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세 코딩 - 행복한 흰머리 개발자로 살아가고픈 대한민국 모든 개발자를 위해
신현묵 지음 / 프리렉 / 201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1. 내가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된 이유는?

* 20대에 도전하라

몸 사리지 말고 도전하라! 20대의 경험과 지식이 세상을 살아가게 하는 원동력이 된다.

자신의 지식을 쌓거나, 경험을 확대하거나, 접하는 사회의 반경을 넓히는 것에 아낌없이 투자하라.

머리 좋고 똑똑한 친구들은 정말 극소수이니 그들과 좋은 사회적 관계를 가지는데 즐거움을 느껴라.

어느 것을 하든 최고가 되기를 지향하라.


* 성공 스토리보다는 실패한 경험담을 통해 실수를 줄여나가자.


* 성공한 사람들의 과대평가를 조심하라.

대다수 성공한 사람들은 노력과 더불어 주어졌던 운과 사회적인 배경 덕분에 그 자리에 올랐다.

진정한 멘토는 따뜻한 충고뿐만 아니라 좋은 동료나 사람, 기회를 부여하는 자이다.

기회는 우연으로 오지만 그 기회를 내 것으로 만드는 것은 언제나 자신의 선택이다.



1-3. 대한민국 소프트웨어 개발자에게 성공이란?

* 게으른 개발자가 되어라. 모듈을 만들고 플랫폼이나 플레임워크를 설계하여 다시는 반복적인 작업에서 탈피하라.


* 전문직은(ex. 소프트웨어 개발)계속 변화되는 것을 즐길 줄 알아야 재미있는 직업이다.


* 성공보다 정말로 하고 싶은 것에 대해 고민하자.

 - 꿈을 정의 하는 법

1. 10년, 20년, 30년 후의 자신의 모습을 상상해보고 정의해봐라.

2. 현재 내가 좋아하는 모든 것들을 적어봐라.

3. 내가 가장 잘하고 가장 인정 받는 것을 적어봐라.


* 일단 써야한다. 생각은 생각일 뿐이다.

말로 설명하지 못하거나 글로 남기지 못한다면, 그것은 자신이 잘 알고 있지 못한 것이다.


*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세계는 좁다. 관심의 폭을 넓히고 자신을 확장하는 것이 더 뛰어난 개발자가 되는 길이다.



1-4.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된다는 것.

* 소프트웨어를 다루는 사람들은 자신이 만든 재능과 기회를 모든 이들에게 오픈하고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것이 창조되는 즐거움을 누려왔다. 그것이 해커의 지식 공유 정신이다.

(가치 = 지식 + 기술)


*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인간의 삶의 가치를 높여주는 일`을 하는 직종이다. 현재의 소프트웨어는 사람들에 대한 성찰을 제대로 하지 않고서는 정말 `가치`있는 소프트웨어를 만들 수 없다.


* 소프트웨어 개발자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 중요하게 여겨야 할 소양.

 - 성과, 협업, 사람, 인성, 배움, 일, 자기계발.

 - 표절과 복사라는 손쉬운 선택을 할 것인가? 결국, 순수한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아닌 비즈니스와 사업 기회에 대해 고민하는 사람으로 변할 것인가?


* 대다수의 소프트웨어 개발은 창의적인 것을 요구하지 않는다. 대다수의 일은 창의적인 것을 요구하지 않는다. (월화수목금금금)


* 겸손이란 정말 많은 것을 아는 사람만이 할 수 있는 행동이다. 그리고 젊다는 것은 `겸손`하지 말라는 특권이다. 그러므로 굳이 많은 것을 알지도 못하면서 `겸손`해지지 말자는 것이다.


* `프로`는 지식과 기술에 대해 `대가`를 받을 수 있거나, 정당한 `비용`을 받으면서 일을 하는 사람들이다.


* 프로그래밍의 원칙 : 무언가를 선언하고, 무언가와 비교하고, 무언가를 이동한다.


* 유명한 개발자가 되는 11가지 방법

1. 겸손하지 마라. (작은 것이라도 "나는 할수 있다."라고 이야기 하라.)

2. 툴을 다양하게 다루어라. (어떤 특정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툴은 끊임없이 만들어진다.)

3. 하나의 언어나 툴을 옹호하는 듯한 발언을 하지 마라. (특정 분야에 한정적인 자신의 경력을 만들 필요가 없다.)

4. 프레젠테이션 스킬을 최고로 준비하라.

5. 쉽고, 짧고, 단정적인 말투를 사용하라. (정말 잘 알고 있다면 쉽고 간단히 이야기 할 수 있다.)

6. 한두 문장으로 설명할 수 있도록 문제를 해석하는 연습을 해라 (그러지 않다면 경영진과 고객, 개발자를 설득하기 어려 울 것이다.)

7. 새로운 것을 추구하라 (유행에 대해 아무것도 모른다면 높게 평가받지 못한다.)

8. 너무 한 직장에 오래 머물지 마라. (큰 조직에 10년 이상 머무르면 프로그래밍 스킬이 떨어진다.)

9. 그렇다고, 너무 자주 이직하지 마라. (2년 정도 다녀야 유의미한 경력, 신입의 기간 5년 차 이하는 이직을 지양.)

10. 오픈소스를 믿어라. (외부 발표, 블로그 보다 오픈소스 참여를 더 높게 평가한다.)

11. 발표하고 공개해라. (블로그, 개발자 커뮤니티의 컨퍼런스, 잡지 기고.)



2. 개발환경 변화와 진화

* 개발자는 언어에 종속되지 않는다. 다만, 개발 문화가 있을 뿐이다. 언어나 프레임워크가 변화하는 것을 매우 당연한 것이기 때문에 개발자라면 이 변화를 매우 즐겁게 받아들이자.



2-3.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직장생활

* 대기업 생활 경험의 `기회`가 있다면 도전해보라.

 - 대기업과 대형포털이 `어떻게 돈을 벌고 있는지`를 실제 커다란 관점으로 경험할 수 있다.

 - 회사를 운영하는 법에 대해 기존에 구성된 조직구성이나 관리방법을 배울 수 있다.

 - 대기업 내부에서 구현되고 만들어지는 수많은 문서나 자료들을 참고 할 수 있다.

 - 해당 기업의 방향성 문제, 잘못된 인사제도, 엉터리 인사결정에 대해서도 경험한다.


* 개발자의 `진정한 스펙`이란 그 분야에 깊이 있게 빠져드는 것(전문성) 이라 생각한다.

(ex. 축구 : `축구`와 관련된 깊이 있는 지식이나 실제 게임을 분석하는 방법과 축구를 하기위해 필요한 운동방법 등을 찾는 것.)

(ex. 게이머 : 수많은 시나리오나 게임을 풀어나가는 최선의 방법을 찾고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도록 하기위해 매진하는 것.)

 - 대부분은 그 분야를 제대로 습득하는 것이 아니라, 그 분야에서 `놀기에 바쁜 경우`가 많다.


* 글로벌 소프트웨어 개발자.

 - 실리콘벨리와 한국은 SNS와 소스포지, 깃허드 등으로 인해서 엄청 가까워졌다.

 - 인재확보 전쟁은 글로벌로 진행된다.

 - 한국에서 기업을 다니다가 오거나 학위만 마치고 온 사람이 바로 글로벌 기업으로 취업하는 시대이다.

 - 이제 실리콘벨리 인력 담당자들은 한국에서 활동하던 엔지니어들을 그냥 데리고 가도 통할 정도의 수준이 되었다고 인정하는 시대이다.


2-4. 개발자

* 소프트웨어 개발이란 `지식`을 통해서 `경험`을 나열하는 것이다. 그동안 시도했던 경험들을 조합하거나, 실수들을 피해가고 계산된 시간이나 형태들에 대해서 정제한 경험한 것을 실현하는 일이다.


* `고급 개발자`는 언제나 `초심`으로 돌아가서 문제를 원점부터 다시 생각할 수 있는 사람.


* 30대에 터득해야 할 기술은 `품질`에 대해서 어떻게 `정성`과 `시간`을 반영하는 것인가를 몸으로 터득하는 것이다.


* 현재 최고의 개발자란?

 - 클라우딩 환경으로의 전환을 수행할 수 있는 경험과 실력을 갖추고 있는 개발자.

 - DevOps적인 역량과 유지보수 체계를 위한 개발환경의 구성에 대해서 인사이트를 가지고 있는 개발자.


3-1. 소프트웨어 하우스를 만들고 벤처를 시작한 이야기

* Founder : 성공하면 `설립자` 실패하면 `사기꾼` 입니다.

* Founder로써의 첫 번째 마음가짐, `실패를 밥먹듯이 하지만, 무언가의 매력에 끌려서 계속 도전하는 미친놈이 될 생각이 있는가?`


* 사업의 성공은 `기술`이 아니다. `기술`은 그 `돈`을 만드는 행위의 일부 요소일 뿐이다. 성공적으로 안착한 IT 서비스를 살펴보면 대부분 `기술`이 아니라, `사용자의 가치`에 몰두했기 때문에 성공한 요소들이 많다.


* 실패 사례를 수집해라. 성공 사례는 그 사람이기 때문에 가능한 경우가 많지만, 실패 사례는 일반적인 사람들이 할 수 있는 최선의 연구사례다.


* 동료를 잊지마라.

 - 친구를 도와주면서 아까워하지 말자. 그래서 친구 아닌가? 도움을 주는 경우는 그래도 나중에 다시 인연이 될 수 있지만, 내가 도움만을 받았다면 인연이 안 될수 있다.

 - 동료나 친구들에게 자신이 해당 `분야`에서 전문가이거나 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인지시키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그래야 그 동료가 몇 년 후에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생각하면서 나를 생각할 것이다.


* (1만 시간의 법칙) 10년을 투자하면 `최고`는 아니더라도 `전문가`라는 소리는 들을 수 있다. 1만 시간(10년)을 하더라도 질리지 않고 재미있게 할 수 있는 일인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