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판타지 유니버스 창작 사전 1 - 이세계 판타지 ㅣ 판타지 유니버스 시리즈
에노모토 아키.에노모토 구라게 지음, 전홍식 옮김 / 요다 / 2021년 12월
평점 :

사실 저는 판타지물을 즐겨 읽는 편은 아닙니다.
판타지 자체는 좋아하는데 (개인적으로 해리포터~ 이런 거 참 좋아합니다) 분량이 너무 많아서 읽다가 지칩니다.
(해리포터도 사실 중간에 건너 뛰었다는...)
그래도 마법사, 던전, 이러한 것들에 대해서 궁금하기도 좋아도 합니다.
그런데 저보다 더 이러한 것들을 좋아하는 사람이 있으니 바로 저희집 아들입니다.
소설가를 꿈꾸고 있는 아들을 위해.. 제가 먼저 아이디어를 제공해주고, 관련 책을 추천해주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창작사전이란 말이 있기에 선뜻 이 책을 선택했습니다.
한편으론 기존에 읽다가 포기한 책들에 대해서도 조금 더 용기를 내서 읽어보고자 하는 마음도 있었습니다.
책을 지은이는 에노모토 아키와 에노모토 구라게..로 [에노모토 사무소]라는 창작 학원(?)을 운영하는 이들입니다. 일본 만화예술학원에서 크리에이터 과정 강사를 맡고 있는 등 이미 웹소설 창작을 위해 필요한 소스들에 대한 책도 여러권 출간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런 분야에 대한 책이 사전처럼 나오고 있다는 것이 신선하기도 하고 그만큼 사람들이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구나 하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책을 출간하기 위해 번역을 맡은 번역가 진홍식님의 말에 따르면 에노모토 아키는 창작 사전류를 이미 수십 권 넘게 만들었다고합니다. 이 책과 함께 읽으면 좋을 책으로 [판타지 유니버스 창작 가이드]가 있는데, 그 책은 판타지의 여러 요소와 관련하여 다양한 아이디어를 소개하는 책이라고 합니다. 신화, 역사, 나라, 조직 등 세계관을 만들 때 필요한 아이디어와 단계를 소개하는 이 책 [판타지 유니버스 창작사전]과도 방향성이 다르기 때문에 두 책을 참고해서 스토리 구상을 하면 좋을 듯 합니다.
무엇보다 이 책은 창작사전 1권으로 이세계 판타지를 소개하고 있는데 2권은 또 어떤 내용을 담고 있을 지 궁금해집니다.
저자가 밝히는 책의 목적은 '환상적인 이세계 만드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이세계라는 것이 보여주는 환상적인 모습을 잘 그려냄으로써 독자들이 스스로 환상적 이세계를 만들어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과연 저는 이 책을 읽고 환상적인 이세계를 그려낼 수 있을까요?
[책의 목차]
약 100페이지에 걸쳐 판타지 파일이라고 하여 '판타지'에 등장하는 여러 요소들에 대해 설명합니다. 신전도시, 공중도시, 항구도시, 마법사, 용병, 신관, 술집 주인까지 생각지도 못한 요소 요소들이 등장합니다.
본격적 이야기가 시작되는 1장은 캐릭터가 매력적으로 살아가는 '세계'와 '이야기'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2장은 '판타지의 세계관'으로 세계 창조와 신화, 역사와 전설, 세계의 법칙, 지리와 지형, 나라, 종교, 등 정말 한 나라, 세계를 구성하는 각각의 요소 요소들을 설명합니다.
3장은 '판타지의 약속'으로 판타지 속에서만 가능한 특별한 능력과 마법 그리고 괴물 , 아이템 등을 이야기합니다.
꼭 판타지소설이 아니더라도... 게임과 드라마, 영화 속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판타지 이세계에 대해서 조금 더 이해하고 친근해질 수 있는 시간이 되길 기대해봅니다.
** 네이버독서카페 리딩투데이에서 지원받은 도서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