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 시니어도 쉽게 따라 하는 챗GPT 사용법 - 삶의 질 200% 상승하는 AI 활용 능력의 첫걸음
곽민철.정희철 지음 / 생능북스 / 202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책 많이 읽고 계신 아버지께 선물하기 위해 고른 책!

생능북스에서 출간된 왕초보 시니어도 쉽게 따라 하는 챗GPT 사용법 (삶의 질 200% 상승하는 AI 활용 능력의 첫걸음) 책이다.

아버지는 사실 예전부터 얼리어답터에 가까운 분이었다.

컴퓨터를 능수능란하게 다루셨고 필요한 프로그램이 있으면 학원에 다니기보다 혼자서 책과 인터넷을 보며 포토샵까지 독학하셨다.

가족들 사진을 직접 보정해 주시던 모습이 아직도 선명하다.

그런데 60대가 되면서부터는 새로운 기술에 도전하는 걸 조금씩 꺼려 하시는 것 같아 마음이 쓰였다.

그래서 부담 없이 다시 한번 도전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이 책을 선물하게 됐다.





책을 받아보고 가장 먼저 느낀 장점은 책 사이즈가 크고 글자 포인트가 커서 어른들이 읽기 수월하다는 점이다. 

작은 글씨를 오래 보기 힘든 분들도 편안하게 읽을 수 있도록 배려된 구성이라 아버지도 눈이 편해서 좋다고 말씀하셨다.




책의 앞장에는 저자들의 소개가 담겨 있었다.




AI는 더 이상 배워야 할 대상이 아니라 함께할 수 있는 존재로 느끼며 디지털 자신감을 되찾게 해줄 책이라고 한다.

아버지께서도 편하게 AI를 경험하실 수 있었으면 좋겠다.



책 보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이 자세히 되어 있어서 걱정 많은 시니어들에게 딱 맞춤 책이었다.



차례를 살펴보면 다양한 내용들이 상세히 담겨 있었다.




이 책은 설명 방식 역시 어려운 용어를 최소화하고 차근차근 따라 하도록 안내되어 있어 시니어 눈높이에 잘 맞는다.




이 책은 제목 그대로 왕초보 시니어를 위한 챗 GPT 입문서다. 

챗 GPT가 무엇인지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어디에 활용하면 좋은지까지 아주 기본적인 단계부터 차근차근 설명해 준다.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분들도 따라갈 수 있도록 화면 예시와 설명이 함께 구성되어 있어 혼자 읽으며 연습하기 좋다.


특히 ‘이럴 때 이렇게 써보세요’라는 식의 문장이 많아 실제 생활에 바로 적용할 수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인상 깊었던 점은 손가락 일러스트로 어느 버튼을 눌러야 하는지 직관적으로 디자인되어 있어서

정말 옆에서 하나하나 가르쳐 주는 느낌이라 친절했다.




내용 역시 단순한 기능 설명을 넘어서 삶의 질을 높이는 도구로서의 챗 GPT 활용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궁금한 정보 검색, 글 정리와 문장 다듬기, 일상적인 질문에 대한 답변 받기 등 혼자서도 든든한 조력자를 얻는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아버지께서 제일 흥미로워하셨던 부분은 바로 이미지 편집 기능이다.




최근 나노 바나나와 그록으로 움직이는 사진을 만들어서 보여드린 적 있었다.

아주 옛날 흑백사진이 움직이는가 하면 2D 사진이 움직이는 등 다양한 기능을 궁금해하셨는데

이번에 이 책을 통해 궁금증을 일부 해소하시는 계기가 된 것 같아서 매우 뿌듯했다.



그 외에도 AI를 활용한 여러 가지 방법들에 대해서 자세히 책에 담겨 있었다.




부록에서는 개인정보 등 절대 알려주면 안 되는 것들 등 사용 주의 사항이 담겨 있어서 꼼꼼하게 확인하면 좋을 것 같다.



새로운 기술 앞에서 잠시 멈춰 선 시니어에게 이 책은 다시 한번 도전해 볼 수 있는 부담 없는 출발선이 되어주는 것 같다.




부모님 선물용으로도 시니어 세대의 첫 AI 책으로도 충분히 추천하고 싶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