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거서 크리스티 읽기 - 역사가가 찾은 16가지 단서
설혜심 지음 / 휴머니스트 / 202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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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죄의 여왕' 혹은 '미스터리의 여왕'이라는 애거서 크리스티

그런데 설혜심 역사가는 그녀에 대한 묘한 불편함과 의문들을 가지게 됩니다.

66권의 장편소설과 14권의 단편집을 포함해 100여 권의 책을 출판했으며 100여 개의 언어로 번역되어 흔히 '셰익스피어와 성경 다음으로 가장 많이 팔리는 베스트셀러 작가'로 알려져 있으고, 실제 2018년에는 기네스 셰계 기록에 역사상 책이 가장 많이 팔린 소설가로 등재된 그녀인데 무슨 의문이었을까요?

설혜심 역사가가 주목한 것은 작가 애거서가 아닌 인간 애거서입니다.

2번의 세계대전을 겪으며 독학으로 간호사와 약제사로 열심히 일하며 평생 배움으로 자신을 연마했던 성실한 사람 애거서. 여성해방주의자인듯 하면서도 묘하게 여성혐오적이고, 자본주의의 폐해를 비판하면서도 돈을 좋아하고 코즈모폴리턴을 표방하면서도 지독한 영국우월주의자의 모습을 설혜심 작가는 발견하게 됩니다.

저자는 이 책에 대해 "애거서 크리스티 작품 새로 읽기"라고 한 줄 요약을 합니다. 어른이 되어 다시 읽는 그녀의 추리소설, 영국 역사 전공자의 시선에서 본 그녀의 작품, 그리고 인간 애거서와 함께 들여다보는 그녀의 작품을 가지고 16개의 주제로 이야기를 풀어냅니다. 16개의 주제 키워드는 탐정, 집, 독약, 병역면제, 섹슈얼리티, 호텔, 교육, 신분 도용, 배급제, 탈것, 영국성, 돈, 계급, 미신, 미시사, 제국 입니다. 그녀의 작은 욕심으로 그동안 많이 팔리긴 했으나 "B급 작가" 취급을 당한 '애거서 크리스티'의 "비평적 대상"으로서의 지위를 부여하고자 한다고 밝힙니다.

다른 추리소설 작가들이 애거서의 작품을 카드보드에서 오려낸 종이 인형과 같은 인물들이라고 비판한 것에 대해 저자는 일상에서 만날 법한 인물들이라고 반박하며 오히려 애거서가 '악의 평범성'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합니다. 현실성에 있어서 그녀의 작품이 가지는 가치를 아마도 설혜심 작가는 독자들에게 전해주고 싶었던 것은 아닐까 싶습니다.

또한 역사가로서 저자는 20세기 영국의 역사, 특히 제 1차 세계대전 종결후부터 제 2차 세계대전 발발까지의 시기인 전간기의 사회와 문화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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