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정치학 필독서 50 - 2500년 정치학 명저 50권을 한 권에 필독서 시리즈 11
톰 버틀러 보던 지음, 김문주 옮김 / 센시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에게 [세계 정치학 필독서 50]은 정치철학에 대한 '지도'이다.


[ 책보냥의 솔직 리뷰 ]

1️⃣ 센시오 출판사에서 DM이 왔다.

이번에 [세계 정치학 필독서 50]이란 책을 출간했는데 읽고 서평을 써줄 수 있느냐는 내용이었다.

하필 주제가 '정치'이다.

망설여졌다.

왜? 나는 정치적으로 중립을 지켜야 하는 공무원이기 때문이다.

정치적으로 좌우에 치우쳐서는 안된다는 생각이 강해서 가급적 정치에 관심을 가지지 않으려 했다.


2️⃣ 그런데 정치도 알아야 피한다고~~ 뭐가 좌파이고, 뭐가 우파인지..

도대체 정치란 무엇인지 궁금해졌다.

단순히 어느 한쪽만의 의견을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2500년간의 정치학 명저들 중 50권만을 추려서 큐레이션 한다는 것이 마음에 들었다.


3️⃣ 큐레이터를 꿈꾸는 입장으로서 어떤 기준을 가지고 어떤 책들을 선별했는지가 궁금했다.

저자인 '톰 버틀러 보던'은 이미 '50권의 고전 시리즈'로 유명한 작가였다. "50권" 시리즈는 <세계 자기계발 필독서 50>이 첫번째였다고 하는데.. 아직 국내는 출간이 안된듯 했다..

(만일 출간되면 자기경영살롱 지기님께 소개시켜 드리고 싶었는데..)

현재까지 나온 톰 버틀러 보던의 "50" 시리즈는 [세계 철학 필독서 50] [세계 경영학 필독서 50] [세계 경제학 필독서 50]이다. 

4️⃣ 꼭 읽어야 할 책 00권 식의 마케팅이 식상할 수 있지만.. 한 주제에 대한 깊이 있는 큐레이션임에는 틀림없다. 저자는 자신의 큐레이션을 여섯개의 기준으로 나눈다.

첫째 정치지도자의 역할

둘째 정부의 역할

셋째 권력의 속성

넷째 자유를 추구한 정치의 역사

다섯째 평등을 추구한 정치의 역사

여섯째 정치를 바꾸기 위한 시민의 역할 이다.


만일 내가 이 구성을 다시 바꾼다면 나는 '역할'과 '역사'로 크게 묶고 싶다.

역할의 파트에 정치지도자, 정부, 시민을 포함시키고,

역사의 파트에 권력(정치)의 역사, 자유 추구, 평등 추구 이렇게 분류를 다시 나누고 싶다.

(그래서 독서맵핑을 할 때는 그렇게 정리를 했다)


5️⃣ 책에 나온 50권+a 의 책들 중에는 이미 읽은 책도 있고, 가지고는 있지만 아직 못읽은 책도 있고, 읽다가 중도 포기한 책도 있다. 아예 처음 들어본 책도 있다.

이러한 책들이 어떠한 내용을 담고 있고, 어떤 관점에서 글이 쓰여졌는지를 소개해주는 내용은 책에 대한 흥미를 높이기에 충분했다.

뭐랄까? 해당 책을 읽기 전에 맛보기 스푼으로 한입 떠먹는 느낌이랄까?

이 책은 해당 책들을 읽기 전에, 그리고 읽고 나서 나의 해석이 저자와 일치하는 지 등을 점검해볼 수 있는 길라잡이, 지도 같다.


6️⃣ "스스로 보수주의자로 여기든, 자유주의자나 사회주의자로 여기든 간에 이 책은 여러분의 입장과 대립하는 철학의 발전, 그리고 그 이면의 사람들에 대한 통찰을 안겨줄 것이다."라는 저자의 말처럼,

책을 읽으면서 자꾸만 소개해주는 책의 내용이 궁금해졌다.

특히나 여성 인권과 관계된 올스턴크래프트라는 인물은 매우 신선했고, 충격적이었다. 그녀가 <프랑켄슈타인>의 작가 메리 셸리의 엄마인 것도 그렇지만, 현재의 여성 인권의 초석을 다진 것도 흥미로운 내용이었다.

이런 한 것을 보면서 과연 내가 세상을 얼마나 좁은 시선으로만 보고 있었는지..

정말 내가 아는 것이 없구나 하는 생각이 들면서..

2024년에는 여기에 나온 책들을 반드시 충실하게 읽어봐야겠다는 다짐을 해보게 된다.


#책리뷰 #독후감 #도서리뷰 #세계정치학필독서50 #센시오 #톰버틀러보던 #출판사지원도서 #출판사서평단 #정치학필독서 #정치이론 #정치철학 #독서맵핑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