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피 - 1996 보스턴 글로브 혼북 대상 수상작 상상놀이터 8
애비 지음, 원유미 그림, 전하림 옮김 / 보물창고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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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비 지음, 원유미 그림, 전하림 옮김, 보물창고, 2019.

 

파피의 모험담이 무척이나 흥미진진하다. 인간의 기준으로 본다면 조그마한 마을에서 벌어지는 소소한 동물들의 생존담이지만, 쥐의 입장에서 본다면 스펙터클한 긴장감 만 땅의 모험 이야기다. 쥐 여러 마리, 수리부엉이, 고슴도치가 주요 등장 동물로 이야기의 전체를 이끌고 있다. 꼭 집어 말하면 쥐인 파피와 수리부엉이인 오칵스가 이야기가 메인 인물이다.

 

‘쥐’하면 떠오르는 인상은 썩 좋지 않다. 하지만 표지의 ‘파피’는 너무나 귀엽다. 더욱이 암컷 쥐이다. 굳이 암컷 수컷 가릴 것은 없지만 그걸 감안해서인지 더 예쁘게 그려져 있다. ‘부엉이’라고 해도 산뜻한 이미지는 아니다. 특히 부엉이 울음소리와 연결 지을 때 별로 인상이 안 좋다. 이렇게 안 좋은 이미지에 안 좋은 인물 설정이 더해졌다. 쥐를 잡아먹는(어쩔 수 없지만) 잔혹함에, 쥐를 영원히 자신의 발아래 두고 싶은 교활함까지 더해졌다. 거기에 가짜 부엉이에 속아 넘어가는 어리석음과 고작 고슴도치 바늘 하나에 죽어버리는 미련함까지 갖추었다.

 

오칵스는 쥐들 세계에서 독재자다. 이런 오칵스가 싫지만 더 싫은 것은 그런 오칵스를 추종하는 쥐들이다. 파피의 아버지 ‘렁위트’는 추종자를 대표해서 그를 맹목적으로 따른다. 파피의 엄마는 파피에게 세뇌시킨다. “‘생쥐는 자고로 착해야 생쥐.’라는 엣 속담을 잊지 마.”(58) 그런 법을 누가 만들었을까? 파피의 아빠도 마찬가지다. “파피야, 그 번개를 만든 게 바로 미스터 오칵스 자신이라고 하는 이들도 있단다. 그분은 그런 정도로 강력한 존재거든.”(63)

 

쥐들의 문제를 왜 쥐를 잡아먹는 부엉이에게 허락을 받는가? 이런 문제는 인간의 세계에서도 발견할 수 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수많은 독재자와 추종자의 관계도 이와 다르지 않다. 이런 어리석음은 옛날에만 있었던 것도 아니다. 지금도 우리 주위에서 비일비재하게 목격되고 있다. 정치에서, 종교에서, 경제에서 우리는 쉽게 그 현상을 찾을 수 있다. 우리를 파괴하는 자들에게 돈을 바치고, 영혼을 바치고, 시간과 생각을 바친다. 나에게 있어 ‘오칵스’ 같은 인물이 누구인지 생각해 보았다. 그리고 앞으로 그런 인물을 추종하지 않겠다는 생각도 해봤다. 그래야 제대로 된 ‘개인주의자’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 이야기에서 멋있는 또 하나의 주인공이 있다. 바로 고슴도치 ‘에레스’다. 학교를 싫어하는 점이 맘에 안 들지만(138 “아마도 그런 쓰레기 같은 정보를 학교에서 배웠을 테니까.”), 그건 어디까지나 또 하나의 신념이니깐 그냥 넘어가자. 에레스는 오칵스를 우습게 아는 인물이다. “저자가? 뭘 지배한다고? 구더기 젖 같은 소리.” “ 그 누구도 다른 누구를 지배하지는 않아.” “아이고, 꿀벌이 트림할 소리. 단지 네가 누군가를 두려워한다고 해서 그 작자가 하는 말을 전부 믿을 필요는 없단다.”(모두 150) 말도 참 ‘구수하게’(?) 하고, 생각도 제대로 박힌 자이다. 가장 맘에 드는 명언은 “파피, 모든 동물들을 이해하려고 노력하지 않아도 돼.”(159)란 말이다. 나 역시 그렇게 생각하고 살고 있다. ‘모든 사람을 이해하려고 하지 말라.’

 

어이없이 바늘 하나에 죽고 만 독재자는 이렇게 마지막 말을 남긴다. “가끔 난...내가 왜...굳이 너희들....보호하려...했는지....모르겠어.” 독재자는 죽어가면서까지 ‘착각’에 빠져있다. 모든 독재자가 같지 않을까! 자기는 백성들을 보호하고 위했다고 생각했겠지만, 결국 ‘독재’라는 이름을 얻게 된다.

 

이번 교육과정에 한 학기 한 권 읽기가 들어왔는데, ‘파피’를 가지고 하면 꽤 많은 활동을 할 수 있을 듯하다. 교육적으로 쓰기에 민망한 어휘들(예를 들어 양아치)이 있지만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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