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으른 뇌에 행동 스위치를 켜라
오히라 노부타카 지음, 오정화 옮김 / 밀리언서재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 확진 이후에 어딘가 모르게 나사 빠진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어딘가 모르게 새로운 일을 하나 시도하는 것도 힘들고, 막상 하던 일도 이 핑계, 저 핑계 대면서 미루기 일쑤였습니다.

도대체 왜 이렇게 게을러진 것일까~~

안그래도이제는 행동습관을 바꿔야 하는데 하는 생각을 하고 있던 찰나에 이 책 [게으른 뇌에 행동스위치를 켜라]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제목 그대로 이제는 더이상 게으름피지 말고 행동하자! 라는 생각으로 이 책을 받자마자 바로 읽어나갔습니다. 미루지 않고 바로 실행하는 사람의 37가지 행동패턴을 이야기해주는데...

진짜 이 책 덕분일까요? 거의 몇 주간 미루고 미루던 서평들을 죽죽 써내려가고 있는 중입니다.

심지어 몇 달간 읽지 않았던 책도 하루만에 다 읽었습니다.

#오히라노부타카

저자는 말합니다. 누구나 바로 행동하지 못할 수 있다고.. 그런데 이 바로 행동하지 못하는 것은 실제로는 '지금은 움직이지 않는 선택'을 한 것이라고 말합니다. 선택을 안한거라고 생각했는데.. 행동하지 않는 것 또한 선택한 행동인 것이지요.. '행동을 안하고 있어'와 '안하는 행동을 선택했어'는 같은 결과이지만 느낌이 확실히 다릅니다. 저자인 오히라 노부타카는 행동을 하지 않는 선택을 하는 이유가 정답이 확실해지기를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상황을 지켜보는 이 수동적 상태에 머물기 때문에 행동을 하지 않는 것이죠.

그것에 대해 저자는 말합니다. 아주 조금이라도 행동해야 한다고, 그래야 희망의 씨앗과 모종이 싹을 틔울 수 있다고 말이죠.

뻔한 이야기 아닌가요? 맞습니다. 뻔한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뻔함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종종 잊고 있는 사실입니다 . 이 책은 완전 새로운 것을 알려주기보다는 우리가 잊고 있었던 것, 잠시 생각하지 않았던 것들을 다시금 상기시켜줍니다.

책의 구성을 살펴보면 총 5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파트 1에서는 행동의 '시작 속도'를 높이는 방법을

파트 2에서는 '행동 브레이크'를 제거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파트 3는 감정에 좌우되지 않고 행동 마인드를 갖추는 방법을 소개하는데, 개인적으로 이 파트가 가장 와닿았습니다.

파트 4는 바빠서 움직일 수 없다는 핑계 자체를 사라지게 만들 수 있는 시간을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파트 5는 꿈과 목표를 정하는 것으로 행동사고를 익힙니다.

이 파트 파트사이에는 컬럼을 하나씩 이야기하는데, 이 칼럼 내용 또한 매우 유용합니다. 이 중 두번째 칼럼이었던 '소리'와 '자세'를 의식한다는 주제는 내가 미처 생각하지 못한던 나의 모습을 돌아보게 합니다.

평소 나의 자세가 움츠러들어 있거나 구부정하지는 않았는지, 내가 무심코 내었던 소리가 주변을 불쾌하게 하고 흐름을 깨는 소리는 아니었는지 말이죠.

사실 책에 나온 여러가지 방법들을 보면서 이 방법들을 적용하기 위해서 제일 중요한 것은 '마인드'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바로 높은 자기 긍정감입니다. 이 자기 긍정감을 올릴 수 있는 다섯 가지 행동이 있습니다.

먼저 자기를 부정하는 사람은 자기에게 '알아, 알아'라고 하며 추임새를 넣습니다.

나는 왜 게으르지~ 하는 생각이 들면 거기에 바로 '알아' '알아'라고 추임새를 넣는 것이죠.. 그러면 조금은 편안한 마음이 될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인정받고 싶은 마음이 들 때 스스로에게 '열심히 하고 있구나' 라는 말을 건넵니다. 손으로 자신의 어깨를 토닥이거나 머리를 쓰다음으며 '열심히 하고 있어'라고 셀프쓰담을 해주는 것이지요


세번째는 머리로만 생각하고 행동하지 않을 때 맛있는 음식을 먹었던 순간을 떠올립니다. 특히 오감이 자극되었던 음식을 떠오르면 머리로 생각하지 않고, 오감을 쓰게 되면서 서서히 몸이 움직이게 됩니다.

네번째는 좋지 않은 기억이 떠오를때마다 입꼬리를 1mm 올립니다. 억지로라도.. 꼬리를 잡고 올리면 기분이 좋아집니다.

마지막 방법은 피곤하고 지칠 때 위를 바라보고 크게 기지개를 켜는 것입니다. 감정은 몸과 이어져 있어서 몸이 해방된다면 감정 또한 해방됩니다.

이러한 방법외에도 진짜 행동하지 않는 자신에게 실망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통해 딱 한가지라도 바로 내가 지금 할 수 있는 행동을 하나 취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아마도 이 책을 읽는 것만으로도 이미 행동스위치 하나가 켜졌을 것입니다. 이렇게 한 개 두 개 행동스위치가 켜지다보면 어느새 나의 행동파워력은 쑥 성장해있을 것입니다.


** 출판사로부터 지원받은 도서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