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사는 연기와 같다
위화 지음, 박자영 옮김 / 푸른숲 / 2000년 5월
평점 :
절판


나는 정말 이 책을 읽기가 싫었다. 그리고 이 책을 읽는 것이 어떤 의미일까도 고민이 된다. 나는 폭력성이 담긴 책을 싫어한다. 그런데 우연히 잡은 이 챌에는 폭력이 숨쉬고 있었다. 아니 너무 잔인했다.

이 작가의 중단편소설들 모두가 그랬다. 아직 어쩌면 나의 수준이 낮아서 이러는 말을 하는지도 모른다. 하지만 도저히 이해가 가지 않았다. 실수로 동생이 조카를 죽이고 되고 그것을 본 형은 똑같이 잔인하게 동생의 아들을 죽인다. 이러면서 서로에 대한 복수를 한다. 아무리 인간이 폭력성을 내재하고 있다고 하지만 이렇게 잔인할 수 있을지 너무 의심스럽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