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누나 웅진책마을 32
오카 슈조 지음, 카미야 신 그림, 김난주 옮김 / 웅진주니어 / 200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장애우에 대한 치밀한 접근이 놀랍다.

그냥 장애우를 잘 해줘야 된다. 이런 교훈적인 이야기가 전혀 아니다.

그들 역시 일상을 살아가는 한 개인이라는 것.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무의식중에 혹은 알면서도 장애우에게 많은 죄를 짓는다는 것이다.

 

오카수조는 '내가 쓴 책을 읽기보다 한 명의 장애인을 만나'라고 말한다.

그렇다. 작가인 오카수조가 특수학교에 교사가 되어서 학부모를 만났다.

그 때 한 장애우 어머니가 하신 말씀이 충격을 받았다고 한다.

'선생님은 떠날수 있잖아요.(특수학교 교사를 그만두는 것)

 저는 끝까지(평생) 가야한다'고 한 말이 충격을 받았다고 한다.

 

다케시는 매형의 배려로 누나의 결혼식에 참가했지만, 장애우 친구가 속상해할 까봐,

자신도 결혼식에 가지 못했다고 한다.

친구를 배려한다는 것은 그의 입장이 되어보는 것이다.

 

다시 한 번 이 책을 읽어보고 싶다.

장애우를 바라보는 건강하고 속깊은 작가의 시선이 참으로 좋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