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정섭의 초등5·6학년 학군상담소 - 공부도 잘 시키고 노후도 든든한 가성비 최고 학군 찾기!
심정섭 지음 / 진서원 / 2017년 6월
평점 :
품절


얼마전 직무교육을 받으러 외부 교육기관에 다녀온 일이 있다. 교육을 함께 받은 수강생중에 경남 진주에서 강의들으러 올라오신 분이 계셨다. 공무원인데 연구소가 그리 이전한 것이었다. 이 책을 보는 나에게 교육열이 대단하다며 수도권을 벗어난 상황이라 자녀교육을 걱정하셨다. 마침 이 책에 경남 진주가 소개된 부분이 있길래 보여드렸다. 


"34┃진주 거주, 결국은 수도권으로 올라가야 하나요?"


읽어보시더니 감사하다는 답변은 물론, 상당한 자부심도 느낄 수 있었다. 알고보니 신랑은 포스코에 다니는데 국립대학교가 많은 경남 진주 또한 교육열이 대단하다고 한다. 심정섭 대표의 치밀함을 느낄 수 있는 부분이었다. 


이처럼 저자는 작은 틈도 놓치지 않고 전국을 누비며 학군을 점검한다. 학부모 입장에서 가장 궁금한 것이 바로 '대치동만큼 경쟁이 심하지 않으면서 좋은 학군은?'일 것이다. (학군 질문 BEST 2)에 소개되는 이 부분에서 제시하는 대안을 보면 저자의 박심함에 감탄하지 않을 수 없다. 


<준비마당>이라는 코너에 해당 내용들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다. 학부모라면 이 부분은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이다. 

01┃초등 5~6학년 이사, 왜 최적인가요? (학군 질문 BEST 1)

02┃대치동만큼 경쟁이 심하지 않으면서 좋은 학군은? (학군 질문 BEST 2)

03┃좋은 일반고는 어디에 있나요? (학군 질문 BEST 3)

04┃5~6억대 우수학군은 어디인가요? (학군 질문 BEST 4)

05┃신생학군의 전망은 어떤가요? (학군 질문 BEST 5)

06┃공부 재능이 없는 아이, 명문학군으로 가야 하나요? (학군 질문 BEST 6)


준비를 마치면 [첫째마당] 서울학군 상담사례와 [둘째마당] 수도권&지방 학군 상담 사례 를 만나게 된다. 

아이가 해당학년이라서 꼼꼼히 보았지만 관심지역부터 천천히 보아도 무방할 것 같다. 특히 관심 지역중심으로 구성되어서 내가 사는 거주지에 대한 언급이 없다고 섭섭할 일은 아니다. 저자는 학군일 보는 것은 좋지만 학군이 전부가 아니라는 점을 누누이 강조하기 때문이다. 


질문을 만드는 책이 좋은 책이라고 하는데, 정말로 읽다보면 여러가지 질문이 생긴다. 

우리 아이는 공부를 그렇게 잘하는 편이 아닌거 같은데 과연 좋은 학군에서 버텨낼 수 있을까? 

집은 어찌저찌 들어간다고 하는데 치맛바람을 버틸만한 자금력은 될까?

등등 걱정이 한 두가지가 아니다. 저자는 대안으로 여러가지 학군을 제시한다. 독자들은 그저 믿음을 가지고 따라가면 될 뿐이다.  


입시지옥을 겪어본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학군은 남의 이야기가 아니다. 대치동이 좋은 거야 모르는 사람이 없지만 사는게 어디 그리 뜻대로 되던가. 결국 고민은 계속하지만 어느덧 아이는 초등학교 졸업반이 되어있는 게 현실이다. 그렇다면 현재 상태에서 최선을 다하는 것도 중요하다.   그러다보니 책을 읽다가 발견한 몇가지 재밌는 생활속 사례들이 등장한다.  

이를테면 이런 내용들 말이다. 


22┃덮어놓고 국제중에 진학하는 것, 괜찮을까요?

25┃공부 흥미를 느낄 때까지 자연에서 실컷 뛰어놀 수 있는 학군은?

35┃강릉에서 여유로운 삶과 인성교육, 모두 붙잡고 싶어요


부동산에서 학군을 이야기 하는 사람은 많지만 저자처럼 교육 현장에 있는 전문가는 많지않다. 특히 사례들이 직접 교육현장에서 체험한 내용들이어서 읽는 내내 개별적으로 상담을 받는 느낌이었다. 그래서 제목이 학군상담소인 모양이다. 이야기는 아래 그림처럼 시작된다. 




학부모가 현재의 상황과 자녀의 상태를 묻는다. 정보를 정리한 다음 저자는 해당 학부모를 위해 친절하게 상담을 시작한다.  

중간중간에 언급되어있는 교육에 대한 팁도 좋은데, 자사고 폐지가 핫한 요즘이라 더욱 중요한 자료라고 볼 수 있다.  팁은 대게 요즘 학부모들이 관심하는 주제들이다.  


  • 만약 외고, 자사고가 추첨제로 바뀐다면 어떻게 될까?
  • 문재인정부 교육정책, ‘수시 축소’의 영향은?
  • 외고, 자사고의 일반고 전환은 학군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 외대부고 도전! 지역선발 vs 전국선발, 뭐가 유리할까? 
  • 초등 5~6학년, 최적의 학군을 선택하는 3단계 체크리스트
  • 특목고와 일반고 사이, 서울권 자사고가 대안! 

 

 비전문가들이 전문가 수준으로 올라가지 않으면 살아가기 힘든 요즘, 책이 홍수처럼 쏟아지지만 좋은 책을 찾기란 쉽지 않다. 이 책이야 말로 곁에 두고서 관심 지역을 살펴보면 좋을만한 필독서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