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 국가 (그리스어 원전 완역본) 현대지성 클래식 50
플라톤 지음, 박문재 옮김 / 현대지성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각은 해보았다. 무수히.. 하지만 시도해보지 않았던 "서양철학" 그것도 뿌리역할을 하는 플라톤. 있지도 않은 부채감을 만들어 읽어나보자. 시작은 해보자 어렵사리 첫 장을 열었다. 그리고 곧 그동안의 거리가 좁혀지는 느낌이었다. 플라톤의 국가를 읽는동안 읽는다기 보다는 듣는 느낌이었다. 정확히는 소크라테스의 강의를 혼자 듣는 느낌이었다. 번역도 훌륭하여 겁내던 것보다는 쉽게 책이 읽혔다.

박문재역 플라톤 국가는 제 10권으로 구성되어있다. 도입 전 옮긴이의 간단한 설명이 제시되고 총 10권이 끝나고 박문재님의 해제가 제시된다. 국가는 플라톤이 저자이지만 이야기의 주인공은 그의 스승인 소크라테스이다. 어떠한 삶이 바람직하고 정의로운 삶인가, 국가는 어떻게 형성되고 구성원으로서의 인간은 어떠한 존재/역할을 담당해야 하는가, 정의로운 국가를 위해 구성원들(특별히, 통치자, 군인 등)에게는 어떻게 무엇을 교육해야 하는가 등 질문이 심화되며 소크라테스의 논증에 나도모르는 새 깊이 빠지게 되었다. 문답법으로 전개되어 소크라테스의 말들이 구체적이고 생생한 이야기로 다가온다. 플라톤이 소크라테스의 말을 기록하여 그것을 그대로 전한것은 아닐것이다. 스승의 말을 기록한 것 만으로 보기에는 추론이 구체적이며 생생하고 논리적이다. 정의를 기반으로 올바른/바람직한, 국가의 모습 어쩌면 초현실적인 국가의 이상향에 대한 플라톤의 설명일 것이다.

행복한 인생은 물질이 아니라 정의로운 삶의 실현에 있고 그럼에도 불의를 통해서라도 이익을 추구하려는 인간의 욕망과 격정이 가득한 사회에서 '국가'가 지향해야 할 바와 올바로 작동하기 위해 구성원은 무엇을 배우고 쌓아야 하는지, 통치자는 어떠한 사람이어야 하는지 차분하게 설명 때로는 설득해나가는 소크라테스의 목소리가 들린다. 수천년전이지만 그때 존재했던 정치의 이야기도 그리 멀리 들리지 않는다. 지혜 쫒고 정의를 향하는 삶에 대한 꿈은 과거나 현재나 동일한 것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소크라테스가 예시로 드는 다양한 작품, 설화 등을 이해하지 않아도 그의 말을 읽는데 큰 무리가 없다. 주석이 잘 제시되어있고 옮긴이의 노력과 고민이 컸겠구나 느껴질 만큼 글이 비교적 편안하게 읽힌다. 10권에 달하는 방대한 양이지만 한 번 책장을 펼치면 꽤 오랜시간 집중해서 읽을 수 있어 그리 긴 분량이라고 느껴지지 않았다. 플라톤의 다른 고전이나 옮긴이가 작업한 다른 책을 더 찾아서 읽어야 겠다고 생각했다.

정의를 외치지만 무엇이 정의인지, 올바른 통치자와 건강한 시민의 역할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게되는 요즘, 기원전 플라톤이 전해주는 소크라테스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보길 권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쓴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