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으로 사는 사람은 상황 속에 뛰어들고 과제가 주어지면 반응하는 데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는다. 머리로 사는 사람은 상황과 거리를 두고 과제가 주어지면 거기에 반응하는 것보다는 그것을 두고 생각을 하는 식으로 '반응'하곤 한다. 가끔 무언가를 하는 경우도 있지만 도중에 일어나는 잦은 회의로 인해 길게 가지를 못한다. 나는 최근 매우 거칠기 짝이 없는 이 구분이 스스로를 이해하는 데 적지 않은 도움이 된다고 느꼈다. 이 때 '적지 않은'이란 상대적인 형용사인데 어떤 현대정치철학의 개념에 자신이 부합하냐, 어떤 이론적 준비가 갖춰졌느냐, 자신이 하고 있는 행동의 철학적 내지는 거시적 의미를 알고 있느냐의 기준들보다 그러하다는 것이다. 몸과 머리의 이분법을 내가 따라왔던 이 모든 가치기준을 상대화시키는 것을 가능케 해준다. 그리고 이 가치기준에서 폄하되어 왔던 삶과 모습들에 대한 재평가, 나아가 이해를 가능하게 하는 (역시나) 지적인 기초를 마련해준다. 여기서도 지적 기초에 집착하는 것은 내가 아직도 머리로 사는 사람이라는 뜻이겟지. 나를 포함한 이런 사람들을 폄하하고 싶은 생각은 없지는 않지만 크지는 않다. 유물론 대 관념론이라는 식상한 구분을 들여놓고 싶지 않고, 자기반성이 또 한번 나중에 반성할 일을 만들게 하고 싶지 않다. 만약 이 구분에서 한 쪽에 속했다고 간주되는 사람이 문제가 되는 경우는 그가 어디 한 쪽에 속해있기 때문이 아니라 그냥 그 사람 자체가 모자라서 그러한 경우가 훨씬 많다. 나는 그저 내가 적어도 조만간에는 몸으로 사는 사람이 될 수 없는 상황에서 이 이분법이 시사하는 것을 좀더 이해하고 싶을 따름이다. 그런 이유에서 이 리스트를 작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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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젝이 만난 레닌- 레닌에게서 무엇을 배울 것인가?
슬라보예 지젝.블라디미르 일리치 울리야노프 레닌 외 지음, 정영목 옮김 / 교양인 / 2008년 5월
32,000원 → 28,800원(10%할인) / 마일리지 1,600원(5% 적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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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머리 코뮤니즘
로쟈의 인문학 서재- 곁다리 인문학자 로쟈의 저공비행
이현우 지음 / 산책자 / 2009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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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머리
이것이 인간인가- 아우슈비츠 생존 작가 프리모 레비의 기록
프리모 레비 지음, 이현경 옮김 / 돌베개 / 2007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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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가 몸으로 살길 강요당할 때
휴전
프리모 레비 지음, 이소영 옮김 / 돌베개 / 2010년 9월
14,000원 → 12,600원(10%할인) / 마일리지 700원(5% 적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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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가 몸으로 살길 강요당하게 된 이후 다른 몸/머리들을 볼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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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스주의 정치경제학 찔벅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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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담의 오류- 던컨 폴리의 경제학사 강의
던컨 폴리 지음, 김덕민.김민수 옮김 / 후마니타스 / 201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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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르크스의 가치론- 현대 자본주의의 정치경제학
알프레도 사드-필류 지음, 전희상 옮김 / 책갈피 / 201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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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본주의와 장기불황- 국가독점자본주의론의 시각
김성구 엮음 / 그린비 / 2011년 3월
20,000원 → 18,000원(10%할인) / 마일리지 1,000원(5% 적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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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에 한겨레21(아마 254호?)에 폴라니 특집이 실렸다. 해당 기사에서는 근대경제체제를 마르크스의 시대->케인즈의 시대->하이에크의 시대->폴라니의 시대로 정리하고서는 최근 인류학에 기초한 진보적 경제학을 모색하는 우석훈, 홍기빈 등을 데려다 놓고 대담을 열었더랬다. 

 정작 폴라니 자신이 어쩐지에 대한 논의는 차지하고서라도 나는 폴라니의 '한국적 전유'가 매우 낙관적인, 동시에 매우 상투적인 방식으로 이뤄지고 있다는 의심을 가지고 있다. 즉, 이 폴라니 열풍이 현 시대와 역사의 사회경제적 구조에 대한 구체적 분석에 기초하고 있다기 보다는 또 하나의 천년왕국주의식 휴머니즘적 유토피아를 그리는 데 그치지 않고 있느냐는 것이다. 고민은 없되 레토릭만 맴돌고 있는 것이 아닐까? 

 짧은 공부지만 그래도 내가 아는 한에서 이쪽 진영의 논자 우석훈을 비판해 보자면 가라타니 고진의 <<트랜스크리틱>>2부 3장 5절 "자본주의의 세계성"절에서의 세계자본주의론을 논거로 들 수 있겠다 고진은 마르크스주의적 의미에서 진정한 '노동계급'는 기껏어해야 전 세계 인구의 절반에도 한참 미치지도 못한다는 월러스틴의 주장을 따라 자본주의적 노동구조 생산구조가 오늘날 전 세계를 뒤덮고 있는 것은 아니라고 말한다. 이 점에서 잘 사는 나라들을 보면 자본에도 국가에도 포섭되지 않는 제3부문이라는 생산영역이 일정 부분 존재한다는 우석훈의 지적과 고진은 만난다.

 헌데 재밌는 것은 고진은 우석훈처럼 거기서 희망을 보는 게 아니라 그것이야말로 세계자본주의를 구성하는 핵심적인 고리라는 주장을 펼친다는 것이다. 즉 국가 단위의 개별자본이 아니라 세계적 총자본의 관점에서 봤을 때, 비자본주의적 생산영역은 자본주의의 외부, 예외로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자국이 아닌 타국에서의 노동력의 착취에 기초해 잉여가치를 산출하는 존재라는 것이다. 이는 우석훈처럼 "국민경제"의 틀에 갇혀 있을 때는 볼 수 없는 통찰이다. 반대의 경우도 가능한데 전세계의 슬럼 지구에서 행해지고 있는 비공식 경제informal economy가 그것이다. 앞서 선진국의 비자본주의적 생산 영역이 타국의 노동력의 착취에 기반한다고 한다면, 슬럼에서의 비자본주의적 생산 영역은 명시적인 임노동계약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할 뿐이지 제대로 된 임금'조차' 지불되지 않는 절대적 착취가 이루어지고 있는 현장인 것이다.

 즉 고진의 관점에 따를 때, 비자본주의적 생산 영역의 사례를 아무리 많이 발견하더라도 오늘날이 '자본주의'사회라는 것을 반박하는 근거는 될 수 없다(홍기빈 씨가 말하곤 하는 인간적 관계들이 모두 사물적 관계로 도치된 데에 현 자본주의의 근본악이 있다는 개탄과 연관해 고진의 물상화 이론에 대한 비판도 참고할 만하다. 고진은 상품경제, 사물들을 통한 관계가 없었다면 인간들 사이의 관계는 존재할 수도 없었을 것이라 주장하며 물상화 이론들이 오히려 인과관계를 도치시키고 있다는 사실을 지적한다). 오히려 자본주의야말로 오늘날의 세계가 존재하는 방식을 규정하는 단 하나의 이름이라는 사실을 더욱 확인 시켜줄 뿐이다. 따라서 폴라니나 모스와 같은 경제인류학적 성과들이 모두 거부되어야 할 유토피아적 환상이라며 기각해야 할 이유는 없다. 고진은 비자본주의적 생산 영역을 세계적 자본주의의 외부가 아닌 내부로 설명하는 데 이들의 연구를 전유하는 것 이외에도 증여/호혜적 교환관계를 통한 네이션의 형성을 논하며 이들을 다시 한번 활용한다 

 나는 좌파적 관점에서 인류학과 마르크스주의가 접합점을 찾을 수 있으며, 현 세계를 이해하고 이를 변혁하기 위한 주요한 이론적 지반을 형성해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 허나 지금 한겨레21 특집기사 방식으로는 뉴칼레도니아식 환타지를 제공하거나 이미 형성된 네이션을 문을 애처롭게 두들겨 보는 것 이외에는 아무 것도 할 수 없을 것이다. 이런 퇴행적 시도들을 넘어 마르크스주의와 인류학의 접점을 고민하는 이론적 시도들을 모아본다. 언제 기회가 된다면 이 주제로 세미나를 가져볼 수 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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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이론에 대한 인류학적 접근- 교환과 가치, 사회의 재구성
데이비드 그레이버 지음, 서정은 옮김 / 그린비 / 2009년 4월
25,000원 → 22,500원(10%할인) / 마일리지 1,250원(5% 적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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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과 경제의 로고스 - 물신 숭배의 허구와 대안- 카이에 소바주 3
나카자와 신이치 지음, 김옥희 옮김 / 동아시아 / 2004년 8월
10,000원 → 9,000원(10%할인) / 마일리지 500원(5% 적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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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랜스크리틱- 칸트와 마르크스 넘어서기
가라타니 고진 지음, 송태욱 옮김 / 한길사 / 2005년 12월
22,000원 → 19,800원(10%할인) / 마일리지 1,100원(5% 적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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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여론
마르셀 모스 지음, 이상률 옮김 / 한길사 / 2002년 7월
25,000원 → 22,500원(10%할인) / 마일리지 1,250원(5% 적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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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이에자이트 2009-04-11 15: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석훈이 국제적 노동분업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는 비판을 한 글로써 괜찮은 것이 있으면 알고 싶습니다.

게슴츠레 2009-04-12 11:38   좋아요 0 | URL
연관되는 주제로 본격적인 비판을 시도한 글이 있는지 잘 모르겠군요...우석훈이 국제적 노동분업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는 논지는 『괴물의 탄생』세미나를 한 이후 가지게 된 생각입니다. 『촌놈들의 제국주의』에서 동아시아 국가들 간의 충돌을 예상하며 보여줬던 국제적 경제 감각이 『괴물의 탄생』에서는 그저 '제3부문을 성장, 포스트-포디즘적 체제로의 전환을 통해 국민경제을 키워야 한다'란 주장 속에 그저 묻히고 있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저로서는 부동산, 대외경제정책 등 한국경제 내부의 여러문제들에 대해 배울 기회가 있었던 책이었기도 했지만, 동시에 한국경제의 성장과 실패를 전세계적 자본주의의 관점보다는 내적 요인에 치중해서 분석을 하는 것 같으시더군요. 문제설정 자체가 일국적이다보니 대안도 전세계적 노동구조에 대한 비판적 의식이 결여된 경제적 국가이기주의로 귀결되지 않았나하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노이에자이트 2009-04-12 16: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일국자본주의와 세계자본주의의 연관성을 포착해야겠지요?

게슴츠레 2009-04-14 18:41   좋아요 0 | URL
물론 그렇겠지요ㅎㅎ일국은 일국이고 세계는 세계고 따로따로 분석을 잘 해놓으면 되니 책을 굳이 뭐라할 필요는 없지 않겠느냐 식의 이야기도 세미나 중에 들을 수 있었다만, 저는 우석훈이 <촌놈들의 제국주의>에서 예리하게 지적하듯이 경제 문제에 있어서는 다른 국가들, 특히 동아시아 지역의 국가들과는 필연적으로 부딪힐 수밖에 없는 한국의 경우에는 탈국가적인 관점을 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세계체계분석의 관점에서 볼 때, 타국의 노동을 착취하는 상황에서 일국의 자본과 노동은 이해관계를 공유하는 것이 충분히 가능한 것으로 그리 놀라울 것이 없는 것이겠지요. 우석훈 씨의 <괴물의 탄생>은 쉽게 간과하곤 하는 한국사회의 문제점들을 경제학적 시각에서 분석하고, 또 그것을 매우 알기 쉽게 풀어준다는 미덕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런 점에서는 많이 '소홀'한 책인 것 같습니다.

놀이네트 2009-04-13 12: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잘 읽었습니다.
비슷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쓰여진 글을 하나 링크하겠습니다.
http://xenga.tistory.com/entry/청산되어야할-지적-청산주의

88만원세대 공저자 박권일씨의 블로그입니다.

저도 인류학 공부 좋아하고 뭐 그래서 덧글남깁니다.

게슴츠레 2009-04-22 13:41   좋아요 0 | URL
제가 재미없는 사람이라서 그런지 모르겟지만 '유쾌함'보다는 '진지함'이 필요한 떄이지 않나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