씩이 아니라 뭉텅뭉텅 넣고 불도 확 올렸다 줄이는 등 요리 스타일도 굉장히 경쾌하며 미각마저도 별나서 순정만화치고는 드물게도 꽁트같이 우스꽝스런 표정과 대담한 동작으로 승부를 건다.

그렇다고 <키라이>를 단순히 흥미위주의 만화로만 볼 수가 없는건 인간의 심리가 무척 잘 묘사되어 있단거다. 마더 컴프렉스를 앓는 신의 사쿠라의 대한 병적인 집착. 둘의 관계를 방해하는 건 결국 제 삼자가 아니라 바로 신 자기 자신이다. 그런 의미에서8권은 신의 혼자서기 연습 과정일지도 모른다.일본에서는 2003년 1월에 9권이 나왔다는데 보고 싶어 미치겠다. 과연 미우라 노리코가 현재의 상황을 어떻게 수습할 것인지? Ps :왜 이렇게 별점이 낮은거지? 만점 주면 평균이 올라가려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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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덴의 꽃 1
스에츠구 유키 지음 / 학산문화사(만화) / 2002년 4월
평점 :
절판


경고하는데 <에덴의 꽃>은 결코 가볍게 읽을 수 있는 만화가 아니다. 문제는 여주인공의 성격인데 미도리는 부모님를 사고로 잃은 뒤 입양된 집에서 학대를 당하는 바람에 마음의 문을 닫아버린다. 사람들과도 잘 어울리지 않고 학교정원을 가꾸는게 유일한 낙인 미도리.그런 그녀 앞에 갑자기 두명의 특별한 남자, 오빠와 남자친구가 나타난다. 그들은 미도리의 상처를 지유해주고 마음을 나누려 하지만 미도리가 거부하기 때문에 마찰이 생기는데, 마찰이라고 해도 그들이 그녀의 반응에 화를 낸다거나 하는 그런 성질의 것이 아니고 (화를 낼만도 하건만) 미도리가 사람들을 신용하게 되기까지의 힘겨운 부화과정을 말한다.

소극적이고 개인주의 성향이 강한 난 사회인이 되고 난 후 매끄럽지 못한 인간관계 때문에 적잖이 고민했는데 그래서인지 고지식하고 융퉁성없는 미도리의 얘기가 남의 얘기처럼만은 안 들렸다. 미도리는 ‘집단이 나를 거부한다면 내가 떠나마’ 라는 식인데 과연 어디까지 그렇게 도망칠수 있을까? 도망 칠수만 있다면야 얼마나 좋겠 냐만은 인간 사회는 매 한가지기 때문데 결국 적당히 타협하면서 살아갈수 밖에 없는것 같다..

다케오도 말했잖은가 “ 한 가지 가르쳐 줄까? 샌프란시스코도 천국은 아니었어. 아담과 이브가 금단의 열매를 따먹고 에덴에서 쫓겨난 그날부터 우리에게 낙원은 없는거야. 어디에도 없어. 말하자면 그런거야. 네게..무슨 일이 있었는지, 어디로 가고 싶은 거지는 모르겠지만 ‘여기가 아닌 어딘가’ 따윈 없을 뿐더러 ‘이런 내가 아닌 나’도 없어 . 여기서 좀 더 노력해 보는게 어때?”

의미심장한 대사로 (예사롭지 않은 제목과도 관계가 있는것 같다) 무기력증에 빠져 있는 사람에게 좋은 약이 될것 같다. (아담과 이브과 죄를 안지었다면 좋았을 텐데 ㅠㅠ) 주위 사람들의 배려 속에 변해가는 미도리의 모습은 7권에 대사에 잘 나타나 있다. “한번의 실수로 모든게 끝장이니? 아무리 후회한다 해도?” (현실에선 그럴수도 있겠지 ==)

무겁고 심각한 내용인건 틀림없지만 <에덴의 꽃>은 점점 마음을 열고 밝은 모습을 되찾아 가는 미도리를 통해 노력하면 나아질수 있으니 희망을 버리지 말라고 전한다. 성폭력, 근친상관(?), 삼각관계등 온갖 악조건를 두루 갖추었지만 미도리의 음침한 성격이 주위 사람들의 극진한 사랑에 힘입어 밝아지는걸 보면 왠지 희망이 솟으니까.또한 확실히 재밌고 곳곳에 코믹요소 또한 녹아있으니 한번 봐도 좋을듯 싶다.

마지막으로 작가의 장면 연출이 매우 뛰어난데 드라마틱한 close-up 등은 영화 못지 않게 효과적이다. 미도리가 자퇴서를 내고 교정의 장미화단을 가로질로 달아나는 뒷모습, 최근에 나온 7권 마지막에 피로에 지쳐 고개를 떨군채 요시타케에게 인사를 건네는 다케오의 모습은 정말 인상적이였다.정말 마지막으로 딱 한 마디더 비평을 보탠다. 도대체 그림 그리는데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 궁금할 정도로 꼼꼼하고 완벽한 그림체지만 좀 더 유연한 그림체를 좋아하는 내겐 그 완벽함이 오히려 한계로 느껴지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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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를 다스리는 83가지 지혜
이정당 / 이목 / 1997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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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하도 많은 자기개발서가 쏟아져 나와 출판사에서 ‘이런 종류의 책은 더 이상 팔리지 않는다’며 외면한다지만 이 종류야말로 두고두고 볼 가치가 있는 인생의 지침서에 해당하길래 간간히 사 모은다. 소장가치를 평가하기 위해 우선 책의 한 부분을 골라 읽고 괜찮다 싶으면 전체를 훑어보며 탐색하고 그러기를 몇번 반복하다 구입하는게 나의 습관인데(물론 충동구입 할때도 있다. 만화책은 쉽게 사면서 정작 유용한 책을 살땐 이런 잣대를 엄격히 적용하는 편인데 왠지 애인은 아무하고나 사귀면서 결혼상대를 고를땐 지나치게 까다롭게 구는 심리와 비슷한것 같다 ==?;;)

이 책도 그런 간택과정을 거친 후 내 책장에 꽂히게 됐는데 동양철학에 대한 나의 의구심을 말끔히 씻어내 버렸을 뿐 아니라 책속의 지혜 하나하나가 너무 소중해 닿는걸 미리 걱정할 정도니 탁월한 선택이였음이 틀림없다. <나를 다스리는 83가지 지혜>란 제목에서 짐작할수 있듯이 이 책은 83가지 중국의 고언을 각 장의 주제로 내걸고 거기에 적합한 고사를 예로 들어 이해를 돕는다. 이런 종류의 구성은 다른 책에서도 많이 봤지만 이 책은 몆가지 점에서 정말 탁월하다.

우선 책 차체의 구성과 저자의 서술방식이 빡빡하지 않아 부담스럽지 않은 반면 내용은 알차다. 단지 관련된 에피소드를 늘어 놓고 해석은 양념정도로 밖에 보태지 않은채, 마치 ‘교훈은 독자 스스로 찾으시요’라는 식의 성의없고 부실한 책들과는 달리 이 책은 고언 하나하나를 적절한 여러개의 에피소드를 통해 여러각도에서 볼수있게 해줄 뿐 아니라 (독자의 경험부족으로 핵심내용을 이해할수 없을 땐 여러 각도에서 조명해 주면 어느 정도 감은 잡을 수 있다) 해석이 무척 명확하다. 저자의 비범한 통찰력을 느낄수 있다.

또한 저자도 지적했듯 수동적이고 시대에 뒤떨어졌다 생각했던 동양의 철학이 사실은 굉장히 실용적인(?) 학문이란 것도 알게 됐다. 독하다(?) 싶을 만큼 추진력을 강조하는데 예컨데 공자가 공부의 목적에 대해 이르기를 “널리 두루 배우고, 상세하게 가르침을 청하며, 신중하게 생각하고, 분명하게 판별하여 확실하게 실행한다. 배우지 않음이 있을지언정, 배운다면 능하지 않고서는 그만두지 않으며…실행하지 않을지언정 실행하면 실제적인 성과가 없고서는 그만두지 않는다’고 했다. 공자가 얼마나 실리를 추구하는 사람이였는지는 그의 인생여로를 살펴보면 알수있는데, 원래 정치권에서 자신의 이상을 펼칠수 있기를 바랬던 공자는 어지러운 현실속에서 그의 꿈이 불가능하다는 판단에 이르자 교육자로 진로를 수정해 자신의 이상을 설파했다.

이 책의 저자가 어떤 사람인지 알고싶어 책 껍질안을 봤더니 딱 두줄만이 가로로 쓰여져 있다--이 책을 쓴 이정당은 성현의 철학을 대중적으로 해석하는데 탁월한 능력을 인정받고 있는 ‘중국사화과학원’ 연구원이다…..과연. 내가 느낀 바 그대로다. 보니 책이 절판되었는데 ‘나는 가지고 있어서 다행이다’ 란 생각과 함께 더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접할수 없다는 사실이 좀 아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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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황제 소년 빌게이츠
김문기 지음 / 유진 / 199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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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버드대를 중퇴하고 마이크로 소프트사를 설립한 컴퓨터 천재. 마이크로 소프트사를 통해 세계정복을 꿈꾸는 위험인물(?) 내가 빌 게이츠에 대해 아는건 이처럼 지극히 단편적이고 편파적인 평판 몆개다. 이미 삶의 모든 분야에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컴퓨터 업계의 황제인만큼 전기를 읽어봐야 되겠다고 생각하고 있었지만 그쪽 분야에 대한 기본 지식도 없는상태로 두꺼운 전기를 시작한다는게 너무 부담스러워 망설이고 있던 중에 어린이용 전기가 눈에 뛰길래 냉큼 집어들었다.

우선 이 책은 또래 독자의 눈높이에 맞춘다는 의도아래 빌 게이츠의 청소년 시절만 뚝 잘라 다루고 또한 대화체를 사용함으로 독자들과 공감대를 형성할뿐만 아니라 게이츠의 성공기를 보다 생생히 재현해 낸다.지식층 가정에서 자란 게이츠는 어릴때부터 수학과 컴퓨터 분야에서 천재성을 발휘했는데 이 천재성이란게 뭐든 빨리 돌아가는 두뇌뿐만이 아니라 피나는 노력까지 포함한다는 점을 주목하자. 컴퓨터가 아직 귀하던 시절 게이트와 평생의 파트너가 된 친구들은 학교에서만 접속할수 있던 컴퓨터를 쓰기 위해 밤늦게까지 학교에 남는건 기본이고 컴퓨터가 있단 말만 들으면 당장 달려가 어떻게든 만져보지 않곤 못견디는 열혈아들이였다. (대학교의 컴퓨터를 몽땅 고장내고 낙심한 나머지 한동안 컴퓨터를 멀리한 적도 있다) 프로그램 작성에 매달리기 시작하면 밥먹고 자는것도 귀찮아할 정도 였으니 에디슨의 말처럼 천재는 ‘99%의 노력과 1%로의 영감’으로 이루어지다 보다.

또 한가지 인상적인건 게이츠는 어릴때부터 공부뿐 아니라 이리(利理) 에도 뛰어났는데 대선 당선자들의 배지를 헐값에 사들였다 나중에 몆배나 되는 값에 되파는가 하면 자신들이 개발한 교통 펀치 분석 프로그램을 곳곳에 홍보해 고등학생 시절 이미 거금을 벌어들였다. 대학 또한 나날이 진보하는 컴퓨터 업계에서 우위를 뺐기지 않기 위해 중퇴할 정도로 사업적 욕심이 대단했는데 학문과 장사를 분리하는걸 미덕으로 여기던 과거와 달리 멀티태스킹을 추구하는 요즘 추세에 걸맞는 이상적인 현대인의 표본이다.

앞에 이 책이 대화체등을 사용함으로 현장감을 살렸다고 했는데 그래서일까? 게이츠가 나이와 규율등에 구애되는 한국 사회의 실정으론 상상하기 어려울 정도로 어린 나이에 성공을 이루는 걸 보면 부러운 동시에 조바심도 난다. 한국도 고정관념에서 탈피해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는 사회가 되었으면 좋겠다. 요즘 보면 '보아’같은 소녀가수가 한국과 일본을 오가면 적극적인 사회활동을 하는데 한국도 변하고 있는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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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현정의 신세대 앵커 만들기
황현정 지음 / 문예당 / 199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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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현정씨를 처음 본건 ‘TV는 사랑을 싣고'에서 였다. 정말 아홉시 뉴스의 그 아나운서가 맞는지 고개를 갸웃거린건 아나운서가 오락프로에 나올리 없다는 나의 고정관념때문만이 아니라 황현정씨가 아나운서치고는 너무 사랑스러웠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 후로도 워낙 유명해서인지 특별히 관심을 가진것도 아닌데 이재웅 사장과 결혼하고 가정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기 위해 프리랜서로 전향한다는등의 소식을 차례차례 접하면서 친해졌다 ( ?)

이 책을 집어든 동기는 그런 황현정씨에 대한 호기심 때문이였는데 역시 방송인이라 그런지 자신의 사적인 정보는 정작 조금밖에 흘리지 않는데도 책 전체의 톤을 통해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알려준다. 대학 졸업을 앞두고 우연히 본 오디션에 붙어 아나운서로 입사한 햇병아리 황현정이 연수과정을 거쳐 뉴스제작에 참가하며 베테랑 아나운서로 성장하는 과정을 지켜보다 보면 우리들도 뉴스실의 모습이 어느정도 머리속에 그려지는데 생각외로 상세한 뉴스제작과정을 알려주는 이 책은 황현정이란 사람을 느끼기에도 좋은 책이다.

행운의 별밑에 태어나 모친의 기대와 사랑을 듬뿍 받고 자란, 털털하면서도 천성적으로도 이벤트 마련하길 좋아하는 천상 여자. 어릴때 어느사람이 ‘이름을 크게 두번떨칠 팔자’라고 예언했다는데 적중한 것 같다. 아나운서로 이름을 한번 크게 떨쳤고 이재웅 사장과 결혼을 해 또 한번 대한민국을 떠들석하게 했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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