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구석 심리학 실험실 - 집에서도 할 수 있는 50가지 초간단 심리실험
마이클 A. 브릿 지음, 류초롱 옮김 / 한빛비즈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종종 재미있는 심리 테스트라며 각종 테스트들을 지인과 공유하곤 합니다. A와 B 중 무엇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당신은 무슨무슨 타입입니다. 라는 것인데.. 별거 아닌 실험임에도 불구하고 그 실험을 통해 내가 지금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를 돌이켜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사람들은 사람에 대해 궁금해합니다.

집단적으로 어떻게 행동하는지도 궁금해하고

개인적으로 어떻게 행동하는지도 궁금해합니다.

무엇보다 어떻게 하면 타인의 행동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가에 대해서도 무척이나 궁금해합니다.

아마도 이런 심리학 결과를 가장 관심있어 하는 사람들은 정치인들과 마켓팅 관계자들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번에 읽은 마이클 A 브릿의 [방구석 심리학 실험실]은 그동안 여러 심리학자들이 행한 유명하거나 혹은 재미있는 실험 50가지를 소개합니다. 

특히 이 실험들은 단기간에 실험할 수 있다는 점과 별다른 도구나 장치가 필요하지 않다는 점에서 집에서도 할 수 있는 실험들이라는 점이 흥미롭습니다. 


사실 실험이라고 한다면 여러가지 조건변수들을 조정하고 통제변수들을 확실하게 제어해야 하는 등 어려운 요소들이 많은데 이 실험들에서는 아주 간단한 방법을 통해 사람의 심리를 바로 바로 알아챌 수 있는 실험들입니다. (그러다보니 사실 심리실험 자체의 오류가 있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자는 무엇보다 이 실험들을 직접 해보는 것을 강조하기 보다는 실험이라는 게 생각보다 우리의 삶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는 것을 잘 보여줍니다. 실험할 때의 우리가 셜록홈즈와 같이 단서를 찾아 가는 과정과도 비슷하다고 말합니다. 이러한 실험들을 통해 우리는 인간 행동의 ‘이유’에 대한 해석을 해나가는 것이지요.

이렇게 누군가의 행동에 대한 이유에 대해 생각해본다면 상대적으로 타인에 대한 이해와 나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저는 이 책을 읽으면서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똑똑하거나 이성적이거나 논리적이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즉, 우리는 누구나 실수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는 점이 놀랍습니다. 그것도 의도적으로 실수하려고 하지 않았으나 우리 안에 있는 여러 심리적 요인들로 인해 우리는 인지부조화를 일으키기도 하고, 거짓을 믿기도 하고, 자신의 행동에 대한 합리화를 하기도 한다는 점을 이해한다면 그만큼 우리가 완벽하지 않은 존재임을 알게 됩니다. 자신이 완벽하지 않음을 알게 된다면 그만큼 타인에 대해서도 너그러운 마음을 가지게 되지 않을까요?


이렇게 타인에 대해 조직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들중 가장 직관적인 방법이 이러한 심리실험이 아닌가 싶습니다. 책에서 등장하는 정신과 진단명이 사람을 다르게 보이게 만든다거나 익명성으로 인해 사악한 선택을 하게 하는 것, 보고싶은 것만을 보는 것과 일어난 적이 없는 일임에도 마치 일어난 것처럼 기억하는 오류가 발생하는 것을 읽다보면 과연 나는 제대로 이 책을 읽긴 하고 있는 것인가 하는 의심도 생겨납니다. 


출판사에서는 이 책을 이런 사람들에게 추천합니다.

내 마음이나 심리가 궁금한 사람

게임이나 심리테스트를 좋아하는 사람

간단한 체험으로 심리학을 이해하고 싶은 사람

소규모 단위로 재미있는 심리실험을 진행해보고 싶은 사람

실험을 이론과 이어서 직접 설명하고 싶은 선생님

일상에서 벌어지는 무의식의 심리가 궁금한 사람

심리학 관련 그룹 스터디에 참여하는 사람

동아리 활동이나 심리학 강의에 쓸 부교재를 찾는 사람


저는 여기에 덧붙여서 이런 사람들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사람을 설득해야 하는 것이 주된 업무인 세일즈, 마켓팅에 종사하는 사람 

자신의 자녀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학부모 

나말고 다른 사람은 다 잘못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

무엇보다 사람들의 행동을 가지고 잘잘못을 판단해야 하는 법조인들!!


이 쉽지만 재미있는 [방구석 심리학 실험실] 책을 통해 인간에 대한 조금 더 깊이 있는 통찰력을 갖추고, 나 자신에 대해서도 한번 더 생각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이 책은 네이버 독서카페 리딩투데이를 통해 지원받은 도서로 감사히 잘 읽고 솔직하게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