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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재, 똑똑한 아이가 위험하다 - 부모가 꼭 알아야 할 영재 상식
신성권 지음 / 프로방스 / 2022년 4월
평점 :
이 책은 깊이 있는 학술서도 아니고, 어려운 말도 거의 없는 편안한 책이다. 아이를 어느 정도 키웠거나 교직에 어느 정도 계신분이라면 그렇고 그런 책으로 읽힐 수 있을 것 같다. 하지만 아이를 막 키우기 시작했거나, 교사를 준비하는 단계 혹은 막 시작한 단계라면 이 책이 많이 신선하게 느껴질 수도 있고, 앞으로의 실천 지침서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누구를 영재라고 하는지, 영재들이 어떤 어려움을 격는지, 어떻게 영재를 키워야 하는지에 대해 많은 안내를 하고 있다.
저자는 영재다. 멘사 회원인 영재가 자신에 대해 쓴 글인 듯싶다. 읽으면서 두 가지 관점을 가졌다. 하나는 부모로 내 아이를 바라 본 것이고, 하나는 교사로 학생을 바라 본 것이다. 많은 부모들이 자기 자식은 천재가 아닌지 행복한 고민을 한다지만 내 아이는 천재는 아닌 것 같다. 하지만 영재적 모습이 없는 것은 아니다. 정말 내 아이가 영재가 아닌지, 만약 영재라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고민하게 하였다. 그런데 영재건 아니건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영재성은 누구에게나 있는 것이고, 영재처럼 키우면 그게 바로 영재가 되는 것이 아닐까!
이 책에서 더 큰 관심은 학교에서 나에게 교육을 받고 있는 아이들이다. 맹자는 영재를 얻어 그를 교육함이 즐거움이라고 했다. 나 역시 그렇다. 하지만 저자가 걱정하듯, 교사인 내가 영재를 영재로 파악하고 그에 걸맞게 교육을 했는지는 의문이 든다.
부모이건, 교사이건 영재를 바라보는 시각을 제대로 갖춰야 한다. 3장 ‘학교에 간 영재들’을 읽으면서 뜨끔했다. 너무 우수해서 수업 시간을 지루하게 보내는 아이들에게 미안했다. 3장 2절 ‘교사는 창의적인 학생보다 공부 잘하는 학생을 더 선호한다.’(136)에는 이런 글이 있다. ‘기본적으로 학교라는 곳은 보편적 특성을 지닌 아이들을 기준으로 시스템에 무난히 적응할 수 있는 사람을 위해 설계되어 있음을 간과하지 말아야 한다.’(139) 이 시스템에 속하게 되면 영재라도 별 수 없게 된다. 다인 수의 학생들과 공부하고 생활하다 보면 보편적이고 평균적인 것으로 아이들을 몰아가게 된다. 대부분의 교사는 모범적인 학교생활을 했다. 그런 교사의 눈에 영재의 행동이 쉬 편안하게 받아들여지지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영재를 영재로 키우기 위해서는 영재의 특이한 행동을 이해하고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 알고 실천해야 하는 건 당연한 일이다. 그것은 아이를 위해서이기도 하지만 교사 자신을 위해서이도 하다. 결국 우리나라, 세상을 위해서이기도 한다. 아이들에게 덜 미안했으면 한다. 이 책이 그런 마음을 가진 교사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