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기에 더해서 WHO라고 해서 조선시대 이슈가 되는 인물들에 대한 이야기를 하나씩 들려주는 데 진짜 재미있습니다. 조선시대 인물 중 누가 궁금하신가요? 태종의 비 원경왕후 민씨, 공주의 남자, 문종의 딸 경혜공주, 제헌왕후 윤씨, 연산군, 장녹수, 단경왕후 신씨, 장금이, 문정왕후, 정난정, 허준, 광해군, 개똥녀, 소현세자, 장희빈, 동이, 이산, 정순왕후, 명성왕후까지.
이 중에서 드라마 <공주의 남자>의 모티브가 된 이야기가 처음 나온 것은 서유영이 지은 [금계필담]이라고 합니다. 세조에게 정의감이 투철한 딸이 있었는데 세조의 왕위 즉위를 비난하며 부녀 사이가 나빠지자 어머니 정희왕후가 패물을 챙겨 딸을 피신시킵니다. 그러다 깊은 산속에서 한 남자를 만나게 되어 결혼을 하게 되는데 알고보니 그가 김종서의 손자였다는 것입니다. 이 <공주의 남자>에서 등장한 또 한명 문종의 딸 경혜공주로 단종으,ㅣ 누이입니다. 세조는 경혜공주를 노비 신분으로 전락시킵니다. 순천의 관비가 된 경혜공주에게 그곳 부사가 사역을 시키려 하자 공주는 이에 굴하지 않고 "나는 공주다"라고 당당하게 행동했다고 합니다. 이후 세조는 경혜공주를 복원시키고 궁궐 가까이에 살도록 하였다고 합니다.
역사이야기는 언제나 읽을수록 재미가 넘치고, 이거에 이어지는 또 다른 이야기는 무엇인지 왜 책 제목이 [원스톱 조선왕조]인지 궁금했는데 책을 읽고 나니 부제인 조선왕조 퍼펙트 지식사전이란 말은 책 내용에 딱 맞게 부합되는 거 같습니다. 조선왕조에 대한 지식들을 한자리에서 차곡차곡 채울 수 있는 책 [원스톱 조선왕조]
올해는 이 책으로 조선의 역사를 돌아보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지금 현재의 역사는 나중에 어떤 기억과 기록들로 남게될지 궁금해집니다.
**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1) 역사를 원래 좋아하시는 분
2) 조선이라는 곳에 대한 궁금증이 많은 분
3) 드라마 속 이야기들에 대한 고증을 한번 해보고 싶은 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