왓치맨 Watchmen 1 시공그래픽노블
Alan Moore 지음, 정지욱 옮김 / 시공사(만화) / 2008년 5월
평점 :
품절


 

그래픽 노블은 다른 만화들처럼 쉽게 이해하며 페이지를 술술 넘기기가 힘들다. 내가 이해력이 딸리는 건지, '원티드'같은 경우도 읽기 힘들어서 한번 읽은 후에 또 한번 읽었는데, 처음부터 뒷 페이지에 실려있던 등장인물 소개를 먼저 읽은 후 봤으면 수고를 덜했을텐데 했었다. 이 책도 그렇게 쉽진 앟았지만 그래도 '원티드'보다는 더 잘 봤던 것 같다.

 

 

'왓치맨'은 독특한 내용이다. 슈퍼히어로들이 등장하지만 그들은 남들보다 뛰어난 초능력을 가졌다거나, 신비로운 과거를 가진 인물들이 아니다. 가면 속에 감춰진 영웅들의 모습은 우리가 흔히 보는 이웃들, 보통 사람의 모습이었다. 단지 사람들을 도와주고 싶다는 마음과 자신도 영웅이 되고 싶다는 소망이 그들을 뭉치게 했고, 가면과 이름으로 제 2의 나 를 만든 것이다. 그렇게 많은 히어로들이 만들어지며 자잘한 범죄를 처리하지만 그마저도 냉전시대의 끝과 함께 사라져버렸다. 정부의 허가 없이는 범죄자들을 처벌할수 없다는 법이 그들의 발목을 잡은 것이다.

 

 

만화 이외에도 이렇게 캐릭터에 대한 정보가 글로써 소개되는데 2권까지 있는데다 글도 많아서 시간이 꽤 걸리지만, 그만큼 알차고 재미있게 읽을수 있다.

 

 

결국 만들어진 히어로들도 경찰과 다를바 없는 신세였던 것이다. 지구를 위협하는 우주악당이 나온 것도 아닌데, 굳이 그들에게 경찰의 임무까지 부여할 필요는 없었던 것이다. 거기가 예전보다 히어로들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수도 줄어들었으니, 그들이 설 자리는 없었고 다시 본래의 모습으로 살거나 자신의 정체를 밝혀 돈벌이를 하는 삶을 산다. 로어셰크만이 히어로의 삶을 포기하지 않고 살 뿐이다. 

 

 

 

 

그런데 대중들이 관심을 가질 만한, 진짜 초능력을 가진 사람이 나타났다. 원래는 인간이었지만 사고로 인해 푸른색의 에너지로 다시 태어난 미스터 맨해튼이 주인공이었다. 영화에서 정말 충격적인 비주얼로 등장한 걸 본 터라, 만화로 봤을 땐 감흥이 덜했는데 그래도 독특한 캐릭터이긴 하다. 그가 세상에 나온 후로 다른 히어로들은 자취를 감추게 됐지만 오랜 시간이 흐른 후, 전직 히어로들이 의문의 죽음을 당하면서 이들은 자의반 타의반으로 뭉치게 된다. 대체 누가 이런 일을 벌인것일까? 어떤 악당이 나온거지? 하지만 범인과 맞서기엔 그들은 보통의, 아니 나이들어버린 평범한 사람일 뿐이었고 아무도 사건을 귀담아 듣지 않았다. 로어셰크만이 진실을 파헤치려고 하지만 혼자 힘으로는 할 수 있는게 거의 없었다. 이젠 히어로들이 위험에 처하게 됐다. 누구도 도와주지 않는.

 

그동안 히어로들은 사회의 정의를 지키는 그런 이미지로 그려왔고, 어두운 부분에 대해선 생각하지 않았는데 '왓치맨'을 보니 히어로들의 존재에 대해 생각해보게 했다. 시대와 히어로들을 고찰하며 색다른 방향으로 전개하고 있기 때문에 조금 심각하게 읽게 됐는데, 방대한 양만큼 다루고 있는 주제들도 많았다. 영화를 보고나선 에??했었는데 만화를 보고 나니 많은게 이해가 됐다. 영화는..다시 보라면 못 볼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