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크스페이스 | 미래 도시 채석장 시리즈
렘 콜하스.프레드릭 제임슨 지음, 임경규 옮김 / 문학과지성사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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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석장 시리즈에 임하는 저의 자세는

겸손함입니다.

저는 이 시리즈의 내용의 50%도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그저 눈이 활자를 읽어나갈 뿐입니다.

이 지식인들의 사고 체계를 따라가기에는

지금 제가 가지고 있는 지식으로는 ....

감히 책의 '좋고 나쁨' 책의 유용성등을 평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이 책에 대해서 내릴 수 있는 저의 평가는 나와 같은 초보자가 읽기에도 수월하느냐의 관점입니다.

그런 점에서 [채석장 시리즈]는 조금 ... 불친절합니다.

어렵습니다.

당신은 거기에서 파편들을 찾을 수 있지만,

또한 찾을 게 아무것도 없다는 것을

발견할 수도 있다.

이런 발굴 작업을 통해 우리는

파편들과 보물들 그 자체보다

우리 자신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채석장] 시리즈의 이 말이 무색하지 않게 사실 이 [정크 스페이스]를 통해 찾게 되는 것은 '나'입니다.

특히 건축 분야(?)의 일을 어느정도 하고 있는 저에게 스페이스(공간)이라는 개념은 친숙 한 듯 하면서도 친숙하지 않은 그런 느낌입니다.

20세기에 건축은 실종되었다.

우리는 현미경 아래에 놓인 각주를 읽고 있다.

혹여 그것이 소설로 변할지 모른다는

희망을 가지고 말이다.

대중을 향한 우리의 관심은 오히려 우리를

민중의 건축에 눈감게 만들었다.

정크스페이스는 돌연변이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것은 본질이며 본체다.

도대체 무슨 말인지 모를 이러한 말들에 대해 번역가는 아래와 같이 해석을 해줍니다.

(다행히 번역자의 해설 덕분에 내용을 50% 이해합니다)

건축가의 임무는 건축 속에 역사와 공간의 의미를 담아내는 것이 아니다. 후손들에게 물려줄 수 있는 웅장하고 세련되며 항국적이고 기념비적인 구조물을 디자인하고 생산하는 것도 아니다. 대신 건축가가 참조해야 할 단 하나의 키워드는 바로 '쇼핑'이다.

모든 건축과 도시 계획은 쇼핑을 담아낼 수 있는 비닐봉지를 만들어내는 것과 관계를 맺는다.

건물 자체는 중요하지 않다.

정크 스페이스의 상부구조는 건축이 아니라 쇼핑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콜하스는 주장한다.

"정크스페이스는 거미없는 거미집이다."

정크 스페이스에서 갑자기 쇼핑?

이 연결고리는 프레드릭 제임스의 글을 통해 더 명확하게 그 상관관계를 보여줍니다.

그래서 정크스페이 글을 콜하스가 쓰고 그 다음에 프레드릭 제임스가 논평을 쓴 줄 알았는데

콜하그가 '정크 스페이스'를 쓰기 전에 이미 '위대한 도약' '쇼핑 안내서'를 썼고, 그 책에 대한 논평을 보여주는 글이 [미래 도시] 입니다. 오히려 [미래 도시]에서 먼저 정크 스페이스의 개념이 이야기됩니다.

통제공간이나 정크스페이스라 칭할 수 있는 새로운 종류의 공간이 탄생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그리고 이런 새로운 유형의 공간 탄생은 인간의 심리와 인간의 현실 그 자체에 무엇을 의미하는가?

제임스의 이 논평에 영향을 받아 콜하스가 [정크 스페이스]를 쓴 것 같다라는 생각을 많이 받았습니다.

번역가는 다음과 같이 이야기 하며 쇼핑에 대한 우리들의 생각을 바꾸어줍니다. 이 쇼핑이 어떻게 우리의 삶을 규정하고 있는지를 정크스페이스가 그대로 보여준다는 개념인데.. 사실 이 부분 연결은 아직 잘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21세기 도시 공간속에서 우리는 무엇을 하며 살아가게 될 것인가? 이 정치적이고 실존적인 문제에 대해 네덜란드 건축가 렘 콜하스는 간명하게 답변한다.

쇼핑이다.

그는 주장한다. "쇼핑은 우리에게 남아 있는 공적 활동의 마지막 형식이다." 이는 쇼핑이 21세기의 사회적 관계를 구성하고 우리의 삶을 조직화하는 궁극의 원리가 되었음을 의미한다.

너무나 당연한 활동인 쇼핑.

이 쇼핑이 과연 우리의 사회적 공간적 경험마저도 조직화한다는 이들의 이야기는 어떻게 보면 온라인쇼핑에 특화되어 있는 지금 시대에는 통하지 않는 말은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그러나 우리들이 어느순간부터 철저한 소비주체가 되어버린 것은 사실입니다.

어떻게 소비주체로 살아가야 할지를 조금 생각해보게 만들어주는 책 [정크스페이스 / 미래도시]

잘 보았습니다.


(네이버 독서카페 "리딩투데이"를 통해 출판사 지원으로 읽은 도서에 대한 솔직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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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본>에 대한 노트 채석장 시리즈
세르게이 에이젠슈타인.알렉산더 클루게 저자, 김수환.유운성 역자 / 문학과지성사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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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년 전 마르크스의 '자본론'을 완독해보겠다는 포부를 가지고 부록 포함 6권의 책을 구입했습니다.

정말 열심히 읽어나가는데..

이게 수학책인지

사회책인지

역사책인지

정말 어렵다는 생각을 하면서 중도 포기했던 기억이 납니다.

 

'노동'에 대한 여러가지 생각들, 관념들

이 하나 하나를 따라가기가 벅찬 느낌이었습니다.

 

그래도 한번 읽었으니 이해는 조금 더 쉽겠지라는 생각으로

[자본]에 대한 노트를 펼쳤습니다.

 

아 자본론 + 영화 시나리오!!

안그래도 별로 좋아하지 않는 것이 영화인데..

어려운 자본론과 영화가 합쳐지니 대략 난감이었습니다.

 

이번 책은 소련의 영화감독이자 영화이론가인 세르게이 에이젠슈테인이

마르크스의 '자본'을 영화로 만드는 계획을 세우며 작성한 노트입니다.

프로젝트 기획안이라고 해야할까요?

 

그러다보니 내용 중에 영화 제작과 관련된 이야기들이 많습니다.

우리가 영화 제작의 기본 원칙으로 간주할 것은 다음과 같다.

사물을 구축하는 기법으로서 가장 작은 디테일에 이르기까지 전체를 관통하는 것,

그리고 공통된 형식의 순전히 기술적인 요소들에도 마찬가지로 적용될 수 있는 것

출처 입력

아... 분명 한글인데.. 외국어의 느낌입니다.

완전 생소한 영화제작의 세계에 들어왔습니다.

 

그런데 책 자체는 재미있습니다.

글 자체가 어려운 단어들, 생소한 단어들이 나와서 그렇지

저자의 생각의 단편들이기 때문에 형식이 파괴된 상태로 글들이 이어집니다.

약간 일기장을 보는 느낌이라고 해야 할까요?

 

(비교해도 잘 드러나지 않는) 이러한 차이는 아트락치온( 즉 몽타주 요소)들이 단일한 효과를 내야 하는 영역들에서 발견된다.

감각적인 아트락치온들은 동일한 감정을 자극한다는 원칙에 따라 구성된다.

거기엔 나름의 "유사성"이 있다.

출처 입력

생소한 영화 제작의 세계

예술에서 통용되는 언어들

책을 읽는 내내 당혹감을 감출수가 없었습니다.

 

책 내용을 얼마나 이해하셨어요? 한다면 ..

음... 10%요?

라고 답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서문에서 모스크바 태생의 영화학자인 옥사나 불가코바는 이 작품에 대해 다음과 같이 이야기합니다.

마르크스의 [자본]을, 자신을 매혹했던 [율리시스]의 내적 독백을 사용해 영화로 만들어보겠다는 생각

출처 입력

근데 재미있는 사실은 '에이젠슈타인'이 마르크스의 '자본'을 읽은 적이 없다는 것

불가코바는 그가하고자 했던 것은 '영화의 가능한 미래를 제시하는 일'이었다고 말합니다.

그런데 이 결과는 실제 영화가 아닌 다른 곳에서 나타납니다.

이 에이젠슈타인의 <자본> 프로젝트에 관심을 보인 두명의 현대 예술가

영국 감독 피터 그리너웨이가 1964년 전시 <겨울 궁전의 에이젠슈테인>을

알렉산더 클루게가 9시간 반짜리 비디오콜라주 <이데올로기적 고대로부터 온 소식 : 마르크스 - 에이젠슈테인 - 자본>을

제작한 것입니다.

'에이젠슈테인'의 영화 [10월]과 <자본> 프로젝트는 '이차원적 책'으로는 구현될 수 없다고 말하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책으로 만들어진 것을 보면 재미있습니다.

 

예술의 세계는 정말 넓고도 깊고도 어렵구나

하는 것을 다시 한번 느끼게 해준 책

[자본]을 읽지 않고 영화를 만들고자 한 세르게이 에이젠슈테인의

[자본]에 대한 노트

 

한번 읽고는 그냥 겉만 핥은 느낌이어서 다시 한번 꼭 읽어보리라 다짐을 합니다.

(네이버 독서카페 "리딩투데이"를 통해 출판사 지원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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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극우주의의 양상 채석장 시리즈
테오도어 W. 아도르노 지음, 이경진 옮김, 폴커 바이스 해제 / 문학과지성사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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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 대전이후 독일 사상계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 [비판이론]을 이끈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중심인물인 "테오도어 W. 아도르노"

그가 1967년 4월 6일 오스트리아 사회주의 학생 연합의 초청을 받아 빈 대학에서 강연한 "신극우주의의 양상"

그는 이 강연에서

'극우주의에 대한 의식하지 못하는 여러가지 지점들'을 이야기합니다.

극우주의라는 것 자체가 생소했던 저로서는

당연히 옮긴이의 해설에 주목하게 됩니다.

옮긴이는 극우주의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독일에서 극우주의는 주로 나치즘의 이데올로기를 추종하는 운동으로 이해된다.

이를테면 나치즘이 표방한 반유대주의와 인종주의, 극단적인 민족주의와 외국인 혐오, 배타적 애국주의를 주장하는 운동들은 극우로 분류된다.

여기까지만 본다면

'극우주의? 글쎄 나랑 크게 관련이 없는데..'

'에이 이건 .. 뭐 세계대전때 이야기잖아'

'이념 전쟁이 한창일때의 이야기지'

라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일어나는 우리 사회의 모습이 절대 '극우주의와 멀지 않구나' 하는 것을

책을 다 읽고 나니 생각이 듭니다.

다시 한번 옮긴이가 말합니다.

이른바 일베나 '애국보수'로 몸살을 앓는 최근 한국의 상황에도 시사하는 바가 많다는 것이지요.

극우주의가 어떤 위기 의식에서 발생한다는 것

또 극우주의자들이 자신을 가해자가 아니라 피해자나 희생자와 동일시한다는 것

그래서 보통은 사회의 소수자라고 간주되어야 할 여성이나 이민자들에게 오히려 피해를 입고 있다고 생각한다는 것

그리고 민주주의의 탈을 쓰고 잇는 파시즘이 얼마나 위험한지...

단순히 '일베' '애국보수'만의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자유롭게 현 정권에 대한 비판과 토의가 이루어져야하는데 아예 토의자체를 묵살시켜 버리는 또다른 '극우세력들'

자신들은 민중의 편이라고 이야기하며 막상 실체는 그렇지 못한 '운동권 세력들'

극우주의라는 것이 단순 이념을 넘어서는 어떠한 똥고집들의 집합체는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아도르노의 말처럼

"극우주의는 오히려 서구 민주주의가 아직 온전히 달성되지 못했음을 보여주는 민주주의의 상처라는 것"

그 방향성이 좌파냐 우파냐의 문제가 아닌

민주적이냐 아니냐의 문제라고 생각됩니다.

난 노동자의 편이니 '민주적이야'라고 말할 수 있을까요

난 소수자의 편이니 '민주적이야'라고 말할 수 있을까요

진정한 민주주의는 형식과 절차의 문제라고 생각됩니다.

타인의 의견들에 대한 냉철한 비판과 수용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그러나 지금의 시대는 '맹목적 비판'만이 난무하지는 않는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아도르노가 강조했던 '프로파간다'

그는 이러한 거짓 선동을 이야기하는데...

이러한 거짓 선동에 대해 제대로 깨어 있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산더미 같은 자료들, 특히 보통은 도무지 반박할 수 없는 숫자들을 동원하는 트릭"

이러한 것들이 모두 구체주의에 호소하는 '권위를 부여하는 지식들로' 벌이는 허풍인 것을..

우리는 모두 깨어있어야 합니다.

아무래도 깨어 있긴 위해선 어렵지만 이러한 책들을 끊임없이 읽어야 하고

또 이 책에 대해서도 과감히 '논리적 비판'을 가할 수 있어야 합니다.

 

(네이버 독서카페 리딩투데이를 통해 출판사에서 지원받은 도서를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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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버 1 - 위대하고 엄청난 성공에 이르는 5가지 법칙 기버 1
밥 버그.존 데이비드 만 지음, 안진환 옮김 / 포레스트북스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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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대하고 엄청난 성공에 이르는 5가지 성공의 법칙입니다.

 

1. 당신의 진정한 가치는 자신이 받는 대가보다 얼마나 많은 가치를 제공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2. 당신의 수입은 얼마나 많은 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그 도움이 그들에게 얼마나 효과적이냐에 따라 결정된다.

3. 당신의 영향력은 타인의 이익을 얼마나 우선시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4. 당신이 다른 사람에게 줄 수 있는 가장 소중한 선물은 당신 자신이다.

5. 효과적으로 '주는' 비결은 마음을 열고 기꺼이 받는 것이다.

 

음.. 어렵지 않아 보이는데..

근데 막상 하나씩 다시 읽어보면 고개가 갸웃거려집니다.

 

당신의 진정한 가치는 자신이 받는 대가보다

얼마나 많은 가치를 제공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제공하는 가치를 어떻게 알 수 있지?

내가 제공하는 가치는 무엇이지?

내 가치가 내가 제공하는 가치에 따라 결정된다고?

이 가치를 평가하는 것은 무엇이지?

 

효과적으로 주는 비결은 마음을 열고 기꺼이 받는 것이다.

응? 받는 게 주는 거라고?

마치 지는 게 이기는 거다. .이런 것인가?

 

쉬운 개념처럼 보이지만 그냥 핵심 구절만 들었을때는 잘 이해되지 않는 giver의 5가지 법칙입니다.

그래서 저자인 밥 버그와 존 데이비드 만은

 

조와 거스 그리고 '핀다 회장'을 등장시킵니다.

실적 저조의 늪에 빠진 '조'

남들보다 더 열심히 부단히 노력을 하지만 번번히 계약을 놓칩니다.

마지막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회사 내에서 별 성과가 없어보이는 '거스'를 찾아갑니다.

그리고 그에게 '핀다' 회장을 만날 수 있게 해달라는 부탁을 하게 되면서 이야기는 시작됩니다.

 

그리고 시작된 '조'의 특별 레슨이 이 책의 이야기입니다.

(책 내용은 직접 보시는 걸로..)

 

확실히 읽기 편합니다.

솔직히 말하면

이게 뭐야~ 하는 생각이 듭니다.

딱 느낌이

'누가 내 치즈를 옮겼을까?'!!

 

그렇게 책을 다 읽고 났는데...

뭔가 계속 여운이 남습니다.

 

난 giver인가?

내가 주고자 하는 가치는 무엇이지?

나는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지?

내 존재가 힘이 될 수 있을까?

내가 우선시해야 한다고 생각한 타인의 이익이 있나?

다른 사람에 대해 난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있지?

나의 인맥은?

누가 나의 개인사절단이지?

또한 난 누구의 사절단이지?

나는 잘 받는 사람인가?

 

'조'가 얼마나 성장해가는지를 지켜보는 것이 책의 내용인데

쉽게 읽힌 그 이야기들이 막상 행동으로 옮기려고 보니

만만치가 않습니다.

'giver'

이 간단한 말을 실제 옮기기 위해서

먼저 내 자신의 가치를 생각하고

타인에 대한 관심과 배려가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각자 자기 일만 잘하면 되지 라고 생각하는 이들에게

아마 이 책은 매우 생소하고 낯설지도 모릅니다.

굳이 남들을 이렇게까지 신경써야 하나?

하는 생각이 들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저자는 말합니다.

give!! 주라고 말입니다.

아마 이때의 give는 강제적 give가 아닌 자발적으로 우러나오는 기쁨의 give일 것입니다.

저 또한 이 기쁨의 give를 할 수 있는 충분한 가치 발휘를 할 수 있길 바래봅니다.

 

(네이버 독서카페 '리딩투데이'를 통해 출판사에서 지원받은 도서를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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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역 아리스토텔레스의 말 - 현대인들의 삶에 시금석이 될 진실을 탐하다
이채윤 엮음 / 읽고싶은책 / 202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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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의 3대 철학자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이 중에서 당대 제일 잘 나갔던 사람이라고 한다면

바로 "아리스토텔레스" 입니다.

바로 알렉산더 대왕의 스승이었기 때문입니다.

2000년간 아리스토텔레스의 학문 체계는 서양 사회를 지배했고,

'만학의 아버지'

즉 모든 학문의 아버지로 칭송받고 있습니다.

그가 손대지 않은 분야가 없을 정도입니다.

정치, 윤리학, 시, 연극, 음악, 생물학, 동물학 등

거의 그리스의 '미켈란제로' 느낌입니다.

정말 방대한 저작을 남긴 아리스토텔레스

사실 그의 학문은 너무 방대하고 넓어서 '철학'을 정말 전공한 사람이 아니라면

과연 이해할 수나 있을까 싶기도 합니다.

그래서 먼저 쉽게 읽을 수 있는 책이 바로

[초역, 아리스토텔레스의 말]입니다.

저자는 <니코마코스 윤리학> <정치학> <수사학> <형이상학> <영혼에 관하여> <시학>

등을 기반으로 현대인에게 필요한 말들만 묶어서 정리했습니다.

예전에 [니코마코스 윤리학]을 읽으면서

'어? 이거 자기계발서 등에서 많이 나오는 말인데?'

라고 생각했었는데 저자는 <니코마코스 윤리학>이 역사상 최초의 인문 철학서이자

인류 최초의 자기계발서로 불린다고 설명합니다.

그래서 이 책 또한 머리맡에 두고 자기계발서를 읽는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달라고 합니다.

책의 구성은 총 10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행복에 대하여

2. 영혼과 중용에 대하여

3. 친구에 대하여

4. 사랑과 쾌락과 아름다움에 대하여

5. 철학이란 무엇인가?

6. 정치란 무엇인가?

7. 인간행동에 대하여

8. 일과 삶에 대하여

9. 젊은이와 교육에 대하여

10. 시와 예술에 대하여

분량도 길지 않습니다.

거의 한 페이지에서 절반정도밖에 차지 하지 않는 내용들이 많아

정말 가벼운 마음으로 읽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내용은 가볍게 보기는 어렵습니다.

짧은 문장도 한번 더 곱씹어 보게 됩니다.

나쁜 사람이란?

나쁜 사람들...

그들은 자기 자신과 충돌하고 있다.

그들은 자신이 선하다고 믿는 것 대신에 해로운 쾌락을 선택하는 요실금자와 같이,

한 가지를 원하고 그것이 충족되면 또 다른 것을 원할 것이다.

윤리학

요실금자라는 말이 어려워 찾아보니

프랑스어로 incontinent(무절제한, 방탕한, 말을 절제하지 못하는) 의 의미가 있습니다.

아마도 절제하지 못함을 말하고자 하는 듯 합니다.

요새 핫한 [펜트하우스] 속에 등장하는 주단태와 천서진을 생각하며

이들이 한 가지를 원하고 그 이후 다른 것들을 원하며

자기 자신과의 충돌을 일으키는 모습이 있는가도 생각해봅니다.

B.U.T

살짝 책에서 아쉬운 점은 오타가 너무 많습니다.

출판하기 전에 한번만 더 확인했으면 좋았을 것을

기본적으로 조사가 빠져있는 것

문장 부호가 잘못 매겨져 있는 것

등이 많이 눈에 보입니다.

(p.47) 감정과 행위의 있어서 중간을 (의??)

(p.47) 전문지식을 갖춘 사람 많이 찾아낼 수 있다. (조사 어디갔니?)

한 페이지에서만 여러개의 오타를 찾아내다 보니..

살짝 내용 자체에 대한 신뢰도도 떨어집니다.

대체로 책의 구성은

아마도 저자가 생각한 글의 핵심 제목을 위에 적고

아리스토텔레스의 글을 쓰고

그 글이 쓰인 [원저]를 밝히고 있습니다.

그런데 중간 중간 [원저]가 무엇인지 밝히지 않은 글

그리고 '보라색 글씨'로 써 있는 글들은

'이게 왜 여기에 쓰인 것이지?'

란 궁금증을 불러일으킵니다.

살짝 2% 아쉬운

[초역, 아리스토텔레스의 말]

출판사 지원으로 잘 읽었습니다.

 

(본 서평은 출판사 지원으로 리딩투데이 독서카페에서 함께 읽은 책에 대해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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