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왜 예뻐야 되냐고요 - 90년생 페미니즘이 온다
플로렌스 기본 지음, 우혜진 옮김 / 용감한까치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의 불안을 컨트롤 하기 위해 남을 평가하는 내가 아닌 스스로를 적극적으로 치료하는 내가 될 수 있기를...

이 책은 한마디로 페미니즘에 대한 책입니다.

(난 무조건 페미니즘은 싫어! 하시는 분은 책을 펼치지 않으시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으실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페미니스트는 아닙니다. 오히려 반페미니즘에 가까울지도 모릅니다. 여성들의 지나친 피해의식도 반대하고, 남성들의 가부장적 의식도 모두 거부합니다.


그래서 이 책 [내가 왜 예뻐야 되냐고요]를 보면서 정확히 50%의 공감과 50%의 비공감을 가졌습니다. (서평단으로 받은 책이지만.. 그렇다고 무조건 옳다고 할 수 없으니..)

그런데 여기서 제대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저자의 주장에 대해서 50%의 공감과 50%의 비공감을 가진 것이지 책 자체로만 본다면 100%만족할만한 책입니다. 왜냐?

그동안 사람들이 그저 온라인상이나 유튜브에서 우후죽순적으로 이야기하던 것들을 한 곳에 모아 정리했으며, 남들이 이야기를 하기를 꺼려하거나 주저하는 주제들을 과감없이 이야기했기 때문입니다.

거기에 트렌디한 책 디자인은 조금은 지루해질 수 있는 주제들을 위트있게 넘어가기 까지 해줍니다.

제가 공감하지 못하는 것은 저자의 주장들 중 일부이지 책에 대한 만족도는 높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페미니즘을 조금은 알고 싶다라는 생각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한번 읽어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단, 자신의 주장이 없이 주변 사람들의 생각에 그저 휩쓸리길 잘하는 분이라면 섣불리 책을 읽는 것은 조금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저자인 플로렌스 기븐의 설득력이 상당해서 쉽게 혹~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혹하는 이유가 궁금하시다면.. 그건 또 저의 다른 서평에서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


저자의 주장들 중 공감하는 것들 중 가장 격하게 공감한 부분인 내재된 여성 혐오입니다. 저도 모르게 사회 문화속에서 형성된 여성 혐오. 그 중 제가 가지고 있던 것이 바로 "난 다른 여자들과 달라요" 입니다. 고정관념은 피라미드의 맨 밑바닥에 자리 잡고 앉아있다고 합니다. 과거 친구들과의 대화에서 우린 '넌 다른 여자들과 달라. 남자같아' 라는 말이 얼마나 성차별적이고 폭력적인 말인가에 대해서 논한 적이 있습니다. 그때는 그 말이 그저 나를 칭찬해주는 말이라고 생각했는데 그 말 속에서 '여성'이라는 존재에 대한 무시와 경멸이 내포되어 있다는 생각은 못했습니다. 은연중에 이러한 사고들이 내포되어 있다는 것은 분명 인정해야 할 부분들입니다. 거기서 한발 더 나아가 남자들 또한 이러한 '남성'이라는 존재로서 가지는 고정관념이 있다는 것도 인정해야 합니다. 책에서는 남성들이 무조건 '갑'인것처럼 이야기하지만 저는 조금 생각이 다릅니다. 남자들도 자신의 본연의 모습.. 저자가 주장하는 있는 그대로의 자신으로 살지 못하고 사회가 규정하는 '남성다움'을 가지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애써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너무나 쉽게 '남성다움'을 가지지 못한 남성들을 비하하고 경멸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책 중 이런 구절이 있습니다.

"스스로의 인생에서 승객이 되지 마라."

"잠깐의 불편함은 미래의 나를 위한 투자다. 평생의 성장과 자기 계발을 위해 지금의 작고 불편한 변화를 받아들여야 한다."

나의 변화가 결국 사회적 시스템의 변화까지 이어지게 만들어야 하는데 과연 그 변화는 나만의 노력으로 가능한 것일까요? [가장 공적인 연애사]에서 보았듯 여성과 남성의 역할 구분이 이루어진 것은 집단사회가 구성되면서부터 권력이 생겨나면서부터인데 ... 그렇다면 이것을 바꿀 수 있는 것은 권력의 구조를 바꿔야 한다는 이야기이고, 그렇다면 이 권력구조는 어떻게 바뀌어야 할까요? 여성과 남성의 구분없이 모두가 평등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은?


개인적으로 아들과 딸을 키우는 엄마로서 우리 아이들이 성인이 되었을 때의 이성간의 반목과 대립이 아닌 서로의 부족한 면을 서로 보완해주고 성별이 중요해지지 않는 시대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런 의미에서라도 이 책 [내가 왜 예뻐야 되냐고요]는 신선한 생각의 전환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좋은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