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90년생이 온다 : 간단함, 병맛, 솔직함으로 기업의 흥망성쇠를 좌우하는
임홍택 지음 / 웨일북 / 2018년 12월
평점 :
판매중지


2016년 해운대 모 고등학교로 옮겨와 때아닌 질풍노도를 겪었던 기억이 있다
고만고만한 살림에 평범하기 이를데 없던 아이들과 선생이라는 이름로으로 함께했던 30여년의 시간들이 여기와서 완전히 리셋된듯한 느낌이었고
매일 오늘의 운세를 보며 출퇴근 할 정도로 과거와 현재의 극명한 갭을 감당해가며 이 해운대라는 땅에 침을 뱉고 있었다.
90년생인 내 아이를 키우면서 사실 자만한 부분이 있었다. 역시 다년간 선생질의 노하우로 아이를 잘 이해하며 긍정적으로 키우고 있구나...
하지만 이 즈믄둥이들은 다른 존재들이었다.
386이었던 나에게 70-80도 벅찬 판에 그들의 지녀들인 즈믄둥이라니!
결국 해운대가 문제는 아니었던 것이다.
아이들이 달라졌어요! 아니, 시대가 달라졌어요! 라고 깨달은 것은 아무리 시간이 지나도 내가 원하는 질서, 내가 원하던 고분고분함을 확인할 가능성이 없다는 것을 자각하고부터였다.
내가 맹신하는 30수년전의 교육철학이 즈믄둥이들에게 맞을리 없다는 것, 그리고...아이들에겐 잘못이 없다는 것
오히려 잘못은 내게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지만 인정하고 바꾸는 데에는 또 시간이 필요했다.
그렇게 좌충우돌을 겪고난 지금은 변화를 받아들이는 데 조금은 익숙해졌고... 꼰대 타임을 한번씩 외칠 정도로 고까운 부분을 참지 못할 때도 있지만 그 문제가 내게 있음을 알기에 쉽게 위기를 넘어가고 있다.
다만 이제는 영향력이 터무니없이 추락해버린 인문계고 3학년 국어과 교사로서의 나의 자기효능감을 어떻게 추스리고 이 즈믄둥이들과 공존해 나갈것인지가 과제인데..
역시 이것 또한 내가 풀어야할 과제!

**내가 3년동안 매일 부딪치면서 깨닫고 알게되고 판단한 것들을 타인의 글속에서 발견한다는 것을 그닥 가분 좋지 않게 생각했었는데 이번엔 다르네요. 동지를 만났달까. 여튼 기분 좋게 읽었습니다. 남편과 더불어 여전히 꼰대성을 부여잡고 자존심으로 여기는 주변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