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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케부쿠로 웨스트 게이트 파크 ㅣ 이케부쿠로 웨스트 게이트 파크 1
이시다 이라 지음, 김성기 옮김 / 황금가지 / 2006년 12월
평점 :
절판
이케부쿠로에 사는 아이들은 꽤나 위험하고 무서운 녀석들이다. 정말 10대가 맞을까 싶을 정도로 그들의 삶의 모습은 무척이나 거칠고 가까이가기 두려울 정도다. 하지만 먼 발치에서 보지않고 한발짝 그들에게 다가가면 의외로 순수하고 인정많고 귀여운 모습을 발견할수 있다. 물론 그들은 귀엽다는 말에 진저리를 칠지도 모르지만 말이다. 비록 그들의 미래가 환하고 밝진 않을지라도 자기 앞에 닥쳐온 사건을 몸으로 부대끼며 이겨내고 해결해 나가는 모습에 빙그레 웃음이 흘러나온다.
이 책의 주인공이자 모든 사건의 해결을 맡고있는 마시마 마코토는 어머니의 과일가게를 잠깐씩 도와주는, 일명 백수다. 어른들이 봤을땐 젊은 나이에 일도 하지 않고 공부도 하지않는 그를 보며 걱정을 할 것이다. 하지만 이케부쿠로의 아이들에게 마코토는 꽤나 특별한 존재가 된다. 처음엔 친한 친구를 죽게 만든 연쇄살인범을 찾기위해 친구들을 동원하고 결국 범인을 잡게되는데 이 일을 계기로 그는 이케부쿠로 아이들의 평화 해결사로 등장하게 된 것이다. 물론 마코토가 원해서 된게 아니라 어찌어찌 부탁을 들어주다보니 그렇게 됐지만 말이다.
마코토는 남자답고 강하고 모든일에 거침없는,흔히 마초스타일의 캐릭터가 아니라 단지 우정을 위해 사건에 뛰어들고 그 공로를 뻐기지 않으며 친구들과의 의리를 지킬줄 아는 사람이다. 또 그가 사건을 해결하는건 무슨 댓가를 바래서도 부귀영화와 명예를 위해서도 아니다. 그래서 마코토는 멋있고 믿음직하고 신뢰감을 준다. 소위 말하는 쿨 한 사람이 바로 마코토가 아닐까 싶다. 겉모습은 한량 백수 일지 모르지만 그 누구보다도 속이 꽉차고 겉멋이 들지 않는 사람인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저절로 가네시로 가즈키의 소설이 떠올랐는데 그만큼 유쾌하게 읽을수 있고 소위 사회에서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 아이들이 그들만의 세계를 만들어 나가는 점이 비슷해서이다. 하지만 조금 엉뚱하고 귀엽고 정신세계가 4차원인 가네시로 가즈키 아이들에 비해 이시다이라의 아이들은 전문가들 뺨치는 장비와 조직력을 바탕으로 일을 해결하기 때문에 훨씬 더 영리해보인다. 게다가 엄청난 정보력을 바탕으로 한걸음 한걸음 사건 해결의 열쇠에 다가가는 그들의 모습은 가히 충격적이다. 물론 두 책 다 만화같고 비현실적이라는 부분에선 비슷하지만 말이다.
하지만 이 책은 일본 사회의 어두운 면(우리나라도 예외일순 없지만)을 너무도 자세히 그려내서 어둡고 음산한 느낌도 준다. 아이들의 치기어린 농담과 빠른 스피드로 전개되는 이야기가 즐거움을 주지만 원조교제,마약,살인,도를 넘는 패싸움 이라는 소재는 그 자체로 서글프고 어두운 현실을 반영하기 때문에 분위기가 무거워질수 밖에 없는것이다. 꼭 이시다 이라의 소설인 "LAST"의 밝고 젊은 버전을 보는 기분이다. "LAST" 가 끔찍하고 외면하고 싶은 삶의 끝을 보여주었다면 이 책은 마코토와 이케부쿠로 아이들이 어른들이 만들어낸 지저분한 일들을 직접 해결했다는게 다른 점이다.
사람들은 이케부쿠로 웨스트 게이트 파크에 모인 아이들을 보며 혀를 찰지도 모르지만 어른들이 만들어낸 사회가 더 위험하고 안타깝고 끔찍하다. 잔인한 폭력을 보여주는 것도 어른이고 여자 아이들의 몸을 노리고 접근해 돈으로 쾌락을 사는것도 어른들이다. 아이들의 패싸움을 뒤에서 조종하며 자신들의 잇속을 챙기려는 야쿠자들의 모습에선 비열한 어른들의 세계를 엿볼수 있다. 어른들이 보면 불량청소년들이 어울리는 세계일 뿐이지만 그들도 나름대로의 규칙과 정의가 있다. 그리고 그 규칙이 이지러지는 순간을 고치고 다시 예전의 세계를 만들면서 살아간다. 적어도 그들은 아비규환인 어른들의 사회와는 다른 건강함이 있다. 그리고 그 건강함을 만들어 내는건 바로 그 속에서 살아가는 아이들이다. 너무나 멋진 이 아이들을 위해 엄지손가락을 하늘 높이 치켜세우며 "너희들, 정말 멋져!"라고 말해주고 싶다.