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픽션 - 과학은 어떻게 추락하는가
스튜어트 리치 지음, 김종명 옮김 / 더난출판사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학이라는 것의 목적은 진실을 올바르게 파악하는 것"인데도 종종 가장 기본적인 오류들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 그것이 바로 이번 책 [사이언스 픽션]의 목적이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현재 얼마나 많은 오류들이 돌아다니며 과학 문헌을 어지럽히고 있고, 심지어 현실 세계의 실질적인 결정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우리가 진실이라고 믿고 있던 것들이 실제로는 진실이 아닐 수 있다라는 것을 아는 것..
과거 언론에 대한 글을 통해서도 느꼈지만 순진하게 세상을 바라봐서는 안된다는 것이 이번 책을 읽으면서 내내 든 생각입니다. 

저자는 조금은 지루하지만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적 진실 편향의 문제들을 이야기하면서 좀 더 지루해져도 괜찮다고 말합니다. 지금 문제시 되고 있는 과학적 관행들을 변화시키고, 치유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과학적 활동들을 통해 치유할 수 있노라 말합니다. 무엇보다 과학적 관행을 이상적인 가치와 맞추기 위한 노력들이 수반될 때 기존의 문제점들을 해결해나갈 수 있다라고 말합니다.
(사실 너무 이상적인 생각 아닌가 하는 우려도 듭니다.)
저자는 이를 위해 연구하는 방식과 연구실과 저널을 포함한 과학문화 전반에 대한 근본적 개혁을 이야기합니다. 저자의 이러한 변화에 대한 목소리가 과학계 전반으로 퍼져나가길 기대해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