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성공을 설계하는 리더들 - 최고의 협업과 성과를 실현하는 소프트 스킬은 무엇인가 ㅣ 성장의 모멘텀 시리즈 3
로버트 치알디니.마커스 버킹엄 지음, 신예용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24년 12월
평점 :
이 책은 시리즈 전작(1. 성과로 말하는 사람들)(2. 성장을 이끄는 팀장들)과 같이 경영대가들의 이야기묶은 책 이다. 전 시리즈들을 즐겁고 의미읽게 읽어 새로운 시리즈인 < 3. 성공을 설계하는 리더들 >을 보았을 때 주저않고 손을 뻗었다. 전 시리즈와 같이 다양한 전문가들의 견해(하버드비즈니스리뷰 수록 글)를 묶은 책이다. 책 제목을 처음에 보고 리더(혹은 리더십)에 대한 아티클인가 했는데 거의 모든 편이 리더 뿐 만 아닌 어느 누구에게나 필요한, 의미를 줄 수 있는 글들이었다.
책 부제, "최고의 협업과 성과를 실현하는 소프트 스킬은 무엇인가" 처럼 책은 개인이 성공을 거둘수 있는, 소프트파워를 강화할 수 있는 개인의 매력성을 높일 수 있는 여러 방안*들을 전하고 있다.
* 일과 삶의 균형, 설득의 방법, 멋진 강연법, 탄탄한 글쓰기, 불안의 극복방법, 피드백을 잘 하는 방법, 효과적인 의사결정과 신뢰구축의 방법 등등..
기억에 남는 몇 가지 이야기를 소개하자면,
* 탄탄한 비즈니스 글쓰기의 과학(빌 버처드) - (p.89) 글은 다음과 같은 특징 중 하나 이상이 있으면 마법이 일어난다. 단순하고 구체적이며 놀랍고 감동적이고 매혹적이며 명쾌하고, 사회적이거나 스토리중심 일 때다.
* 피드백의 오류(마커스 버킹엄, 애슐리 구달) - (p.151) 개개인의 탁월함은 고유한 형태를 띠며 그 사람의 개성을 말해준다. 즉, 각자에게 탁월함은 자연스럽고 유동적이며 지적으로 가장 뛰어난 수준을 표현하는 방식일 때 가장 쉽게 나타난다. 탁월함을 향상할 수는 있지만, 다른 사람이 강요할 수는 없다.
* 윤리적 경력쌓기(마리암 코우차키, 아이작 스미스) - (p.185) 도덕성이 위협받는 상황에 대비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사람은 미래를 생각하며 스스로 무엇을 해야 하는지 잘 알면서도 지금 하고 싶은 일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경영학/리더십 전문성이 뒷받침 되지 않아도 무방하다. 이 책의 거의 모든 편을 읽으며 "어떻게 적용해 볼 수 있을까" 상상하며 읽었다. 조직/사회생활을 넘어 일상적인 상황에 적용할만한 이야기들이라 이러한 상상은 책 읽는 내내 이어졌다.
또한, 전문가가 쓴 글들 이지만 이해하기에 쉽고 평이하여 내용 전달도 잘 되는 것 같았다. 각 챕터 말미에 별도로 요약,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어 내용정리, 기억에도 도움이 되었다. 그래서 한 번 책을 잡고 오랜시간 읽었다고 생각했는데 시간이 금새 흐른것 같았다.
세종서적의 성장 모멘텀 시리즈 중 세 번째 편이지만 앞으로도 시리즈가 계속된다 하니 다음 권 역시 매우 기대된다.
*이 책은 출판사가 제공한 도서를 읽고 쓴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