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가지 비즈니스 모델 이야기 - 성공하는 스타트업을 위한, 2024 에디션
남대일 외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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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유명한 책이다. 한 십여년 즈음 처음 출판되었고 그 이후로 개정판이 아주 성실하게 출판,이 노란빛의 책이 네 번째 개정판이다. 비즈니스 모델을 유형화 하고 수익모델을 설명해서 집대성했던 성공사례들이 단순히 운이 아니었다는 설명을 말끔히 이어왔다. 이번에도 동일하다.

이번 이야기의 특징은 신선한 비즈니스 모델 사례만 있는 것이 아니라 어느정도 공신력있는, 입증할만한 case들을 많이 보충했다는 것, 내가 알고 사용했던 서비스들이 사례로 제시되어 친숙한 느낌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책 후미에 영리기반이 당연한 business모델이 아닌 사회적인 가치를 추구하는 비즈니스 모델들을 소개하여 ESG 경영 트랜드에 부응했다는 의미가 있었다.

비즈니스모델 의미에 대한 서론인 chapter 1. 익숙한 가치기반의 가치사슬형 비즈니스모델을 소개하는 chapter 2. 인공지능과 ICT 시대, 모바일플랫폼의 시대에 부응한 플랫폼형 비즈니스모델을 소개한 chapter 3. 그리고 제일 흥미로웠던 사회적 가치 기반의 비즈니스모델을 소개한 chapter 4. 총 네개의 챕터로 구성되어있다. 각 케이스는 3페이지 내외의 분량으로 설명되어있고 모든 케이스는 일관된 소재목하에 전개되어있다. 독자가 이해하기 쉽게 서두에 비즈니스모델을 구조화 하여 가시적으로 제시한다. 총 101개의 케이스인 만큼 책이 매우 두터워 읽기에 부담스러울수도 있으나 관심있는 비즈니스모델 유형이나 case 중심으로 읽는다면 방대한 양은 아니다. 한 케이스당 세 페이지이므로.. 그래도 개인적으로 플랫폼비즈니스모델을 소개한 3장은 읽기에 시간이 많이 들었는데 쪼개어 소재목별로 발췌독 할 경우 무겁지만은 않다. 마지막으로 가장 흥미로웠던 사회적 가치기반의 비즈니스모델은 별권으로 구성해도 좋은 테마라고 생각할만큼 흥미로운 내용이 많았다.

재미있었던 비즈니스 모델을 인용하자면 본 서평에 담기 어려울만큼 많은 사례들이 기억난다. 당근마켓이나 토스처럼 익숙한 서비스도 있고 게임을 활용해서 환경적 가치를 창출한다는 발생의 사례나 반려동물 산책으로 정서적 유대감을 쌓는 사례도 좋았다. 비즈니스 모델 구조를 가시적으로 보여주고 핵심제공가치-수익공식-핵심자원-핵심프로세스의 소 단락 제목으로 각 케이스들이 설명되었는데 엮은이의 개인적 평가나 생각도 좀 궁금했다. 몇 개의 모델 유형이나 사례들은 시사하는 바를 별도로 풀어주는 것도 좋았겠다는 아쉬움이 들었다. 다양한 사업모델이 우후죽순으로 늘어나는 요즈음 비즈니스모델을 집대성한 책으로 독보적인 책이다.

*본 서평은 출판사가 제공한 도서를 읽고 쓴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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