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켄슈타인 - 200주년 기념 풀컬러 일러스트 에디션 아르볼 N클래식
메리 셸리 지음, 데이비드 플런커트 그림, 강수정 옮김 / 아르볼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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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간의 인조인간의 모습을 생각하고 있었는데..(당연히 머리 양쪽에는 나사가 박혀있을 것만 같은 그런 모습)

책속 데이비드 플런커트의 삽화속에는 나사보다는 조각조각 기운 모습이 더 인상적입니다.



책을 읽으면서 내가 알고 있던 프랑켄슈타인의 내용이 실제 원작과는 전혀 다르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우선 책에서 등장하는 피조물. 새로 생명을 얻은 그 존재의 이름은 없습니다.

한번도 이름이 나오지 않습니다.

책 제목 프랑켄슈타인은 이 피조물의 이름이 아니라 이 피조물을 창조한 빅터의 성입니다.

왜 창조주인 빅터의 이름이 책 제목이었을까요?

보통은 그가 만들어낸 피조물의 이름이 책 제목이어야 하는데 말이죠..

그는 끝까지 그 피조물에게 이름을 부여하지 않습니다.



책의 부제인 현대의 프로메테우스..인 프랑켄슈타인

신화속 프로메테우스가 '찰흙을 빚어 인간을 만들어낸 것처럼'

프랑켄슈타인은 다양한 시체들을 연결하고 여러 가지 물질을 섞어 자신이 생명을 불어넣은 '피조물'을 만들어냅니다.



그러나 프로메테우스가 인간에게 불을 가져다고 주고, 지혜도 알려주며 인간을 돌본 것과 달리

프랑켄슈타인은 자신의 피조물에 대해 공포를 느끼고 그냥 방치해버립니다. 아니 그를 외면합니다.



혼자 남겨진 '피조물'은 불의 사용법에 대해서도 스스로 자연 관찰을 통해 알게 되고, 오두막집 사람들을 관찰함으로써 '언어'도 배우게 됩니다. 그리고 책을 통해 인간에 대해서도 이해하게 됩니다.



그러나 언제나 외로웠던 피조물.

그는 자신의 창조주에게 친구가 될 존재, 사랑의 대상을 만들어달라고 요구합니다.

처음에는 '여자'를 창조하던 중 자신의 행위에 대한 공포로 인해 '프랑켄슈타인'은 만들던 것을 다 부숴버리게 되고.

피조물은 '프랑켄슈타인'에게 복수를 맹세합니다.



책에 대해서 느낄 수 있는 것은 '피조물'의 외로움과 아픔입니다.

자신이 왜 태어난지도 모르는 상태에서 몸부림칠 정도의 외로움을 느끼는 피조물.

어떻게 보면 이건 우리 인간들이 모두 가지고 있는 외로움이 아닌가 싶습니다.

부단히 '외로움'을 부정하고 싶었던 피조물

그 부정의 방법으로 나타났던 '창조주'인 '프랑켄슈타인'과의 쫓고 쫓기는 사투.

그에게 '프랑켄슈타인'은 자신에게 생명을 준 창조주이면서 '고통'을 안겨준 악이 아니었을까요?

또한 그로 인해 가장 외로움을 느끼게 만들면서도 또 한편으로는 외로움을 벗어나 '기댈' 수 있는 존재가 아니었을까요?



어찌보면 이 책은 계속되는 모순이 이어집니다.

눈을 보지 못한 아버지였기에 있는 그대로의 피조물을 받아들이지만..

착하다고 알려진 '정의'를 추구하던 아들 펠릭스는 외양적인 모습 때문에 '피조물'을 거부하고 박해합니다.



실제로 생명을 구해주었으나 외모때문에 오해받고 '총'까지 맞게 되고..

자신을 창조했으면서도 불구하고 그런 자신을 혐오하는 '창조주'로 인해 좌절을 느끼는 '피조물'



과학 기술은 뛰어났으나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의식은 없었던 '프랑켄슈타인'

문득 이 프랑켄슈타인과 같은 모습이 지금의 과학자들이 아닌가 싶습니다.

'유전학'을 연구하고, '인공지능'을 연구하는 과학자들.

마치 프랑켄슈타인이 자신이 만든 창조물이 어떠한 의미를 가지지 못한 채 연구에만 몰두했던 것처럼.

현재의 과학자들도 자신들이 만들어낸 창조물이 어떠한 의미를 가질 것인가에 대한 고민은 없이 연구에만 몰두하고 있지는 않은지..



이야기의 전개 속도도 빠르고.

삽화도 내용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적절한 삽화여서

책을 읽는데는 쉽게 집중해서 읽을 수 있습니다.



다만... 과연 지금 이 시대의 프랑켄슈타인이 있지는 않은지..

우리가 눈이라는 감각기관에 지나치게 속고 살고 있는 것은 아닌지..

과연 삶의 의미는 무엇인지 등.. 여러가지 생각할 점들이 많습니다.



이렇게 심오한 내용이 담긴 소설을 지나친 할리우드식 소재로만 생각하고 있었던 것은 아닌지 반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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