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크니 : 회화를 대체할 수 있는 것에 대해 주의 깊게 살펴봐야겠다고 생가했습니다. 그 문제는 내가 천착해야 할 주제이기도 했습니다. 나는 아주 다양한 관심에서 사진을 살펴보기 시작했습니다. 사람들은 원근법이 카메라에 내장되어 있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내 경험상 두세 장의 사진을 함께 놓고 보면 원근법은 바뀐 수있습니다. 이 사실을 처음으로 알게 해준 작품은 일본에서 완성되었습니다. 사진을 찍어 ‘1983년 2월 교토 료안지 사원의 젠 가든을 걸으며‘를 만들었지요. 주위를 빙 돌면서 각기 다른 위치에서 사진을 찍어 작품을 식사각형으로 만들었습니다. 다른 사진이었다면 그 작품은 삼각형이 되었을 겁니다.
게이퍼드 : 선원근법을 따르면 선들이 뒤로 물러나기 때문에 그렇다는 말씀이군요.
호크니 : 맞습니다. 하지만 그 공간의 실제 형태는 직사각형입니다. 그 작품을 완성했을 때 매우 흥분했습니다. 서구의 윈근법이 제거된 사진을 만들었다고 느꼈습니다. 그러나 그 점을 깨닫는 데에는 약간의 시간이 걸렸습니다. 중국에 갔을때조차 중국 미술에 내해 많이 일지 못했습니다. 내가 찍은 사진이 나를 중국 두루마리 그림의 세계로 이끌어주었습니다.
게이퍼드 : 사실 당신의 작품은 1960년대 초부터 관습적인 일점소실 원근법을 따르지 않았습니다. 상자 안을 들여다보는 것과 같은 작품이 아니었다는 말입니다.
당신은 그저 두 개의 사물, 예를 들면 야자수와 건물을 함께 배치합니다. 이러한배치는 그 둘 사이에 공간을 만듭니다. 또는 당신은 평면적이거나 무대와 같이 깊이가 얕은 공간을 배경으로 인물들을 배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