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다른 사람으로부터 칭찬을 받으면 기분이 좋아지는 존재’, ‘자신을 칭찬해준 상대에게 호감을 가지는 존재’ 다. 이것은 상식이다.


하지만 그 상식이 적용되지 않는 경우가 적잖다. 독자 여러분도 상대방을 칭찬할 생각으로 말했는데 ‘상대방이 오히려 화를 냈다’ 거나 ‘상대방이 오히려 기분 나쁘게 받아들였다’ 는 경험이 있을 것이다.



“자기는 정말 미인이야. 덕분에 ‘애인이 정말 미인이야.’ 라는 말을 자주 듣는다니까.”

외모만 그럴듯하고 내용은 없는 사람이라는 거야?” (화를 내버린다.)


“○○ 씨는 정말 나이에 비해 젊어 보여요.”

줄곧 어려 보여서… 정말 콤플렉스예요.” (상대방의 기분이 우울해졌다.)


“○○ 씨는 좋겠어요. 남편분이 무역회사에 근무한다니 얼마나 좋아요. 부러워요.”

남편이 무역회사에 다니기 때문에 결혼한 게 아니에요!” (무슨 이유인지 모르겠지만 갑자기 화를 낸다.)



뜻밖일 수 있지만 이런 경우는 흔하다. 물론 이 정도 수준이라면 ‘나는 칭찬을 했는데 왜 화를 내는 거야?’, ‘뭐지? 나는 나쁜 뜻으로 한 말이 아닌데.’, ‘이상한 사람이네.’ 정도로 생각하거나, 다음과 같은 식으로 한 마디를 덧붙이면 어색해진 분위기를 충분히 되돌릴 수 있다.



물론 가장 마음에 드는 건 자기의 내면이지. 상대방이 미인이라는 이유만으로 이렇게 오랜 기간 동안 만날 수 있을까?


그렇습니까? 젊어 보이는 게 부러웠는데 그게 오히려 고민이 될 수도 있군요. 미처 몰랐습니다.


당연히 그렇지요. 그럼 ○○ 씨는 남편분의 어떤 점이 마음에 들어서 결혼하셨나요?



단, 여기에서 여러분에게 소개하고 싶은 부분은 ‘사람에게는 각각 특유의 필터가 있다’는 것이다. 심리학 전문용어로 ‘인지認知 필터’라고 말한다. 즉, “사람에게는 각각 특유의 사고방식, 가치관, 의견, 과거의 경험 등이 있기 때문에 상대방의 말이나 그 내용에 대해 수용하는 방법 역시 사람에 따라 각각 다르다.”는 의미이다. 당신이 한 말은 상대방의 필터를 통과한 뒤에 상대방에게 전달되기 때문에 의도한 대로 전달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다른 문화권에서 성장하고 생활해온 외국인과 대화를 하다보면 “아, 문화적 배경이 달라서 그냥 흔히 하는 말을 나쁘게 받아들이는 경우도 있구나. 앞으로 조심해야겠어.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상대방이 같은 나라 사람, 더구나 성별이나 나이, 직업 등이 자신과 비슷한 요소가 많을수록 ‘인지 필터’라는 존재를 잊어버리기 쉽다. 이 경우, “나는 그런 뜻으로 한 말이 아닌데 왜 기분 나쁘게 받아들이지?” 하고 의아하게 생각할 수 밖에 없다.


나이 차이가 많이 나는 사람과의 대화, 성별이 다른 사람과의 대화, 자신과는 다른 업계에 종사하는 사람과의 대화 등에서는 누구나 기본적으로 ‘인지 필터’라는 존재를 의식하고 이야기할 것이다.


하지만 평소의 대화에서도 ‘사람들마다 받아들이는 방식이 다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내가 의도한 대로 내 뜻을 상대방에게 전달할 수 있을까?’, ‘만약 의도한 대로 전달되지 않았을 때에는 어떻게 해야 좋을까?’ 하는 발상을 갖춘다면 당신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비약적으로 향상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