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수업
엘리자베스 퀴블러-로스 외 지음, 류시화 옮김 / 이레 / 200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죽음 앞에서 사람은 본래의 자기 모습으로 돌아간다.

가정에서 사회에서 혹은 이미 형성된 어떤 나의 모습에서 요구하는 대로 살아가다 보면

하루하루 쫓기며 나도 아닌 다른 누군가도 아닌 주체가 사라진 삶을 살게 된다.

죽음 앞에서야 시간이 별로 남지 않았다고 느꼈을 때에만 찾게 되는 진정한 자신의 삶을

저자는 지금 이 자리에서 찾으라고 말한다.

죽음 앞에서 일을 더 하지 못했다고, 공부를 더 하지 못해서 후회하는 사람은 없다고.

나를 둘러싼 환경과 그에 대한 평가가 내가 아니듯이,  부족해보이지만 내 안에 완전한

내가 있다는 것 그리고 그것을 더 늦기 전에 추구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바쁜 일상 속에서라도 진정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하고 그에 시간을

보내라고 한다.

인생이라는 큰 수업에선 배워야 할 것을 다 배우지는 않고는 수업이 끝나지 않는단다.

잠을 깨우는 건 알람이 아니라 신이시라는 것을 잊지 않는 삶이 되기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