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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 혁신의 법칙 16 - 모든 사원을 자율적 천재 리더로 키우는 아마존 메커니즘
다니 도시유키 지음, 송태욱 옮김 / 동아엠앤비 / 2023년 5월
평점 :
아마존은 고객중심 경영의 성공 모델, 표상이다. 경영 전략 서적에 빠짐없이, 그리고 일관되게 '고객중심'의 성공 사례로 등장하기에 기업경영에 관심있는 사람은 대부분 아마존의 전략을 알 것이다. 이 책은 아마존 혁신의 법칙, 아니 공식*에 대해 16가지 법칙을 바탕으로 아마존 혁신을 설명하는 책이다.
* 벤처 창업가의 환경 x 대기업의 스케일 - 대기업의 함정 = 최고의 혁신 창출 환경
저자는 엔지니어 전공이었으나 MBA를 취득 한 후 기업컨설팅과 유수의 글로벌 기업 전략경영 경험이 풍부한 사람이다. 저자는 아마존 혁신에 대해 전략 경영에서의 중요한 의미를 던지면서도 실무에서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현실에 적용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제시하고 있다. 당장 실무에서 고민해 볼만한 주제가 많아 밑줄을 그어나가며 책을 읽게 되었다.
책의 중반부 까지는 파괴적 혁신에서 말하는 대기업 딜레마(대기업의 함정)를 아마존은 어떻게 극복했는지 생각해볼만한 이야기들을 제시하고 경영간부의 리더십은 어떠해야 하는지, 시스템적으로 갖추어야 할 환경은 무엇인지, 어떻게 혁신을 시작해야 하는지(PR/FAQ서식 등) 이야기 한다. 이를 통해 아마존이라는 기업의 혁신은 매우 구조적이며 안정적인 리더십과 시스템을 기반으로 작동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책의 후반부는 이러한 아마존의 혁신시스템을 표상하는 베이조스의 어록을 제시하여 경영의 중요한 순간에서 그가 했던 전략적 고민, 해결책, 의사결정들을 이해할 수 있었다. 비단 아마존만의 혁신장벽이 아닌 문제들이므로 우리의 경영환경에도 시사하는 바가 큰 부분이라고 생각했다.
중간중간에 Column형식을 두어 혁신의 공식, 핵심성공사항을 정리하거나 다양한 사례를 제시하여 내용을 정리해 나가며 책을 읽을 수 있었다. 비교적 본문 정리가 잘 되어있고 밑줄을 쳐 나가며 읽었으나 각주나 별도의 정리단락 활용한다면 메시지가 누락없이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을 것 같다.
경영전략 중 일관된 혁신으로 성공한 기업사례를 찾는다면 이 책 한권으로도 충분한 통찰을 얻을 수 있다.
* 출판사의 도서제공을 받아 읽고 쓴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