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에 대하여 은행나무세계문학 에세 3
율리 체 지음, 권상희 옮김 / 은행나무 / 2022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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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라는 절대적인 진리와 그 진리에 의존하는 권위를 좋아하지 않는다. 마음속에 거부감이 있다. 그녀는 자신의 주장이 옳다며 옥신각신 싸우고 싶지도 않고 어느 한 여론단의 일원이 되고 싶지도 않다. 보통 그녀가 갖는 거부감은 자기방어는 아니다. 그건 사람들 눈엔 보이지 않는다. 그녀는 환경에 적응하여 살아간다. 거부감은 일종의 반항심, 즉 관계에 대항하는 내적 투쟁심을 불러일으킨다. 그래서 어느 날 그녀는 로베르트에게 언제부터 깊은 우려 때문이 아니라 자신이 옳다고 주장하기 위해 통계자료를 언급하느냐며 주의하라고 말한 적이 있다. 그 말에 그는 놀란 표정으로 쳐다보며 도널드 트럼프의 대안적 사실‘을 선호하느나고 되물었다. - P27

모두가 명령을 따르고 모든 의심은 폭동이 돼버리는 상황에서 마침내 모는 사람이 같은 생각을 하고 같은 이야기를 한다. 그뿐인가. 마침내 통제 불능에 빠진 세계에 구속력 있는 규칙도 생기고 망할 놈의 세계화는 무릎을 끓고 항복하고 사람, 물건, 정보가 국경을 초월하여 돌아다니는 것도 끝난다. - P29

누가 착한 사람이고 누가 나쁜 사람일까? 도라는 잘 모르겠고 알고 싶지도 않다. 그녀는 그런 질문은 아주 위험하다고 생각한다. 전 세계에서, 대개 다른 지역이라 하더라도, 휠씬 더 심각한 일들이 끊임없이 일어나지만, 그녀는 ‘역대급‘ 이니 ‘전환기‘니 하는 말을 좋아하지 않는다. 그녀는 이런 사태에 대해 간단한 해결방안이 없다면, 굳이 명확한 견해를 갖지 않아도 된다는 소신을 굽히지 않는다. 그리고 그 어느 때보다 지금은 해결 방안이 휠씬 더 부족하다. - P35

이러한 딜레마에 대한 정답은 무위도식도 행동주의도 될수 없다. 도라는 거래 땐 안목이 소통 땐 최대한의 솔직함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솔직함의 전제 조건은 정확히 모르는 것에 대해 모른다고 고백하는 것이다. 그래서 그녀는 규정 자체가 아닌 오로지 ‘생각의 강제 ‘에만 저항심이 든다. 도라는 규정을 따를 수 있다. 다만, 그 규정이 좋은 게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녀는 자신이 자유로운 존재나 중요한 존재라는 절 증명하기 위해 심야 시간 가게 앞에서 열 명의 사람들과 맥주를 마실 필요는 없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우리 사회가 결정한 전략이라면, 그녀는 거기에 동참할 준비가 돼 있다. 물론 이성적인 방법으로, 맨 앞에 앞장서지 않고. 어쩌면 스웨덴식 접근법이 그녀에게 더 적합할지 모른다. 하지만 그녀는 스웨덴이 아닌 여기 이곳에 있다. 그녀는 규정을 지키나 생각은 자유롭다. 아무도 그녀에게 심야 가게 앞에서 맥주를 마시는 사람을 공공질서를 해치는 매국노라고 생각하게 강요할 순 없다. - P36

베를린에서 온 도라 K.와 로베르트D.도 요나스 F.와 카렌 M.이 될 수있다. 지방 도시를 산책하는 좌파 자유주의 놈들이 나치의 야유를 받고 칼에 찔려 죽을 수 있다. 그것도 정치적 입장 때문에,
민주주의에 대한 믿음 때문에. 이게 21세기 독일의 현주소다. - P2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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