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과 대화하는 아이 티피
티피 드그레 지음, 백선희 옮김, 실비 드그레, 알랭 드그레 사진 / 이레 / 2002년 12월
평점 :
절판


당신은 사자와 함께 지낼 수 있는가? 이런 질문에 우리는 으레 당연히 맹수와 함께 보낼 수 없다고 말할 것이다. 아니 이것은 어쩜 불가능할지도 모른다. 어떻게 무서운 동물과 함께 인간이 지낼 수 있단 말인가? 대다수의 사람들은 그렇게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티피는 그렇지 않았다. 이 책에서 찍혀 있는 사진에 너무 놀라고 말았다. 초등학교 나이 또래의 아이가 뱀을 두르고 있었고 코끼리의 등에 타 웃고 있었고 표범과 함께 서 있었다. 이 아이는 양부모님 모두 다 아프리카에서 사진을 촬영하는 분이었다. 나는 동화책에서의 모글리만을 보았다. 그리고 모글리는 현실에서는 불가능하다고 생각을 해 왔다. 그런데 그렇게 믿은 나의 생각을 깨어 버리는 아이가 있었다. '티피' 책의 한 소녀가 그랬다. 그녀는 사자도, 표범도, 코끼리도 친구라고 했다. 사진에서는 그 아이는 표범과 코끼리 등의 무서운 맹수와 함께 있었다. 그 어린 아이는 동물들은 친구라며 무섭지 않다고 했다. 어쩜 우리는 편견과 선입견 속에서 인간과 동물은 전혀 친해질 수 없다고 단정을 하고 있었는지도 모른다.

또 그녀가 아프리카 원주민들과 함께 있는 모습이 나온다. 진정으로 그녀가 그들과 하나 되는 모습이 담겨 있었다. 나는 아주 어린 나이이지만 깨끗한 눈으로 세상을 바라본 그 소녀의 작은 동화 같은 이야기에 감동을 받았다. 하지만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었다. 그 아이의 글에서 부모님이 조금은 아이의 글에 손을 본 흔적이 보여서 마음이 안타까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