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너져 내리다 : 피츠제럴드 단편선 인류 천재들의 지혜 시리즈 7
프랜시스 스콧 피츠제럴드 지음, 김보영 옮김 / 이소노미아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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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대한 개츠비] 소설을 좋아하신다면 필히 봐야 할 [무너져내리다]

그런데 저는 사실 그렇게까지 위대한 개츠비를 좋아하는 편은 아닙니다.

ㅎㅎ 그래서 별 생각없이 작품을 읽었습니다.

그런데 작품을 읽으면 읽을수록 피츠제럴드 특유의 향기가 납니다.

약간은 미국 남부의 나른함이 느껴진다고 할까요..

제가 미국 남부에 대해서 많이 아는 것은 당연히 아니지만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를 읽으면서 맡을 수 있었던 미국 남부의 햇살의 냄새가 많이 느껴집니다.

또한 개츠비처럼 성공했지만 이어지는 허무로 인한 좌절의 모습을 가진 많은 등장인물들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개츠비의 모습이 바로 피츠제럴드 본인의 모습이었다고도 이야기합니다.

그래서 단편선 제일 처음에 실린 자전적 에세이 [무너져 내리다]가 어렵지만 그래도 재미있게 읽히는 이유인 듯 합니다.

나는 노력해봤자 소용없다는 생각과 그

래도 싸워봐야 한다는 의식 사이에서 균형을 잡아야 했습니다.

이러한 피츠제럴드의 사고의 결과 탄생한 작품들이 바로 이 책에 수록된 6편의 단편입니다.

[머리와 어깨]

[얼음궁전]

[버니스 단발로 자르다]

[겨울 꿈]

[다시 찾은 바빌론]

[잃어버린 10년]

[머리와 어깨]를 제외하고는 나머지 작품들이 조금씩 결이 비슷합니다.

각각의 작품들 속에서 [위대한 개츠비]의 등장인물들의 모티프를 찾아내는 것도 작품을 읽어내는데 재미가 쏠쏠합니다.

굳이 위대한 개츠비와 연결시키지 않더라도 그냥 독립된 작품으로서도 재미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머리와 어깨] [버니스 단발로 자르다] 두 편이 제일 재미있었습니다.

왜 사람들은 피츠제럴들의 작품을 좋아할까요?

아마도 작품들에 담겨있는 위트와 허무함때문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앞서 제가 재미있다고 말한 두 작품 모두 작품 안에 뻔하지 않음이 담겨 있습니다.

약간 뻔한 듯 전개되다가 결국 결말은 뻔하지 않은 결말로 이어집니다.

그런데 그 전개 과정에서 제가 눈여겨 보게 되는 것은 인간들의 '허풍'적인 모습들입니다.

가식적인 북부 사람들

또한 가식적인 남부 사람들..

어디 하나 가식적이지 않은데가 없는 사람들.

그 가운데서도 덜 가식적인 사람들의 모습..

어떻게 보면 '가식'이라는 것은 인간에게서 뗄려야 뗄 수 없는 모습의 일종이 아닌가 싶습니다.

( 가식 : 말이나 행동 따위를 거짓으로 꾸밈. )

이러한 가식적인 인간들의 모습을 위트있게 풀어낸 피츠제럴드의 소설은 그래서 매력이 있는 것은 아닐까 싶습니다.

그리고 또한 그의 삶 자체도 이러한 가식과 진실을 왔다갔다 하는 그런 삶이 아닐까.. 조심스레 추측해봅니다.

이소노미아에서 나온 작품치고 생각보다(?) 편하게 그리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던 작품 [무너져내리다] 입니다.

그런데 참 이런 작품들을 찾아내서 단편으로 엮고 하려는 출판사의 노력이 대단한거 같습니다.

지금까지 번역서의 경우는 외국에서 책으로 나온 것을 그냥 번역만 해서 짜잔~ 하고 출판한다고 생각했는데.

이번에 보니.. 여기 저기 흩어져 있는 피츠제럴드의 164편의 단편들 중에서 딱 6개만 고르고 고른 것이네요.

과연 어떤 작품들이 골라졌을지를 보는 재미도 또한 쏠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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