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버는 사람은 분명 따로 있다 더난 '따로 있다' 시리즈 3
이상건 지음 / 더난출판사 / 2001년 10월
평점 :
절판


얼마전 신문에서 읽은 적이 있다. 영국에서 한 조사였다고 한다. 요즘 행복의 지수는 돈이라고 말이다. 그 이야기에 얼마나 놀랐는지 모른다. 하지만 나는 그것에 찬성을 하지 않는다. 사람들에게 당신은 물어본 적이 있는가? '당신이 원하는 돈이 얼마냐?' 고 말이다. 그러면 사람들의 반응은 한결 같다.

'돈이야 많으면 많을수록 좋은 것이 아니냐.' 사람들은 대부분 다다익선이라는 생각을 갖고 잇다. 하지만 나는 그렇게 많은 돈을 가지고 싶지는 않다. 나는 너무 돈이 많아 골치 아프고 싶지도 않고 그럴 능력도 없다. 돈은 행복해지기 위해 버는 것이다. 돈이 너무 많아 행복하지 않은 사람들에 관한 이야기를 나는 많이 들어 왔다. 나는 돈을 벌고 그것에서 그냥 조금의 재미만 느끼며 내 삶에 있어서 너무 없다는 그 느낌만 없으면 된다고 본다.

하지만 아직 나는 어떻게 돈을 벌어야 할지 사용해야 할지 전혀 모른다. 그래서 나는 이 책을 잡게 되었다. 조금이라도 효율적으로 돈을 처리하기 위해서 말이다.

첫단계, 빚을 만들지 말라. 나또한 이 책의 저자와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다. 나는 남에게 빚을 지는 것이 싫다. 그것은 그 무엇보다 나에게 '부담'으로 다가오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빚을 져서 좀더 나은 환경에 가는 것보다 조금은 불편하지만 마음만은 편한 것이 좋다. 둘째는 장기 계획보다는 1년 단위의 계획을 세우라는 것이다.

돈이란 것은 구체적인 것이다. 구체적이어야 내 행동방침을 결정할 수 있다고 한다. 돈을 버는 사람들의 인생에는 늘 돈과 관련된 목표가 있다. 즉 인생계획을 세울 때 돈이라는 변수를 항상 고려한 것이다.

나는 이 책에서 돈이 어떻게 자신에게 모이는지 알았다. 나는 돈을 이렇게 쓰고 싶다. 가난한 사람에게도 고개를 돌려서 그들을 조금은 도와 주면서 멋있게 돈을 쓰고 싶다. 그리고 내가 계획을 세워 놓은 만큼 그 근사한 범위만큼 돈을 벌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