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AI 챗GPT 시대 ESG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작성 실무 - 챗GPT활용 ESG지속가능경영보고서 작성법 수록
권오형.최재용 지음 / 광문각출판미디어 / 2023년 6월
평점 :
조직의 계획서, 성과/실적보고서 등의 작성을 돕는 일이 종종 있다. 공공부문이어서 어느정도의 가이드라인이 있지만 한 조직의 성과를 계획하거나 드러내는 보고서 작성은 결코 쉽지만은 않다. 일반적인 "경영"도 이렇게 어렵기에 요즈음 새롭게 떠오르는 ESG는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무엇이 잘 쓴 보고서인지 현업에서 이 일을 다루는 사람이나 경영컨설턴트나 모두에게 생소하고 어려울 것이다.
이 책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의 작성을 돕는 책 이다. AI와 챗 GPT세대라는 제목이 붙긴 하였으나 핵심은 ESG경영에 있다. ESG경영은 무엇이고 어떠한 지표로 이루어지고있는지, 왜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작성해야 하는지, 어떠한 원칙에 의해 작성해야 하는지 설명하고 있다. 그 과정에 다양한 국제표준/가이드라인과 대기업을 중심으로 한 사례가 함께 제시되어있다. 보고서 작성 실무논의가 책의 목표이다 보니 ESG경영에 대한 설명부터 가이드라인, 조사 등등 많은 내용이 다소 숨가쁘게 제시되어 있다. ESG경영보고서가 다소 복잡한 모델과 많은 지표를 하고있기 때문에 책에서도 한 부문 한 부문 지날때 마다 표를 사용하여 내용을 제공하고 있다. 세세히 읽어보면 아주 자세하게 내용이 전달되고 있어 ESG 경영보고서 구석구석 세부적으로 전달하려는 노력이 있었다고 볼 수 있다. 때문에 ESG경영에 대해 탐색하는 것 보다 목전에 경영보고서 작성을 앞둔이에게 한 페이지, 한 단락, 찾고 밑줄쳐 가며 읽는, 길라잡이 역할을 해 주는 것이 이 책의 목적이다. 그래서 경영학 전공이거나 정말 실무자가 아니라면 한 번 읽고 책의 모든것을 이해했다 하기 어려울 것 같다. 필요한 부분은 재독하고 웹 서핑을 통해 관련 자료를 찾아보며 읽는다면 충분한 이해 뿐 만 아니라 시너지가 생길것이다.
책 마지막 부문인 4장은 챗 GPT를 통한 보고서 작성, 5장은 생활속의 ESG실천으로 제시되어있는데 앞 부분보다는 쉽게 이해되고 해봄직도 해 보고서를 작성하는 목적이 아니더라도 쉽게 경험을 해볼수 있는 기회를 주고있어 한 번 시도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추가로 시간이 허락되는 대로 책에서 제시된 대기업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찾아 책을 놓고 대입해가며 읽어봐야겠다고 생각했다.
* 출판사가 제공하는 도서를 읽고 작성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