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식하는 이유 - 기후 위기 시대, 나만의 채식 재밌게 해 보기 에코 라이프 2
황윤 외 지음 / 나무를심는사람들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전세계적으로 채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것을 느낀다. SNS나 미디어들을 보면 채식은 건강하고 매력적인 트렌드임을 알 수 있다. 많은 셀럽들이 비건임을 밝히고 편의점이나 마트에 비건 식품이 점점 늘어난다.


나 스스로도 나이가 들수록 점점 육류보다는 채소나 곡물을 더 좋아하게 되었다. 하지만 거창하게 채식주의라는 타이틀을 달고 살지는 않는다. 예전보다 육류나 유제품을 멀리하고 있지만 혹독하게 안 먹는것도 아닌, 어정쩡한 상태다.


또 기후위기나 동물 복지와 관련된 내용들도 들어는 봤지만 잘 알지는 못했다. 그러던 차에 이 책이 눈의 띄었다. 채식을 해야하는 이유를 콕 집어 알려줄 것 같아서 읽어보고 싶었다.

영화감독, 철학 교수, 비건 셰프, 작가이자 가수 그리고 직업환경의학 전문의의 관점에서 왜 채식을 해야 하는가를 쉽게 설명해 주어 좋았다. 어렴풋이 알고 있던 기후위기에 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짚어주는 내용도 마음에 든다. 실제로 지금 이 시점에서 기후에 이상이 있다는 것을 몸으로 체감하기 때문에 이런 내용들이 더 경각심 있게 다가왔다. 또 그 중에서 일개의 개인이 가장 효과적으로 기후 위기에 대응할 수 있는 방식이 채식이라는 점도 배웠다. 채식을 함으로써 얼마나 많은 에너지가 절약되고 환경이 보호되는지 이 책을 보면 알 수 있다.


채식은 건강하지만 밋밋하고 맛이 없다’. 그 동안 내가 갖고 있던 채식에 대한 편견이었다. 하지만 고급형 식물성 요리셰프인 안백린 님의 글을 보고는 생각이 바뀌었다. 그 동안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맛있는 채식 레시피를 보긴 했지만 이 분의 메뉴는 정말 궁금하다. 책에는 최상의 재료에 정성을 들이는 과정이 설명되어 있고 그렇게 만든 메뉴의 사진도 수록되어 있다. 맛이 없을 수가 없는 그런 음식들이다.


 비인간 동물이라는 용어를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었다. 모든 저자가 이 단어를 사용하는 것으로 보아 통용되는 말인 것 같다. 처음에는 어색했지만 곧 그 의미를 알게 되었다. 그 동안 인간동물이라는 구분이 얼마나 인간 중심적이었는지도. 인간도 역시 동물의 한 종일뿐이고 그런 의미에서 종을 차별하며 동물을 공장식으로 사육하며 잡아먹는 행위가 얼마나 끔찍한 것인지 자연스럽게 자각하게 된다.


성차별, 인종차별 등과 마찬가지로 종 차별에 대한 인식도 바뀌어 나가길 바란다. 그러기 위해서는 이런 책의 역할이 크다. 대개의 차별에 대한 인식과 행위, 법제도가 교육과 투쟁으로 어렵게 이루어졌듯이 종차별도 많이 알리고 자각시켜야 한다.


아직까지 채식하는 사람은 소수이고 별종 취급을 받는다. 내 주변만해도 채식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수두룩하다. ‘이 맛있는 고기를 왜 안 먹으려 하냐고 묻는 사람들에게 추천하면 좋을 책이다. 어렵지 않으면서도 채식이 주는 이로움을 설득력 있게 알려준다.



나는 채소라는 ‘사치‘로 윤리적 가치를 실현한다고 감히 말한다.

역사를 돌아보면, 늘 용감한 소수의 사람들이 다수의 폭력에 맞서 침묵을 깨고 목소리를 냈습니다. 그 소수의 목소리가 폭력을 멈추고 사회를 진보시키는 역할을 해 왔습니다. 이제는 21세기 마지막 노예, 공장식 축산의 동물들을 위해 목소리를 낼 때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