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 똑똑한 아이가 위험하다 - 부모가 꼭 알아야 할 영재 상식
신성권 지음 / 프로방스 / 202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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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깊이 있는 학술서도 아니고어려운 말도 거의 없는 편안한 책이다아이를 어느 정도 키웠거나 교직에 어느 정도 계신분이라면 그렇고 그런 책으로 읽힐 수 있을 것 같다하지만 아이를 막 키우기 시작했거나교사를 준비하는 단계 혹은 막 시작한 단계라면 이 책이 많이 신선하게 느껴질 수도 있고앞으로의 실천 지침서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 같다누구를 영재라고 하는지영재들이 어떤 어려움을 격는지어떻게 영재를 키워야 하는지에 대해 많은 안내를 하고 있다.

저자는 영재다멘사 회원인 영재가 자신에 대해 쓴 글인 듯싶다읽으면서 두 가지 관점을 가졌다하나는 부모로 내 아이를 바라 본 것이고하나는 교사로 학생을 바라 본 것이다많은 부모들이 자기 자식은 천재가 아닌지 행복한 고민을 한다지만 내 아이는 천재는 아닌 것 같다하지만 영재적 모습이 없는 것은 아니다정말 내 아이가 영재가 아닌지만약 영재라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고민하게 하였다그런데 영재건 아니건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한다영재성은 누구에게나 있는 것이고영재처럼 키우면 그게 바로 영재가 되는 것이 아닐까!

이 책에서 더 큰 관심은 학교에서 나에게 교육을 받고 있는 아이들이다맹자는 영재를 얻어 그를 교육함이 즐거움이라고 했다나 역시 그렇다하지만 저자가 걱정하듯교사인 내가 영재를 영재로 파악하고 그에 걸맞게 교육을 했는지는 의문이 든다.

부모이건교사이건 영재를 바라보는 시각을 제대로 갖춰야 한다. 3장 학교에 간 영재들을 읽으면서 뜨끔했다너무 우수해서 수업 시간을 지루하게 보내는 아이들에게 미안했다. 3장 2절 교사는 창의적인 학생보다 공부 잘하는 학생을 더 선호한다.’(136)에는 이런 글이 있다. ‘기본적으로 학교라는 곳은 보편적 특성을 지닌 아이들을 기준으로 시스템에 무난히 적응할 수 있는 사람을 위해 설계되어 있음을 간과하지 말아야 한다.’(139) 이 시스템에 속하게 되면 영재라도 별 수 없게 된다다인 수의 학생들과 공부하고 생활하다 보면 보편적이고 평균적인 것으로 아이들을 몰아가게 된다대부분의 교사는 모범적인 학교생활을 했다그런 교사의 눈에 영재의 행동이 쉬 편안하게 받아들여지지가 않을 것이다하지만 영재를 영재로 키우기 위해서는 영재의 특이한 행동을 이해하고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 알고 실천해야 하는 건 당연한 일이다그것은 아이를 위해서이기도 하지만 교사 자신을 위해서이도 하다결국 우리나라세상을 위해서이기도 한다아이들에게 덜 미안했으면 한다이 책이 그런 마음을 가진 교사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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