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률, 이상순 베란다 프로젝트 - Day Off
베란다 프로젝트 노래 / 스톤뮤직엔터테인먼트(Stone Music Ent.) / 2010년 5월
평점 :
절판


화려한 이력으로도, 누구나 인정하는 실력으로도,  
그리고 수많은 팬들과 동료들의 지지라는 인력으로도
내게 김동률은 항상 아쉬운 2%였다. 

그 아쉬움의 정체를 찾으려 하지 않고 그저 좋구나...하며 지낸 시간들 
김동률은 좋은 싱어송라이터야...라는 누구나가 인정하는 평가에
나 스스로를 세뇌하려고 애써보기도 했었고
워낙 유명한 김동률의 노래에서 그만의 싱어로서의 포인트를 찾아보려고 애쓰기도 하면서
나의 막연한 그 2%를, 막연하므로 없는 것이라 위장하고 있었던 터에 

그 막연한 2%를 퍼뜩 깨어나게 한 음반이 나왔던 것이다. 

김동률의 보사노바 프로젝트라 해도 과언이 아닐 이 앨범에서
아쉬운 2%가 사라지는 경험을 했던 것이다. 

나는 음악을 진지하게 듣는 스타일은 아닌데
가끔, 음악을 듣다보면 그들이 음악 작업을 하고 있는 공간에 함께 있는 느낌을 가질 때가 있다.
그러니까 완성된 음악이 주는 진지한 의미보다는
음악을 만드는 과정의 느낌이 더 진하게 와 닿을 때가 있다는 것인데
이번 앨범이 그랬던 것 같다. 

그런 의미에서 이 음반은 참으로 재미있다고 생각했던 음반에 속한다. 

그렇게 재미있군을 따라가던 나의 귀에 갑자기 짠하고 나타난 것이 
스탄 게츠...
오옷...이것은 게츠/질베르토의 그 보사노바 아닌가...
한때 푹 빠져있었던 그 나른하지만 발을 땅에 붙일 수 없게 하는 보컬과 보사노바..
아아...김동률의 목소리, 그의 아쉬운 2%가 바로 저것이었구나하는 생각
그리고 그 2%가 사라진 감동을 출근길 차안에서 느낄 수 있었던 것이다. 

우리의 것이 아니어서 아직은 흉내일 수밖에 없는 그 보사노바
사실 아무리 멋지게 연주를 잘 하는 음악가라도 그 뿌리가 다른 문화를 노래하려면
어딘지 어색하고 따라한 것 같은 느낌이 드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일이다.
보사노바도 늘 그 뿌리 언저리 흙냄새만 맡는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었던 것이 사실이다
게츠/질베르토의 삼바풍 보사노바는 아니었어도
김동률에게서 아쉬웠던 2%를 채워준 음반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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