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경영 - 스마트 환경에서 기업 일류화를 앞당기는
이강수 지음 / 원너스미디어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이강수님은 46년 기업경영을 한 실무대가이다. 2006년부터는 하림에서 근무하며 비전체계 수립, 시스템 경영방식 도입을 통해 하림을 대기업 반열의 역량을 갖추는데 크게 기여하였다고 소개되어있다. 때문에 이 책은 그의 가장 최근의 노하우, 즉 비전체계와 시스템 기반의 경영 프레임이 하나의 플랫폼 위에 집약, 정리되어 있다




도입인 part 1에서는 일류 기업의 성공적 경영모델에 대하여 고찰하고 part2는 플랫폼경영의 기본 구상, 개념, 구조 등의 이해를 돕는다. part 3에서는 플랫폼 경영 시스템을 제시하고 그 구조적 특성과 구축방식을, part 4에서는 (BSC기반) 전략경영 체계를, part 5는 목표관리, part 6 비전 -> 실행을 위한 전략과제 -> 과제목표관리 전반을 다루고 마지막 part 7은 제시되었던 다양한 프레임, 플랫홈 경영의 성공을 위한 제언을 담았다.

사진에서 볼 수 있듯 이 책은 개념을 구조화 하여 제시하고 그 의미의 설명, 현실에서의 작동방안, 선결사항, 난관 등을 포함한 저자의 경험이 제시된다. GE, 도요타의 사례가 자주 제시되나 대부분 경영프레임 혹은 혁신도구들(가령 각 회사의 대표적 방법 - 식스시그마, JIT등) 을 설명하여 방법론적 이해를 돕고있다.

이 책에는 경영관리의 다양한, 아니 거의 모두의 혁신도구들이 제시되어있다. 간단하게는 PDCA부터 MBO,BSC, 식스시그마, 비저닝 등 다양한 방법론이 때로는 개별적으로, 목적에 따라 서로 융화된 구조의 형식으로 제시되어있다. 때문에 경영학을 전공했거나 방법론에 대한 사전지식이 있다면 정리하며 그 의미를 발전시키는데 유용하다. 그러나 컨설턴트라는 직업임에도 책을 읽는 중간중간 그의미가 어려워 되돌아가서 읽거나 도식 그림 하나를 놓고 한참을 머무르기도 했다. 읽기 편안하고 쉽다기 보다는 고심을 하며 때로는 연필로 같이 그려본다면 경영구조화에 익숙해 질 수 있는 책이다.

어려운 책이지만 이 책이 의미가 있는 이유는 대표적인 방법론들이 제시된 경영서와 달리 방법론 간 연계를 통해 새로운 경영구조(플랫폼경영 프레임)를 제시하려고 했다는 것이다. 하나의 방법론만을 적용해 경영하기에는 복잡한 환경과 기업의 기능이 세분화되고 서로 얽혀있다. 기업을 운영하는 관리자 차원에서 전체 그림을 하나로, 가시화 하였다는 큰 의미가 있다. 또다른 의미는 다양한 구조, 경영도구를 제시함으로 어떠한 경영흐름도 구조화 해볼수 있다는, 다시말해 암묵지적인 기업운영 구조와 지식을 형식지화 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했다는 것이다.

경영학도, 기업경영자, 기획/전략부서에게는 전문성을 높이는데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 같다. 기타, 취업을 준비하거나 일반교양/상식을 넓히고자 하는 분들에게는 조금 어려울수도 있겠으나 도전해볼만한 도서이다.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객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경영전략 #기업경영 #경영 #경영관리 #CEO #독서평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