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스톱 조선왕조 - 한 권으로 끝내는 조선왕조 퍼펙트 지식사전
이준구.강호성 지음 / 스타북스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읽으면 읽을수록 재미있는 조선왕조실록

정말이지 보면 볼수록 매력 넘치는 역사가 조선의 역사인거 같습니다.

안다고 생각했지만 막상 다시 들여다보면 또 매우 생소한 조선입니다. 역성혁명을 통해 진정 백성을 위한 나라를 세우고자 했던 조선. 그렇기 때문에 조직 자체는 백성들을 위하고자 하는 것이 많았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식인의 한계 혹은 권력자의 탐욕으로 인해 잘 만들어둔 시스템도 무너질 수 밖에 없었던 것을 여실히 보여줍니다.

(어찌보면 조선의 역사는 지금의 정치인들에게 엄중한 경고를 하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니들이 아무리 날고 기어도 결국 제대로 하지 않으면 우리처럼 되고 만다는 것을 말이죠..)

역사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아니 역사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 분이라도 이 책 [원스톱 조선왕조]는 한번쯤 읽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특히 사극물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더욱 더 강추입니다.

이전에 보았던 사극과 실제 조선의 모습이 얼마나 다른지 비교해볼 수도 있고, 드라마에서는 그려지지 않았으나 그 뒤에 숨겨진 비하인드 스토리가 이러하다는 것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원래 본편보다 쿠키가 더 재미있는 것처럼... 본 이야기 뒤에 숨겨진 이 이야기들이 엄청납니다.)


개인적으로 이 책에서 좋았던 것은[Talk about]이란 코너입니다. 총 8가지의 talk about이 나오는데

1) 왕에 대해 알고 싶은 것 10가지

2) 왕비에 대해 궁금한 것 10가지

3) 궁녀에 대해 궁금한 것 10가지

4) 궁중생활의 비밀 10가지

5) 의생활에 관한 궁금증 10가지

6) 궁궐에 관해 알고 싶은 것 8가지

7) 조선의 정치사회 키워드 15가지

8) 드라마에 자주 나오는 조선왕조 국가기관 11개소

라는 주제들입니다. 평소에 궁금했던 것들도 있고, 이런 내용이 있는지도 몰랐는데 하는 것들도 있어서 전 이부분을 볼때가 제일 재미있었습니다.


그 중에 왕비들 성에 김씨, 한씨, 윤씨가 많은 이유가 재미있습니다. 김씨는 옛날이나 지금이나 한반도 인구의 20% 이상을 차지하는 '압도적으로 가장 많은 성'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윤씨와 한씨의 경우는 5대 성에 들어갈정도로 인구가 많지도 않은데도 불구하고 윤씨가 6명, 한씩 5명으로 역대 왕비 42명 중에서 각각 베스트 2, 베스트 3를 차지합니다. 그 이유가 조선 초기에 윤씨와 한씨 가문이 많은 공신과 학자를 배출한 명문가 중의 명문가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유교 사회는 집안의 격을 중시하는 경향이 강해 윤씨와 한씨가 '좋은 가문'이라는 이유로 왕비로 채택되었다는 것입니다. 또한 두 성씨의 일족 중에 고관들이 많았기때문에 윤씨와 한씨의 왕비가 많다고 합니다.


거기에 더해서 WHO라고 해서 조선시대 이슈가 되는 인물들에 대한 이야기를 하나씩 들려주는 데 진짜 재미있습니다. 조선시대 인물 중 누가 궁금하신가요? 태종의 비 원경왕후 민씨, 공주의 남자, 문종의 딸 경혜공주, 제헌왕후 윤씨, 연산군, 장녹수, 단경왕후 신씨, 장금이, 문정왕후, 정난정, 허준, 광해군, 개똥녀, 소현세자, 장희빈, 동이, 이산, 정순왕후, 명성왕후까지.

이 중에서 드라마 <공주의 남자>의 모티브가 된 이야기가 처음 나온 것은 서유영이 지은 [금계필담]이라고 합니다. 세조에게 정의감이 투철한 딸이 있었는데 세조의 왕위 즉위를 비난하며 부녀 사이가 나빠지자 어머니 정희왕후가 패물을 챙겨 딸을 피신시킵니다. 그러다 깊은 산속에서 한 남자를 만나게 되어 결혼을 하게 되는데 알고보니 그가 김종서의 손자였다는 것입니다. 이 <공주의 남자>에서 등장한 또 한명 문종의 딸 경혜공주로 단종으,ㅣ 누이입니다. 세조는 경혜공주를 노비 신분으로 전락시킵니다. 순천의 관비가 된 경혜공주에게 그곳 부사가 사역을 시키려 하자 공주는 이에 굴하지 않고 "나는 공주다"라고 당당하게 행동했다고 합니다. 이후 세조는 경혜공주를 복원시키고 궁궐 가까이에 살도록 하였다고 합니다.

역사이야기는 언제나 읽을수록 재미가 넘치고, 이거에 이어지는 또 다른 이야기는 무엇인지 왜 책 제목이 [원스톱 조선왕조]인지 궁금했는데 책을 읽고 나니 부제인 조선왕조 퍼펙트 지식사전이란 말은 책 내용에 딱 맞게 부합되는 거 같습니다. 조선왕조에 대한 지식들을 한자리에서 차곡차곡 채울 수 있는 책 [원스톱 조선왕조]

올해는 이 책으로 조선의 역사를 돌아보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지금 현재의 역사는 나중에 어떤 기억과 기록들로 남게될지 궁금해집니다.

**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1) 역사를 원래 좋아하시는 분

2) 조선이라는 곳에 대한 궁금증이 많은 분

3) 드라마 속 이야기들에 대한 고증을 한번 해보고 싶은 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