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흔에 버렸더라면 더 좋았을 것들 - 인생에서 정말 중요한 것만 남기는 내려놓음의 기술
고미야 노보루 지음, 김해용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직 어리다고만 생각했는데..

20대가 알아야 할 책, 30대에 읽으면 좋은 책들이 분명 책장에 있었는데..

이제는 40대를 위한 책들이 책장을 차지하고 있다.

책 제목 정말 잘 지었다.

[마흔에 버렸더라면 더 좋았을 것들] 이라니..

마흔 중반을 향해가는 이 시점에서 어떻게 이 책을 안 읽을 수 있단 말인가..

앞으로 살아갈 인생이 더 많이 남은 시점이지만..

제 2막 인생을 위해 잠시 멈춰서 정비가 필요한 시점인 40대..

그동안 달려왔던 길의 끝이 보이고.. 그 다음 길을 위해 다시 나를 돌아볼 때이다.

책 [와일드]의 저자 셰릴 스트레이드는 4285km의 퍼시픽 크레스트 트레일(PCT)을 걸으며 거의 매일 자신의 배낭을 비운다.

처음에는 필요할 것이라 생각해서 챙겨넣었던 것을 하나씩 하나씩 비워내면서

삶의 의미에 대해, 자신이 처한 상황들에 대한 통찰과 지혜를 얻어간다.

그리고 그 트레킹의 마지막에 다시금 시작할 용기와 희망을 찾게 된다.


우리의 인생에서 내려놓음이 필요하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나이가 들수록 '가지는 것'보다 '비워냄'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기 때문이다.

태어날 때는 주먹을 앙 쥐고 태어나지만

죽을 때는 온 몸에 힘이 빠지고 축 늘어진 채로 죽는다고 했다.

우리 삶은 다물어진 주먹을 점점 벌리는 과정인지도 모르겠다.

[마흔에 버렸더라면 더 좋았을 것들]에서 저자 고미야 노보루는 "인생에서 내려놓아야 할 것들"

그리고 "내려놓기 위해서 생각해 봐야 할 것들"을 말하고 있다.

한 집안의 가장으로, 혹은 한 사람의 인간으로서 지고 있는 삶의 무게가 무겁다고 느껴질때..

정말 우리가 지고 있는 것들이 필요한 것이 맞느냐고 물어봐야 한다.

나에게는 다행히 이 시기가 조금 더 빨리 찾아왔다.

과연 내가 그동안 이상적으로 생각했던 삶의 모습을 계속 유지하는 것이 맞는가?

마음에서는 아니라고 말하는데, 계속 이 길을 가는 것이 맞는가?

당시에는 어떤 길이 맞는지 몰랐다.

그러나.. 내 마음이 말하는 길을 걷고 싶었다.

이로 인해 잃게 되는 것이 생기더라도.. 과감히 내려놓았다.

그 내려놓음의 결과.. 지금... 나는 .. 어떠한가?

그 내려놓음이 아니었다면.. 지금의 감사하는 내가 있을 수 있었을까?

비록 당시에 나는 이 책의 내용을 알지 못했지만

책에서 이야기하는 "죽음"을 인지하고 있었고,

내가 살아가야 할 날에 대한 카운팅을 했었다.

D-000일을 정해놓고 나니.. 정말 하루 하루가 소중했고,

저절로 "뭐가 중한디~"라는 말이 나왔다.

불필요한 고집이나 집착이 자연스럽게 내려놓아졌다.

당장 내일 죽을 것인데 여기에 연연할 필요가 있을까? 라고 생각하니.. 내려놓음이 수월해졌다.

거기에 감사가 이어지니..하루 하루가 기쁨일 수 밖에 없다.

오늘 또한 감사하고 또 감사한 하루이다.

언제부터인가.. 엄청 큰 목표나 이상을 세우는 것에 대해서는 어렵다.

너무 내려놓았기 때문일까?

그러나 현재에 너무나 감사하며, 내게 주어지는 모든 상황들에 대해 만족하고 있다.

책 [마흔에 버렸더라면 더 좋았을 것들]은 이런 내 삶의 모습이 틀리지 않았음을..

내가 지금 잘 내려놓고 있음을 확인시켜 준 책이다.

거기에 "디마티니 밸류 팩터"라는 질문은 매분기마다 내가 잘 내려놓고 있는지 점검해줄 수 있는 좋은 도구도 알게 되어 감사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