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의 비극 - 노리즈키 린타로 장편소설 노리즈키 린타로 탐정 시리즈
노리즈키 린타로 지음, 이기웅 옮김 / 포레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책, 1의 비극은 그 평범한 하루, 단 한 통의 전화로 시작합니다. _ 세상에서 가장 악랄한 범죄들은 가장 힘없는 약자들을 향한 범죄입니다. 특히나, 아무것도 모르는 그 아이들을 향한 손길은 말입니다. 바로, "유괴"란 것은 그런 것입니다. 그 한 통의 전화는 그런 것이었습니다. 모르는 사람들의 아이라도 그것은 생각지도 않고 싶은데, 그게 내 아이에게 생긴 일이란 것에 야마쿠라 시로는 진정할 틈 없이 뛰는 가슴으로 집으로 향합니다. 그런데,

- 우리 아이는 무사해.

아내인, 가즈미의 말입니다. 안도의 숨을 쉬기도 전, 말합니다.

그런데, 다른 아이가 유괴된 것 같다고 말입니다. 아들인 다카시인 줄 알고 친구인 시게루를 유괴한 것 같다는 말에, 또 한 번 놀랄 수밖엔 없습니다.

하필, 왜, 시게루인가? 왜 하필 그 아이란 말인가.



네, 그는, 어쩌면 또 한 번의 안도의 숨을 쉬었는지도 모릅니다. 하필 시게루인가,에서 다행히 시게루구나..라고 말입니다. 왜냐면, 그 시게루가 나, 야마쿠라 시로의 친아들이기 때문입니다. 지금 다카시 시로가 아닌, 바로 유괴당한 아이, 어쩌면 죽을 지도 모를 그 아이가 불륜으로 낳은 그의 아이이기에 말입니다. 그의 말로는 아주 그저 잠시의 관계였던 그녀와의 관계에서 말입니다.그는 유괴당한 시게루의 엄마인 미치코를 원망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녀가 일부러 가까운 곳으로 이사 오지 않았더라도, 그 둘이 친구가 된 그 모든 것조차 그녀의 복수의 1막,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아니, 그렇게 믿고 싶었을 겁니다. 그리고, 하나 더는 다카시 때문입니다. 아내 가즈미에겐 조카지만 그 자신관 아무 혈연관계는 성립되지 않는데, 납치된 것이 설사 이름은 틀렸다 해도, "야마쿠라 시로의 아들"인 것은 맞습니다. 그런데도 안심을 해야 하는 이 상황은, 내 가정을, 잃고 싶지 않아서..라고 하지만 실상은 그는 모든 것을 지키고 싶은 것입니다. 하나를 포기하고 나의 가족도, 가정도 그리고 지금의 지위까지 말입니다. 그 1의 비극은 그렇게 시작되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하나만 사라진다면.







이야기는 #요리코를위해 이하 요리코)와 마찬가지로 아버지인 나, 야마쿠라의 시점으로 전개됩니다. 그의 눈으로만 우린 알 수 있는 단서들만이었다면 답답했을 상황 속, 노리즈키 린타로가 이번에도 탐정으로 등장해 그는 알지도 못하는 밀실 살인 등에 대해서 이야기하며 그의 추리로 독자들도 조금씩 단서를 얻어 가기 시작합니다. 그러면서 조금씩 다른 인물들도 등장을 합니다. 그가 앗, 한 것이 아니라 실상은 어쩌면 그가 마음에 두고 있던 용의자를 찾아내는 겁니다. 아니, 그 차종을 듣지 않았다 하더라도 그는 가장 먼저 다카시의 친아버지인 미우라를 의심했을 겁니다. 그것은, 아마도

"나는 미우라에게 투영해서 다름 아닌 나를 질책했던 것이다. 아버지로서의 실격이라는 말은 시게루의 아버지인 나 자신에게 한 말이었다.

- 본문 143p

우연히 그의 차종 때문이 아니라, 나와 똑같은 사람, 제 자식도 못 알아본 아비여야 하는데,

미우라에게 열등감을 느끼고 있었던 야마쿠라입니다. 그는 적어도, 자식의 얼굴은 몰라서 유괴했을지언정 외면하진 않았을 거란 것. 내 아이를 부정하는 그 마음 때문에 말입니다.







지금 tvn에서 하고 있는 드라마 <더 로드:1의 비극>의 원작입니다. 직업들과 조금씩 바뀐 것들이 있지만 바로, 이 설정을 가져왔습니다. 과연 드라마의 결말은 다를지 아니면 같을지는 모르겠습니다만,이 드라마에 구원이 존재하는가?라는 질문에 원작대로 간다면, 없을지도요. 가만히 표지를 봤습니다. 어째서 1의 비극일까?라고요. 1은 하나의 그 무엇일 수도 있지만 마치, 1이 란 견고한 벽, 혹은 나 자신처럼 보였습니다. 그리고, 나의 비극일까, 싶으니 일본어로 나, 즉 <I >아이, 그 아이의 뜻이 "사랑"이란 것이 참 묘하기 했습니다. 어쩌면 그 모든 것의 밑바탕에는 아마도 사랑이겠지만, 너무 때늦어 버린 것들이 있는 것 같았습니다.




이 드라마에 구원이 존재하는가?라는 질문에 원작대로 간다면, 없을지도요. 가만히 표지를 봤습니다. 어째서 1의 비극일까?라고요. 1은 하나의 그 무엇일 수도 있지만 마치, 1이 란 견고한 벽, 혹은 나 자신처럼 보였습니다. 그리고, 나의 비극일까, 싶으니 일본어로 나, 즉 <I >아이, 그 아이의 뜻이 "사랑"이란 것이 참 묘하기 했습니다. 어쩌면 그 모든 것의 밑바탕에는 아마도 사랑이겠지만, 너무 때늦어 버린 것들이 있는 것 같았습니다.

그런데, 그게 진정 사랑일까, 싶었습니다.

그랬던가요..? 당신들이 가장 사랑해야 할 존재들을 그렇게 내팽개치고 그럼에도 말인가요, 묻고 싶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