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십, 중용이 필요한 시간 - 기울지도 치우치지도 않는 인생을 만나다 내 인생의 사서四書
신정근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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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정근, 21세기북스, 2019.


중용을 읽어보지 정말 오래되었다대학논어는 자주 손에 잡히는데 맹자중용은 손에 잘 잡히지 않는다왜일까 생각해보니 어렵기 때문인 것 같다옛사람들이 4서를 읽는 순서로 대학논어맹장중용으로 한 까닭이 있다중용이 가장 어렵기 때문이다.


이 책은 그 어렵다는 중용을 풀어썼다중용을 이야기의 흐름에 맞춰 12개의 범주로 나누어 재편집을 했다입문서이기에 입문’ 부분이 있어 이해를 돕고, ‘승당’ 부분에는 한자의 음도 친절하게 붙여주었다. ‘입실’ 부분에는 한자의 원뜻을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다. ‘여언’ 부분에는 깊이 있는 이야기도 제시한다일러두기에 나왔듯(14쪽 1번 설명이 책은 저자의 앞 책 중용극단의 시대를 넘어 균형의 시대로라는 책의 자매 편이라고 한다서로의 장단점이 있으니 같이 읽었으면 좋단다아직 그 책은 읽어 보지 않았지만중용이 마음에 닿아 이 책을 재독을 할 때는 지은이의 자매편 책이나 중용집주를 함께 펴 놓고 읽으면 도움이 될 것이다.


중용을 실천하는 일은 불가능하다.(70) 중용 9장에 공자님이 말씀하셨듯이천하와 나라 그리고 가문을 고루 공평하게 할 수 있고작위와 급여를 겸손하여 받지 않을 수 있고서슬 푸른 칼날의 위험에도 뛰어들 수 있지만중용의 삶은 완전히 실행할 수 없다.’(70) 중용을 할 수 없는데 중용을 하라니 앞뒤가 맞지 않는다그렇다중용은 성인(聖人)이나 할 수 있는 것이다우리 같은 필부(匹夫)는 중용을 실천할 수 없다.


그렇다면 왜 우리는 중용을 실천해야 하고오십에 중용을 더 실천해야 할까성인은 될 수 없어도 성인이 되려고 노력하는 이유와 같다중용을 결국 실천할 수 없어도 중용을 실천하려고 하여야 한다공자도 군자는 중간쯤에 이르러 주저앉을 수 있지만 나는 그만두지 않겠다.’(74)고 선언한다공자도 그러한데 우리 같은 범부들이 멈추면 되겠는가인간의 일이 수학처럼 맞춰 떨어지는 어렵다하지만 가장 적당함은 선택할 수 있다그것이 중용이라고 본다음식으로 따지면 짜지도 싱겁지도 않은 적당함’ 말이다나도 며칠 후면 오십이다만으로 따지면 아직 1년 반이 남았지만우리 나이로 오십이기에 그렇게 생각된다젊은 시절이야 생각 없이 좌충우돌하면서 살았고그것이 어느 정도 용인되었다이제 오십에 보니 이 나이는 사회나 가정이나 제법 어른이 된 나이다직장에서도 윗사람보다 아랫사람이 많다내가 잘못된 결정을 내리면 많은 사람들이 곤욕을 치르게 된다함부로 결정할 수 없어 조심하게 된다.


다시 말하지만 중용은 어려운 책이다한두 번 읽었다고 뜻이 통할 일 없다한 번 읽기 시작했다면 여러 번 읽기를 권한다.


*발각-모든 것은 결국 알려진다.(37)

*업경-불교에서 저승길 어귀에 있다고 여기는 거울로여기에 비추면 죽은 이가 생전에 지은 행업이 나타난다고 한다.(38)

*공동체의 타락과 몰락은 하루아침에 일어나지 않는다.(60)

*사람은 한번 하기로 했으면 끝까지 가기를 바란다이런 바람에도 불구하고 중도에 그만두고 이전 상황으로 되돌아가기 쉽다나는 이를 도돌이표 인생이라 부른다.(205)

*(김정희가 71세 때 쓴 글에서노년에 다시 돌이켜보니 늘 곁에 두고 먹는 일상의 소박한 음식이야말로 가장 맛있는 음식이고아무런 긴장 없이 있는 그대로 즐길 수 있는 가족이야말로 가장 좋은 만남이다.(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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