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덤 스미스 국부론 - 번영과 상생의 경제학 리더스 클래식
이근식 지음 / 쌤앤파커스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제학이라고 하면? 솔직히 딱 생각나는 것은 거시경제학, 미시경제학으로 이야기된 복잡한 이론들과 차트, 도표들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경제학이 학문의 한 분야로 떨어져나온 (?) 것이 바로 이 책 애덤스미스의 [국부론] 때문이라고 합니다.
인간생활에 필요한 물자와 서비스의 생산, 분배 및 소비와 연관된 사회적 현상을 연구하는 것이 경제학이라고 하는 근대학문으로 정의한 것입니다. 

경제학이라는 것이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 생각해본 적도 없었는데... 이번에 이렇게 또 하나 알아갑니다. 

애덤스미스의 국부론과 관련해서는 "경제적 자유방임주의"를 바로 생각하게 됩니다. 이와 관련하여 그의 생각은 다음과 같은 문장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정부는 국방과 법질서의 확립, 공공사업만 책임지고 나머지는 자유로운 경쟁시장에 맡겨서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이익을 좇아 자유롭게 돈 벌도록 하라. 그리하면 하느님의 섭리가 작동하는 경쟁시장 덕분에 경제가 저절로 발전하여 모두가 잘 살게 될 것이다. 

어떠한 이야기들이 펼쳐질지.. 저자인 이근식님은 이 책을 통해 애덤 스미스의 생애와 시대배경, <국부론>의 바창이 되는 그의 철학, 윤리학, 법학을 살펴보고 <국부론>의 주요 내용을 본 후에 평가와 교훈으로 끝맺겠노라 말합니다. 

** 네이버 독서카페 리딩투데이를 통해 지원받은 도서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